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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디스크 브레이크의 유연 패드 개발에 대한 연구
Study on Development of Flexible Pad for High Speed Train Disk Brak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2 = no.63, 2011년, pp.100 - 108  

이민규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김주용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김재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양영민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김상호 ((주)다윈프릭션) ,  조종두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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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속철도 디스크 브레이크용 유연 제동 패드의 성능 향상을 위해 구조적 안정성 검토와 신뢰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서는 유연패드의 구조 해석 과정을 거쳐 개선된 모델을 얻어내었으며, 실제 크기와 동일한 1/2 모델을 가지고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축소 시편을 제작하여 모달 시험스트로크 및 내구성 시험을 수행하여 동 특성과 기계적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샤시 다이나모 장비와 열 적외선 캠코더를 이용하여 유연패드에 대하여 회전 속도에 따른 열섬 발생 현상을 측정하고,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균일한 접촉 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동 시 유연패드에 안정적인 온도 분포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제안된 유연패드의 구조 안정성 및 열에너지 방출 효과 등의 장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structural stability and reliability on improving performance of flexible brake pad used in high speed train. To this end, an improved model of flexible pad was obtained through structural analysis. Brake pad specimens were subjected to modal, stroke and endurance test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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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철도 제동 성능 향상을 위해 적용 가능한 유연 제동 패드에 대해 설계 단계를 거쳐 구조적 안정성 검토와 신뢰성 확보를 위한 여러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연계하여 고속철도용 제동장치의 성능 향상을 위해 새로운 개념의 유연 제동 패드에 대하여 구조적 안정성을 검토하여 적용 가능한 모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 모델에 대한 half-scale 설계 및 해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축소 시편을 제작하여 동 특성 및 내구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제동 시 진동의 원인이 되는 열 탄성 불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열섬 발생 임계속도 시험과 패드의 온도 분포를 측정하여 디스크와 패드의 일정한 압력 작용 여부를 비교 검토하였다.
  • 브레이크 제동 시 고정 패드와 유연 패드의 온도 분포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앞 절과 동일한 샤시 다이나모에서 디스크의 회전 속도를 960rpm, 제동 압력을 2bar로 고정하였으며, 디스크의 표면 온도가 100℃일 때부터 10℃간격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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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스크 브레이크의 마찰문제는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 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패드와 디스크 간의 마찰 현상에 그 주요 원인이 있으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마찰 문제는 진동과 소음 뿐 아니라 열 응력에 의한 균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1]. 브레이크 디스크 연구는 제동 시 표면상에서 발생하는 높은 마찰열로 인한 균열 및 제동 성능 특성 등의 문제가 재료적 관점에서 이뤄져 왔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어떻게 차량을 정지시키는가? 차량 제동 시스템의 주요 부품인 디스크 브레이크는 디스크와 패드 간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전환시켜 차량을 정지시킨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제동 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패드와 디스크 간의 마찰 현상에 그 주요 원인이 있으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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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R. Limpert (1992) Brake Design and Safety,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Warrendale, PA. 

  2. T. Zeuner (1998) MMCs, an Alternative Material for Railway Car Braking System, Materials World, 6(1), pp. 17-19. 

  3. S. Kim, H. Lee (2009) Study of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Between Metallic Friction Materials and Brake Dis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1), pp. 72-80. 

  4. S. Kim, H. Lee (2007)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Brake Disc for Trai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 Lubrication Engineers, 23(1), pp. 19-28. 

  5. S. Panier, P. Dufrenoy, D. Weichert (2004)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hot spots in railway disc brakes, Wear, 256(7- 8), pp. 764-773. 

  6. H. Cho, C. Cho, M. Kim (2006) The Origin and Effect of Hot Spot Phenomena on Judder Vibration in Automotive Disk Brake, Transactions of KSNVE, 16(8), pp. 886-892. 

  7. H. Cho, M. Kim, C. Cho (2007) A Study of Frictional Contact Vibration Influence on Hot Spot in Automotive Disk Brake, Transaction of KSAE, 15(1), pp. 154-161. 

  8. S. Joo, Y. Kwon, H. Kim (2009) A Study on the Fatigue Damage of a Railway Disc Brake Surface Due to Thermal Stress During Braking Using FEM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pp. 212-218. 

  9. BECORIT GMBH (2002) Brake lining for the disk brake of a vehicle, EP1167806. 

  10. Knorr Bremese SFS (2003) Brake lining for the disk brake of a vehicle, US 2005/0173210 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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