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Th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274 - 282  

이지숙 (대구대학교) ,  박혜경 (대구대학교) ,  정철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현상,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한 실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5학년 118명, 7학년 121명으로 중학교는 환경을 배우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를 표집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생들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았다. 둘째, 지구온난화에 대해 대부분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 환경오염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일어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일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grade 5 and 7) students' perceptions of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A total of 239 students completed opened-form questionnaire consisting of cartoons regarding global warming and climate change. The results showed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3년 적용되는 초∙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짐에 따라 이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새 교육과정에서 다루게 될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지구적 환경 문제인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위해 만화를 이용한 질문지를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 이 연구는 기존의 인식 조사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선다형 질문지 대신 만화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선행 연구들이 연구 대상자의 최선형 응답만을 선택하도록 하는 결과 분석을 사용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응답자 개인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문항별 학생들의 응답 결과 분석은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추리통계를 수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비교하는 데에는 연구의 제한점이 있다. 즉,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다형 질문지가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만화를 이용한 서술형으로 응답하도록 하여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2002에 따르면, 지구온난화는 무엇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는가? 기후변화는 종종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인 원인에 의한 기후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지구온난화는 지구의 평균 기온 상승을 유발하는 인간 활동에 의한 기후변화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2002). 기후변화 연구에 대한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기후변화 교육은 여전히 초기 단계이다.
초 중학생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에 대한 본 연구 수행 결과는? 연구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생들의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수준은 낮았다. 둘째, 지구온난화에 대해 대부분 학생들은 온실가스, 빙하, 환경오염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일부 학생들은 지구온난화가 오존층 파괴로 일어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해 일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유사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UNESCO(2009)는 기후변화 교육문제에 대해 무엇을 강조하였는가? UNESCO(2009)는 모든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다루어야 하며, 교육학자들은 기후변화를 교육 및 대중을 위한 인식 프로그램에 새로운 주제로 포함하여야 하고,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 환경부(2008)의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대부분의 국민과 환경관련 전문가들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문제의 바람직한 해결 방법으로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강화를 강조한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