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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식 플러그 도어 하부시스템 기능 분석
Functional Analysis of Subsystem for Electric Plug Do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2198 - 2199  

정의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재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원종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장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한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길동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liding door and plug door are the main types of door system in the EMU(Electric Multiple Unit). The sliding door is widely used in Korea but has weak point in the noise problem. In the low operation speed, the noise coming from outer side of the EMU is not an important factor. As the speed is 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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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개발된 플러그 도어는 모듈형으로 설치 조립시간을 줄이도록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전기식 플러그 도어의 하부시스템의 기능들을 살펴보았고, 세부적으로 출입문 제어기, 개별 열림 스위치, 비상핸들에 대해 검토하였다. 현재 전기식 플러그도어는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하기 위하여 완성차 시험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검증할 계획이다.
  •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하는 전기식 플러그 도어의 개발에서는 도어의 미려도 향상, 도어 내 · 외부 오픈 스위치 적용, 완전한 밀폐구조 유지 등을 통한 방음, 방풍, 방수효과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승객들의 시야감 확보를 위해 도어 판넬 유리 크기 확대 적용, 구동소음 저감, 내구성 향상과 경량화 등의 개발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아래 표에 기존 전동차의 수입 플러그 도어시스템과 비교하여 차세대전동차 적용 국산 플러그 도어시스템의 개발목표 및 개선사항을 정리하여 나타내 었다.
  • 전기식 플러그 도어시스템 제어를 위해 개발한 출입문 제어기는 플러그 도어시스템의 제어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기본 개발 모델은 국내 표준전동차 외부 인터페이스 및 기능을 기반으로 개발하였으며, 차세대 전동차에 적용될 기능이 최대한 수용되도록 설계하였고, 철도차량 전장품 환경조건 및 시험 검사 기준에 준하도록 개발하였다.
  • 전동차 소음의 주요 요인은 도어시스템에서의 공기차단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점에 있어서 플러그 도어는 노이즈 저감 특성이 탁월하기 때문에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하게 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국내 도어시스템의 종류와 특징, 국내외 플러그 도어 개발 동향, 플러그 도어 하부시스템의 주된 기능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차세대전동차에 적용하는 전기식 플러그 도어의 개발에서는 도어의 미려도 향상, 도어 내 · 외부 오픈 스위치 적용, 완전한 밀폐구조 유지 등을 통한 방음, 방풍, 방수효과 향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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