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Multimedia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1년, pp.1 - 12  

유미현 (아주대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22명의 고등학교 학생들이다. 연구를 위해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할당하였다. 실험 집단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3개월 동안 받았다. 연구 설계는 실험 집단 사전-사후 설계이며, 데이터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되었다. 수업에 활용된 멀티미디어 자료의 유형은 과학영화, 과학다큐멘터리, 과학 TV 프로그램과 학생 스스로 제작한 파워포인트 등이었다. 수업 처치 전 후에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공변량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성별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공변량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더불어 실험 집단 학생들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에 대한 태도 사후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위영역 중에서는 과학수업에 대한 태도, 과학교과 내용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서 분석한 결과 남학생, 여학생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영역 중 과학 과학자 사회에 대한 태도 점수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에서 81%의 학생들은 과학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었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으며, 69%의 학생들은 과학-기술-사회와의 관련성을 생각해보게 해주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유형은 과학영화, 과학다큐멘터리, 과학 TV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the multimedia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The subjects were 222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11th graders at a high school were assigned to a comparison group and an experimental gr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3개월 이상의 수업 처치를 실시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수업 효과 연구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대상인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친근하게 느끼는 영화,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3개월 동안 실시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게 제작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의미한다.
  • 3개월간 실시되었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쓰도록 하였다. 이러한 개방형 문항의 경우 학생들의 응답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 수업에 활용된 멀티미디어 자료 형태 중 가장 선호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유형을 선택하는 문항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한 멀티미디어 유형의 빈도와 비율을 성별에 따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표 11>에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학교 과학교육의 현실은? 그러나 오늘날 학교 과학교육의 현실은 학생들이 과학적 사고 또는 합리적 의사결정력 등을 포함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적으로만 제공하고 있다(최경희 등, 2000). 또한 학생들은 과학 시간에 배우는 내용들이 과학자에게 의미 있는 것이지 자신들의 세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실생활에 있어서도 과학 공부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Bybee, 1997).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달이 매우 효과적인 정보 전달 수단인 이유는? 문자 또는 텍스트와 비교할 때, 그래픽, 소리,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는 인간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달은 인간이 같은 시간 내에 더욱 많은 정보를 즐거운 기분에 편안하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정보 전달 수단이다(오해석, 1994).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탐구도구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Smith & Westhoff, 1992).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의 결론을 통해 제언을 하자면? 첫째, 과학수업에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를 발굴하여 수업에 실제로 적용하는 등 보다 흥미롭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은 이미 진로가 정해진 학생들 대상의 과학수업에서도 필요하지만 진로를 결정하지 않은 중학생,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도 과학 분야로의 진로 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이외의 다른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