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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3 = no.64, 2011년, pp.216 - 221
이덕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 손영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한국도시철도연구소)
An important problem in reliability analysis for repairable systems is to model the maintenance effect. The most of researches have assumed two extreme cases; one is perfect maintenance and the other is minimal maintenance. However, many of maintenances performed by domestic subway operators are 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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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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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 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유지보수 효과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들은 유지보수 후 시스템의 상태가 새것과 같이 된다는 완전유지보수 또는 유지보수 바로 직전의 상태로 된다는 최소유지보수 모형을 사용하였다. | |
완전유지보수란? | 수리 가능한 시스템의 신뢰성 분석에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유지보수 효과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들은 유지보수 후 시스템의 상태가 새것과 같이 된다는 완전유지보수 또는 유지보수 바로 직전의 상태로 된다는 최소유지보수 모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국내운영기관에서 시행하는 유지보수 형태는 완전유지보수와 최소유지보수의 사이의 효과를 가지는 불완전유지보수 형태로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 |
지하철에서 전동차량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지하철에서 전동차량은 이용고객과 직접적으로 맞닿는 시스템으로서 최우선으로 안전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동차량의 안전은 지속적이고 체계화된 유지보수를 통하여 운행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지하철 운영기관들은 Table 1과 같이 자체적인 유지보수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전동차의 유지보수는 주로 경정비와 중정비로 구분하여 시행하는데 이렇게 시행하는 경정비와 중정비의 정도에 따라 유지보수 효과는 발생하는 고장률로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운행한 기간동안 발생한 고장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중정비 후에도 고장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된다는 것이다. |
J.W. Kim, J.S. Park, H.Y. Lee, J.H. Kim (2008) A Conceptual Procedure of RAMS Centered Maintenance for Railwa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 pp.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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