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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 성능 향상을 위한 고속철도 제동 디스크 허브의 해석 연구
Analytical Study of High Speed Railway Braking Disc-hub for Enhancement of Cool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199 - 207  

이용우 (신한대학교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  김장훈 ((주)에스앤위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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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형고속철도(KTX)의 제동장치의 국산화를 통한 성능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기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고속철도용 제동 디스크 허브를 국산화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성능을 분석하고 제동 시험결과와 상관도 분석을 통해 모델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제동시 발생할 수 있는 기계적인 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마찰열에 의한 열전달-열응력 해석, 고유진동해석 및 강도해석을 수행하였다. 디스크 허브 국산화 신규 모델의 개발을 위해 형상에 따른 설계 인자를 도출하고 파라미터 해석을 수행하여 방열성능을 향상시키고 경량화를 위한 최적 사양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개발 모델을 기존 모델과 비교한 결과 기존 모델 대비 제동시 발생하는 허브의 최고 온도가 낮아졌으며, 냉각 효율이 향상되었음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고유진동수 및 강도 특성 또한 동등 수준 이상의 성능을 확보한 설계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철도차량 및 수송기기 분야의 제동 디스크 시스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KTX (Korea Train Express) brake system. To develop a braking disc-hub for the high-speed rail, the model performance was analyzed by finite element analysis, and the analysis results were verified using the braking test results. In addition, heat tr...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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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제동 시스템의 열적 특성 개선을 목적으로 디스크와 허브를 포함하는 조립체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하고 시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모델의 검토를 수행한 후 방열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허브의 최적 모델에 대한 설계안을 도출하였다.
  •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방열 효율 개선을 위한 평가를 위하여는 열전달해석만을 수행할 수 있으나 설계시 수반되는 형상변경에 따라 구조적 특성 저하가 발생될 경우 개발된 설계의 효용성을 명확히 판단하기 어려워 3가지의 해석이 수행되었다.
  • 디스크와 허브의 연결 볼트와 너트는 Solid요소를 사용하였다. 이는 해석시 볼트에 초기체결력을 부여하여 볼트 체결부의 강도를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디스크는 유럽 규격인 NF 28CDV5-08이며, 허브의 소재는 SCM 430로 각각의 물성은 Table.
  • 또한 시험을 통해 제동 시 발생하는 온도 분포에 대한 다양한 연구[6, 7]가 수행되었는데, 이를 통해 국부적 온도 집중에 의한 구조적 문제가 발생함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국부적 온도집중에 의해 발생하는 열점(hot spot)에 대한 연구 [8, 9]를 통해 열적 성능이 제동 성능 저하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그러나 해당 연구는 디스크에 국한되어 있어 본 연구의 대상인 허브 조립체는 제외되었다.

가설 설정

  • 29를 부여하였다. 또한, 각각의 접촉부의 열접촉 저항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디스크와 허브의 연결 볼트와 너트는 Solid요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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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K. Oh, S. K. Beak, C. S. Jeon, "Structural Analysis of Power Transmission Mechanism of Electro-Mechanical Brake Device for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20, No.12, pp. 237-246, 2019. 

  2. J. Y. Kang, "Squeal Analysis of Disc Brake Using Analytical-FE Squeal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15, No.11, pp. 6406-6411, 2014. 

  3. J. H. Kim, B. C. Goo, C. S. Suk, "A Study on the Temperature Change of Braking Disc and Thermal Conductivity during th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0, No.6, pp. 665-669, 2007. 

  4. M. W. Shin, K. H. Cho, S. J. Kim, H. Jang, "Friction Instability Induced by Corrosion of Gray Iron Brake Discs", Tribology Letters, Vol. 37, pp. 149-157, 2010. 

  5. I. S. Jo, N. T. Jeong, H. R. Hong, J. S. Park, K. S. Kim, "A Study on Thermal Analysis for Disc of Motored Brake System for Railway vehicle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Gyeongju, Korea, pp. 1288, 2015. 

  6. I. S. Jo, N. T. Jeong, H. R. Hong, M. S. Kim, H. Y. Lee, "Thermal-Mechanical Behavior Evaluation of Solid Brake Disc for High Speed Railway Vehicle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usan, Korea, pp. 343-344, 2017. 

  7. K. J. Lee, P. S. Jeon, J. S. Yoo, J. H. Lee, K. Y. Choe, "A Study on the Temperature Measurement at the Disk Brake of a High-Speed Rail Transit by the Non-Contact Method",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eoul, Korea, pp. 820-825, 2002. 

  8. J. G. Kim, S. C. Yoon, S. T. Kwon, B. C. Goo, "Characterization of Temperature Evolution in Railway Brake Disc",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Jeju, Korea, pp. 781-782, 2009. 

  9. J. G. Kim, B. C. Goo, S. T. Kwon, "Hot Spot Analysis on Brake Disc Using Infrared Cam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964-968, 2008. 

  10. A. Belhocine, N. M. Ghazaly, "Thermal Modeling of Disc Brake Rotor in Frictional Contact", Journal of Multiscale Modelling, Vol.5, No.3, pp. 1350013, 2015. DOI: https://dx.doi.org/10.1142/S175697371350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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