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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승객용도어시스템의 유지보수 효과를 고려한 유지보수 주기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termining Maintenance Intervals Considering the Maintenance Effect for the PDS in Metro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3 = no.64, 2011년, pp.216 - 221  

이덕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  손영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한국도시철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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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유지보수 효과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들은 유지보수 후 시스템의 상태가 새것과 같이 된다는 완전유지보수 또는 유지보수 바로 직전의 상태로 된다는 최소유지보수 모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국내운영기관에서 시행하는 유지보수 형태는 완전유지보수와 최소유지보수의 사이의 효과를 가지는 불완전유지보수 형태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불완전 유지보수가 수행되는 전동차의 장치들 중에서 승객용 도어시스템(PDS:passenger door system)의 고장데이터를 분석하고 유지보수 효과 수준을 적용하여 불완전유지보수 주기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ortant problem in reliability analysis for repairable systems is to model the maintenance effect. The most of researches have assumed two extreme cases; one is perfect maintenance and the other is minimal maintenance. However, many of maintenances performed by domestic subway operators are i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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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지하철 전동차의 유지보수는 주로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여 시행하는데 이렇게 시행하는 경정비와 중정비의 정도에 따라 유지보수 효과는 발생하는 고장률로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운행한 기간동안 발생한 고장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중정비 후에도 고장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지보수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서 경정비/중정비 업무의 주기를 변경하여 시행할 때 나타나는 유지보수의 효과를 고려한 유지보수 주기를 산정하는 문제를 다루었다[1].
  • 본 연구에서는 위의 Likelihood function또는 Log-likelihood function을 최대로 하는 모수값들을 구하기 위해 각 모수의 영역을 이산화하여 전체 가능 영역의 조합에 대해 Log-likelihood function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Kijima의 두 번째 모형은 V(Tn) = An[V(Tn-1) + Xn]이라 가정한다. 이 때 Tn ≤ t < Tn+1에서의 고장강도함수는 다음과 같다.
  • PDS는 단품이 아니기 때문에 특정 시점 이후로 고장강도가 급격히 증가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어장치 고장강도는 Power-law 함수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도어장치의 신뢰성 분석을 위해서는 각 유지보수 시점에서의 식(1)의 고장강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의하여야 한다.
  • 는 [0,1]사이의 일항분포를 따르는 독립인 확률변수라고 하자. 모든 k에 대하여 Ak는 Tk와 독립이라 가정한다. 이때 V(Tn)=V(Tn-1)+AnXn, Xn=Tn-T-1, Tn=0, An=0이다.
  • 도어장치의 신뢰성 분석을 위해서는 각 유지보수 시점에서의 식(1)의 고장강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의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PDS의 고장조치 및 일상검수, 월간검수는 고장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중정비는 방법 및 정비항목이 동일하게 진행되므로 불완전유지보수 형태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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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유지보수 효과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들은 유지보수 후 시스템의 상태가 새것과 같이 된다는 완전유지보수 또는 유지보수 바로 직전의 상태로 된다는 최소유지보수 모형을 사용하였다.
완전유지보수란? 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유지보수 효과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들은 유지보수 후 시스템의 상태가 새것과 같이 된다는 완전유지보수 또는 유지보수 바로 직전의 상태로 된다는 최소유지보수 모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국내운영기관에서 시행하는 유지보수 형태는 완전유지보수와 최소유지보수의 사이의 효과를 가지는 불완전유지보수 형태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지하철에서 전동차량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지하철에서 전동차량은 이용고객과 직접적으로 맞닿는 시스템으로서 최우선으로 안전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동차량의 안전은 지속적이고 체계화된 유지보수를 통하여 운행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지하철 운영기관들은 Table 1과 같이 자체적인 유지보수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전동차의 유지보수는 주로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여 시행하는데 이렇게 시행하는 경정비와 중정비의 정도에 따라 유지보수 효과는 발생하는 고장률로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운행한 기간동안 발생한 고장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중정비 후에도 고장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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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W. Kim, J.S. Park, H.Y. Lee, J.H. Kim (2008) A Conceptual Procedure of RAMS Centered Maintenance for Railwa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 pp. 19-25. 

  2. V. Jayabalan, Dipak Chaudhuri (1992) Optimal maintenancereplacement policy under imperfect maintenance,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36, pp.165-169. 

  3. M. Kijima (1989) Some results for repairable systems with general repair, Journal of Applied Probability, 26, pp.89-102. 

  4. M.A.K. Malik (1979) Reliable preventive maintenance scheduling, AIIE Transactions, 11, pp. 221-228. 

  5. J.F., Brown, J.F., Mahoney, B.D. Sivazlian (1983) Hysteresis repair in discounted replacement problems IIE Transactions, Vol. 15, pp. 156-165. 

  6. D.G. Lee, J.W. Kim, H.S. Lee (2008) A Case Study on Determining Doors Maintenance Intervals through Running Fault Data Analysis for Metro EMU,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3), pp. 240-247. 

  7. I., Shin, T.J., Lim, C.H., Lie (1996), Estimating parameters of intensity function and maintenance effect for repairable unit, Reliability Engineering & System Safety, 54,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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