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현상,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실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5학년 118명, 7학년 121명으로 중학교는 환경을 배우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를 표집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생들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았다. 둘째, 지구온난화에 대해 대부분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 환경오염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일어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일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 연구는 초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현상,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실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5학년 118명, 7학년 121명으로 중학교는 환경을 배우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를 표집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생들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았다. 둘째, 지구온난화에 대해 대부분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 환경오염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일어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일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rade 5 and 7) students' perceptions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 total of 239 students completed opened-form questionnaire consisting of cartoons regarding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The results showed th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rade 5 and 7) students' perceptions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 total of 239 students completed opened-form questionnaire consisting of cartoons regarding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The results showed that are as follows.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had low level of perception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 majority of students rightly believed that the global warming is related to greenhouse gases, glacier, environmental pollution, etc. Also, Many students had scientific concepts about the cause of global warming while some of the students had misconceptions that destruction of the ozone layer will cause an global warming. We have found that some of the studen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had confused between the cause of global warming and ozone deple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rade 5 and 7) students' perceptions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 total of 239 students completed opened-form questionnaire consisting of cartoons regarding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The results showed that are as follows.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had low level of perception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 majority of students rightly believed that the global warming is related to greenhouse gases, glacier, environmental pollution, etc. Also, Many students had scientific concepts about the cause of global warming while some of the students had misconceptions that destruction of the ozone layer will cause an global warming. We have found that some of the studen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had confused between the cause of global warming and ozone deple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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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13년 적용되는 초∙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짐에 따라 이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새 교육과정에서 다루게 될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구적 환경 문제인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위해 만화를 이용한 질문지를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의 인식 조사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선다형 질문지 대신 만화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선행 연구들이 연구 대상자의 최선형 응답만을 선택하도록 하는 결과 분석을 사용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응답자 개인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항별 학생들의 응답 결과 분석은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추리통계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하는 데에는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즉,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다형 질문지가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만화를 이용한 서술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여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만화를 이용한 질문지 개발은 Doig와 Adams(1993)의 연구에서 적용한 스토리보드 구상에 착안하여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관련된 친구, 가족과의 대화 등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을 설정하고, 대화에서 빈 칸을 두어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하였다. 질문지는 환경교육 전문가(교수 1명, 교사 2명)에게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의뢰하여 내용을 검토하였고, 이를 수정∙보완하여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만화를 이용한 질문지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를 주제로 과 같이 구성하였으며, 문항에 대한 응답은 [그림 1]과 같이 학생들이 만화로 구성된 이야기를 읽으면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관한 생각을 묻는 상황에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하였다.
연구 절차는 예비 연구, 예비 검사, 본 연구를 거쳐 수행하였으며, 문항의 수정은 중학교 1학년 69명에 대한 예비 검사 결과와 전문가 검토를 기초로 5문항의 최종 질문지를 완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초∙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인식 조사를 위한 주제는 기후변화와 기후변화 현상, 지구온난화와 지구온난화의 원인, 지구온난화 조사 방법, 기후변화 결과, 기후변화 대응 등 5가지 주제를 설정하였다.
일반계 중학교 1학년 2학급 69명에게 개발한 문항을 투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만화를 이용한 질문지 개발은 Doig와 Adams(1993)의 연구에서 적용한 스토리보드 구상에 착안하여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관련된 친구, 가족과의 대화 등 학생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을 설정하고, 대화에서 빈 칸을 두어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하였다. 질문지는 환경교육 전문가(교수 1명, 교사 2명)에게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의뢰하여 내용을 검토하였고, 이를 수정∙보완하여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최종 질문지를 개발하여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결과는 3명의 연구자 각자가 학생들의 응답 결과에 기초하여 분류화 작업을 한 후 연구진 전체가 모여 분석에 따른 문제점을 논의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수정된 분석 기준을 다시 연구진 각자가 자료에 적용하여 일치도를 확인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문항별 학생들의 응답 결과 분석은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추리통계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하는 데에는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예비 검사의 경우 중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검사에서는 총 239명으로 초등학교의 경우, 5학년 118명으로 서울 A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57명, 경북 B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61명이었으며, 중학교의 경우는 7학년 121명으로 환경을 선택 과목으로 배우고 있는 대구 C중학교 2개 학급 66명, 환경을 배우고 있지 않은 대구 D중학교 2개 학급 5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연구는 서울과 대구∙경북 지역의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1학년 학생 239명을 대상으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우리나라 전체 초∙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의 결과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으나, 인식 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성능/효과
’, 즉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묻는 문항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 같이 ‘가까운 거리 걸어 다니기’,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전기 아껴 쓰기’, ‘쓰레기 및 오염물질 줄이기’ 등 지구온난화의 주 원인인 온실 가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들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응답 학생들의 27.8%는 기후변화를 단순히 용어 수준에서 날씨의 변화로 설명하고 있었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갑자기 더워지고 겨울에도 더운 현상’, ‘온도가 갑자기 높아지는 것과 갑자기 낮아지는 것’ 등 기후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응답 결과로 초등학생은 지구온난화를 매연이나 배기가스와 같이 시각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상으로 응답한 반면, 중학생은 이산화탄소, 프레온가스 등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을 배우는 C 중학교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빙산, 기온∙온도에 대한 순으로 응답율이 높은 반면, D 중학교 학생들은 온실가스, 오존층∙오존층 파괴, 덥다∙더위의 순으로 응답율을 보였다.
