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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측정 지위 유형과 한국 아동 성격검사와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Status Type of Sociometric Measurement and Korean Personality Test for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3, 2012년, pp.391 - 405  

이명숙 (남산초등학교) ,  안이환 (부산교육대학교) ,  홍상황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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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으로 개발된 5가지 사회성측정 지위 유형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 아동 성격검사(KCPI-S)의 10가지 임상척도를 사용하여 5가지 지위 유형의 아동들이 보이는 독특한 성격 특징을 발견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A시 B초등학교 4.5.6학년 남녀 아동 502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5가지 사회성측정 지위 유형과 아동의 성별을 각각 독립변인으로 삼고, 한국 아동 성격검사의 10가지 임상척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2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였다. 연구가설은 차례대로 다변량분석(MANOVA), t-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5가지 지위 유형에 따른 10개의 임상척도에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언어발달 척도를 제외한 나머지 9개 임상척도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때 종속변인에 대한 독립변인의 설명력을 나타내는 ${\eta}^2$는 9개 임상척도에서 최저 2%에서 최대 10%범위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양면성아동과 무시된아동은 10개의 임상척도 가운데 8-9개에서 남녀아동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나머지 3가지 지위유형(인기, 평범, 배척아동)의 남녀아동간에 2-3개만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5가지 지위유형의 아동들은 각각 고유한 성격구조를 가진 것으로 보이며, 양면성아동과 무시된아동의 두가지 지위 유형은 성별을 적용한 성격 특징이 해석되어야 할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성측정간의 관계구조에 대한 탐색연구가 필요하였으며 또한, 양면성아동과 무시된아동의 성별간 심리적 비교 및 나머지 사회성측정 유형과의 성별에 따른 관계구조를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unique personality traits which the children of 5 social status types using 10 clinical scales of Korea Children's personality test (KCPI-S) in order to define the characteristics of 5 social status types developed as the Korean type. For this purpose, two h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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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으로 개발된 5가지 사회성측정 지위 유형의 분류에 따른 타당한 설명 체계를 형성하기 위한 일부분으로, 한국 아동성격검사(KCPI-S)의 10가지 임상척도를 사용하여 5가지 지위 유형의 아동들이 보이는 각각의 독특한 성격 특징을 발견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2개의 연구가설이 설정되었으며 가설에 따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하면 다음과 같다.
  • 한국형 사회성측정의 전산화모형에 대한 평가작업(안이환, 2007)이 이루어진 이후, 최초로 한국모형과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지(홍상황 등, 2009)로 5가지 지위 유형에 대한 특징이 검토 되었으며(정성철, 홍상황, 김종미, 2011; 안이환, 2011), 이러한 연구의 확장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아동성격검사지(KCPI-S: Korean Child Personality Inventory for Self report)에서 나타난 10가지 임상척도를 통해 5가지 지위 유형의 아동들에 대한 각각의 성격적 특징을 밝혀보기로 하였다. 이와 같이 5가지 지위 유형별 아동의 특징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연구가 많아질수록 사회성측정을 이용하는 담임교사가 아동을 이해하고 도우는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이 증가할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5가지 지위 유형과 유형별 성격특징을 밝혀보기로 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성별에 따라 사회성측정 지위 유형별로 한국아동성격검사(KCPI-S)의 10가지 하위척도에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첫째, 사회성측정 지위 유형에 따라 한국아동성격검사(KCPI-S)의 10가지 하위척도에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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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성측정에서 선호와 배척문항을 행렬식으로 표현하면서 지수계산법이 탄생했는데, 대표적인 지수는 무엇인가? 그러나 선호와 배척문항을 행렬식으로 표현하면서(Forsyth & Katz, 1946) 사회성측정은 중요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지수계산법을 낳았다. 대표적인 지수가 사회적지위(social status)이며, 이 지수는 오늘날까지 많은 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사회성측정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방법이 발견되지 않았다.
사회성측정의 방법은 무엇에서 출발하였는가? 사회성측정(sociometry)의 방법은 추인법(guess who technique)에서 출발하였다. 추인법은 ‘학급에서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귀찮게 구는 사람은 누구입니까’와 같은 질문을 통하여 학급내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특성을 알아보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지만, 학문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인간의 대인간 행동을 매력, 배척, 무관심의 3가지 감정경험을 바탕으로 또래지명이나 또래평정을 통하여 인기아동, 평범아동, 배척아동으로 구분하고 각 아동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시도한 학자는 Moreno(1934)였다(Cillessen & Bukowski, 2000).
추인법은 어떤 의도로 시작되었는가? 사회성측정(sociometry)의 방법은 추인법(guess who technique)에서 출발하였다. 추인법은 ‘학급에서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귀찮게 구는 사람은 누구입니까’와 같은 질문을 통하여 학급내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특성을 알아보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지만, 학문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인간의 대인간 행동을 매력, 배척, 무관심의 3가지 감정경험을 바탕으로 또래지명이나 또래평정을 통하여 인기아동, 평범아동, 배척아동으로 구분하고 각 아동의 특징에 대한 설명을 시도한 학자는 Moreno(1934)였다(Cillessen & Bukowski, 2000). 사회성측정에서는 아동을 인기, 평범, 배척아동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을 사회성측정의 일차원적 접근(unidimensional) 또는 사회성측정의 고전적 연구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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