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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Multimedia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1, 2011년, pp.1 - 12  

유미현 (아주대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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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22명의 고등학교 학생들이다. 연구를 위해서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할당하였다. 실험 집단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3개월 동안 받았다. 연구 설계는 실험 집단 사전-사후 설계이며, 데이터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되었다. 수업에 활용된 멀티미디어 자료의 유형은 과학영화, 과학다큐멘터리, 과학 TV 프로그램과 학생 스스로 제작한 파워포인트 등이었다. 수업 처치 전 후에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두 집단 간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공변량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성별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는 공변량 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더불어 실험 집단 학생들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에 대한 태도 사후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위영역 중에서는 과학수업에 대한 태도, 과학교과 내용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서 분석한 결과 남학생, 여학생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영역 중 과학 과학자 사회에 대한 태도 점수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에서 81%의 학생들은 과학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었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으며, 69%의 학생들은 과학-기술-사회와의 관련성을 생각해보게 해주었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유형은 과학영화, 과학다큐멘터리, 과학 TV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the multimedia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The subjects were 222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study, 11th graders at a high school were assigned to a comparison group and an experimental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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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개월간 실시되었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쓰도록 하였다. 이러한 개방형 문항의 경우 학생들의 응답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 또한 3개월 이상의 수업 처치를 실시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수업 효과 연구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대상인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친근하게 느끼는 영화, TV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3개월 동안 실시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멀티미디어 자료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게 제작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의미한다.
  • 수업에 활용된 멀티미디어 자료 형태 중 가장 선호하는 멀티미디어 자료 유형을 선택하는 문항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한 멀티미디어 유형의 빈도와 비율을 성별에 따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표 1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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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학교 과학교육의 현실은? 그러나 오늘날 학교 과학교육의 현실은 학생들이 과학적 사고 또는 합리적 의사결정력 등을 포함한 과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적으로만 제공하고 있다(최경희 등, 2000). 또한 학생들은 과학 시간에 배우는 내용들이 과학자에게 의미 있는 것이지 자신들의 세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실생활에 있어서도 과학 공부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Bybee, 1997).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달이 매우 효과적인 정보 전달 수단인 이유는? 문자 또는 텍스트와 비교할 때, 그래픽, 소리,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는 인간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정보 전달은 인간이 같은 시간 내에 더욱 많은 정보를 즐거운 기분에 편안하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정보 전달 수단이다(오해석, 1994). 멀티미디어는 다양한 탐구도구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Smith & Westhoff, 1992).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의 결론을 통해 제언을 하자면? 첫째, 과학수업에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를 발굴하여 수업에 실제로 적용하는 등 보다 흥미롭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은 이미 진로가 정해진 학생들 대상의 과학수업에서도 필요하지만 진로를 결정하지 않은 중학생,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도 과학 분야로의 진로 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수업이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이외의 다른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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