둘째, 지구온난화에 대한 인식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 환경오염 등을 관련지어 생각하고 있었으며,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69.1%)은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일어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천 가능한 방안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중학생의 경우에도 여전히 초등학생과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대안 개념 또는 오개념이 초∙중등학생뿐만 아니라 대학생, 예비교사에 이르기까지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선행 연구들과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기존의 인식 조사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선다형 질문지 대신 만화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선행 연구들이 연구 대상자의 최선형 응답만을 선택하도록 하는 결과 분석을 사용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응답자 개인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연구 대상자인 초∙중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았으며,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전체 학생의 27.5%였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후변화를 단순한 날씨의 변화와 같은 자연재해로 인식하고 있었다.
초∙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한 결과, 응답 학생들의 대부분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은 기후 용어에 대한 이해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이해에서는 중학생의 인식 수준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의 경우, 환경 교과를 배우고 있는 C 중학교 학생의 22.
2%가‘인간 생활이 불편해진다’라는 인간 중심의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은 동∙식물의 변화(19.0%)나 계절의 변화(12.9%) 등 자연의 변화보다 인간 생활의 변화(42.9%)를 더 중시한 반면, 중학생은 동∙식물의 변화(34.6%)를 인간 생활의 변화(39.4%)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은 오존층, 오존층 파괴와 같이 지구온난화와 관련이 없는 또 다른 환경 문제를 동일한 현상으로 관련지어 이해하고 있었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에 비해 중학교 학생들의 경우, 오존층의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으며, 또한 환경을 배우지 않은 학생들이 환경을 배운 학생들에 비해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는 불완전하며,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인해 일어난다는 잘못된 이해를 하고 있다는 Rickinson(2001)의 연구와 일치한다.
구체적인 응답 결과로 초등학생은 지구온난화를 매연이나 배기가스와 같이 시각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상으로 응답한 반면, 중학생은 이산화탄소, 프레온가스 등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을 배우는 C 중학교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빙산, 기온∙온도에 대한 순으로 응답율이 높은 반면, D 중학교 학생들은 온실가스, 오존층∙오존층 파괴, 덥다∙더위의 순으로 응답율을 보였다. 온실가스에 대한 응답율은 비슷한 반면, 환경을 배우지 않는 D학교 학생들은 오존층∙오존층 파괴 등의 오개념과 덥다∙더위 등의 단순한 기온변화 현상에 대한 높은 응답율을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학생들의 응답 결과는 3명의 연구자 각자가 학생들의 응답 결과에 기초하여 분류화 작업을 한 후 연구진 전체가 모여 분석에 따른 문제점을 논의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수정된 분석 기준을 다시 연구진 각자가 자료에 적용하여 일치도를 확인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문항별 학생들의 응답 결과 분석은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추리통계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하는 데에는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즉,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다형 질문지가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만화를 이용한 서술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여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2002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는 무엇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는가?
기후변화는 종종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인 원인에 의한 기후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지구온난화는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을 유발하는 인간 활동에 의한 기후변화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2002). 기후변화 연구에 대한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기후변화 교육은 여전히 초기 단계이다.
초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에 대한 본 연구 수행 결과는?
연구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생들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았다. 둘째, 지구온난화에 대해 대부분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 환경오염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일어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일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UNESCO(2009)는 기후변화 교육문제에 대해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UNESCO(2009)는 모든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다루어야 하며, 교육학자들은 기후변화를 교육 및 대중을 위한 인식 프로그램에 새로운 주제로 포함하여야 하고,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 환경부(2008)의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대부분의 국민과 환경관련 전문가들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문제의 바람직한 해결 방법으로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강화를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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