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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0 no.2, 2011년, pp.29 - 40
김신태 (삼성SDS SCL컨설팅팀) , 김창욱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This paper focuses on the sensitivity analysis for the calibration of an agent-based simulation that analyzes the brand-level diffusion dynamics of competing products in the domestic premium mid-sized car market. In this paper, we employ a consumer-agent model that imitates the purchasing characte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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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모형에 정의 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에이전트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장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Garcia, 2005; Zenobia, 2009). 소비자들의 제품속성에 대한 선호도, 사회적 네트워크, 사회적 영향에 대한 민감도, 의사결정행동 등을 에이전트 모형에 정의할 수 있으므로 이질적 소비자 에이전트들로 구성된 가상시장에서 확산다이나믹스를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에이전트 모형 기반의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브랜드 수준에서 국내 고급 중형자동차 시장의 제품확산패턴을 예측하기 위한 환경조건의 민감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
개별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확산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며, 무엇을 어떤 것으로 변환 할 수 있나요? | 두 번째 형태는 개별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확산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소비자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마케팅 믹스 효과를 반영할 수 있고, 시장조사 데이터를 구매확률과 판매수준으로 변환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 구매행동에서 고려하는 속성들이 많아질수록 모형이 복잡해진다. | |
에이전트 모형 기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요? | 세 번째 형태는 에이전트 모형 기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 방법이다(Janssen 등, 2003; Delre 등, 2007).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속성을 모방하여 에이전트 모형을 정의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별 에이전트의 선택결과로부터 경쟁제품들의 확산결과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연구에서는 미시적 수준에서 구전현상에 의한 소비자들 사이의 정보전달과 이질적 구매성향을 고려한 제품선택행동을 간단히 다루고 있다.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10 한국의 자동차산업(통권 22호), 한국자동차공업협회, pp. 12-21,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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