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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구조
Factor Structures of the Korean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2, 2011년, pp.185 - 201  

최선희 (용우초등학교) ,  김종미 (진주교육대학교) ,  홍상황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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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KIPR)에 잠재되어 있는 요인구조를 밝히고 검증하여 이 검사의 심리적 특성을 밝히고 해석적 유용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3개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616명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57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요인과 4요인 모형을 설정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3요인 모형에서 요인 1은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의 비주장성(C5), 사회적 억제(C4), 냉담(C3), 과순응성(C6) 원형척도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자신감 결여와 사회적 위축", 요인 2는 통제지배(C1), 자기중심성(C2) 원형척도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공격성과 타인조종", 요인 3은 자기희생(C7), 과관여(C8), 과순응성(C6) 원형척도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과잉배려"로 명명하였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은 4요인 모형보다 수집된 자료를 잘 반영하고 있었고(RMSEA=.054), 적합도는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CFI=.786), 모형의 간명성 또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PCFI=.733). 본 연구에서는 교우관계원형에서 상관계수가 높은 인접한 척도끼리는 동일한 요인으로 묶여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8개의 원형척도를 망라하는 상위의 대표적인 요인척도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여, 이 검사의 해석적 유용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and confirm the factor structure inherent in the Korean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KIPR; Sang-Hwang Hong, et al., 2009) in order to strengthen the interpretive usefulness of the test. For this purpose, the inventory was administered to the total of 616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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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요인구조를 탐색하고 확인하여 이 검사의 원형속성을 재차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즉 대인관계 원형모형에서는 한 척도를 기준으로 근접한 척도끼리는 상관이 높고 멀어지거나 반대편에 있는 척도와는 상관이 낮다고 가정하고 있는데, 본 연구결과 상관이 높은 원형척도들은 동일한 요인으로 묶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심리검사에서는 여러 변수들 간의 상관을 근거로 방대한 자료를 보다 작은 기술적 단위나 차원으로 축소하여 동질적인 척도를 구성하거나 이미 개발된 검사의 내적인 구조 또는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다(홍상황, 한태희, 2010). 본 연구는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에 잠재되어 있는 요인구조를 탐색하고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의 원형척도를 포괄하는 상위의 교우관계문제 영역을 확인하여 이 검사의 해석적 유용성을 높이고 심리측정적 속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홍상황 등, 2009)의 8개 임상척도에 내재되어 있는 요인구조를 탐색하고 검증하여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의 해석적 유용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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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KIPR)에 잠재되어 있는 요인구조를 연구한결과를 요약하면?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요인과 4요인 모형을 설정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3요인 모형에서 요인 1은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의 비주장성(C5), 사회적 억제(C4), 냉담(C3), 과순응성(C6) 원형척도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자신감 결여와 사회적 위축", 요인 2는 통제지배(C1), 자기중심성(C2) 원형척도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공격성과 타인조종", 요인 3은 자기희생(C7), 과관여(C8), 과순응성(C6) 원형척도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과잉배려"로 명명하였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요인 모형은 4요인 모형보다 수집된 자료를 잘 반영하고 있었고(RMSEA=.054), 적합도는 만족할 수준은 아니지만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CFI=.786), 모형의 간명성 또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PCFI=.733). 본 연구에서는 교우관계원형에서 상관계수가 높은 인접한 척도끼리는 동일한 요인으로 묶여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8개의 원형척도를 망라하는 상위의 대표적인 요인척도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여, 이 검사의 해석적 유용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and confirm the factor structure inherent in the Korean inventory of peer relationships(KIPR; Sang-Hwang Hong, et al., 2009) in order to strengthen the interpretive usefulness of the test.
아동의 교우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어 있는 도구는? 아동의 교우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최근까지 개발되어 있는 도구로는 교우관계 검사(고영본, 1981; 김형태, 1989), 교우관계 만족도 측정도구(Parker & Asher, 1993), 사회정서적 고립척도(허승희, 1993) 등을 비롯해서 아동의 교우관계문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개인의 교우관계 특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홍상황 등, 2009)가 있다.
아동이 교우관계를 통하여 배우는 것은? 특히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되므로 교우관계는 양적․질적으로 급격하게 변화된다. 아동은 교우관계를 통하여 조망수용과 자기조절, 협력과 협상을 배우고(Parker, Rubin, Price, & DeRosier, 1995), 공격성과 성 역할을 학습하기도 하며(Hartup, 1983), 감정적 유대관계가 이루어질 때는 우정을 형성하기도 한다(Asher et al.,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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