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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통합전력시스템의 위험도 분석
Simulation-Based Risk Analysis of Integrated Power System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2, 2016년, pp.151 - 164  

이지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한영진 (효성 신뢰성기술팀) ,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빈재구 (국방과학연구소 6본부 2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al with a risk analysis for an IPS (Integrated power system) and propose a simulation model combining the fault tree and event tree in order to estimate the system availability and risk level, together. Firstly, the basic information such as operational scenarios, physical stru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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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3). 본 연구에서는 안전사고의 피해 규모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사상나무의 입력 정보를 설명한다. [Table 4]와 [Table 5]는 위험도 분석 시뮬레이션에서 초기사건과 안전사고에 대한 입력 항목으로 초기사건의 경우 초기사건을 유발하는 기능과 이를 제어하는 안전기능 그리고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를 설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합전력시스템의 고장 요인과 이로부터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의 유형을 분석하고 위험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Figure 1]과 같은 절차를 제시한다. 위험 수준은 안전사고의 발생 빈도와 사고의 심각도를 바탕으로 산정되며, 발생 빈도는 임무 수행에 필요한 기능들 중에서 안전사고와 관련 있는 기능의 고장 발생과 보전시간 그리고 피해규모는 안전시스템의 고장 발생과 복구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
  • (2013)은 함정을 구성하는 정밀화된 구성품 및 복잡한 지원체계를 가진 함정의 RAM 성능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유사장비의 실제 운용 데이터와 함정의 운용 조건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설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하게 함정의 통합전력시스템 위험 평가를 위해 고장나무와 사상나무가 연동해서 안전사고의 발생빈도와 심각도를 산출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은 객체지향설계(Object-oriented design)기법을 적용한 이산사건 시뮬레이션(Discrete-event simulation)으로 객체간의 관계를 Class diagram, Activity diagram, State diagram으로 통해 표현한다.
  • 그러나 보다 정확하게 위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고장나무를 통해 임무 실패를 유발하는 필수 기능의 고장을 정의하고, 이를 통해 유발된 안전사고가 확산되는 과정과 제어를 위해 작동하는 안전시스템을 사상나무로 표현된 위험 분석 모델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장나무 기법과 사상나무분석기법을 연동한 통합전력시스템의 위험도 분석 절차를 제시하였다. 먼저 고장나무와 사상나무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정보(운용 시나리오, 물리적 구조, 안전 시스템)를 분석한다.

가설 설정

  • 고장나무의 기본사건은 최하위 기능의 고장을 유발하는 중요부품의 고장모드(Failure mode)를 고려하였으며, 고장모드와 안전시스템의 고장이 발생하는 시간과 복구시간은 지수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실제 함정에서 사용되는 구성품 및 안전시스템의 신뢰도 데이터 획득의 어려움이 있어 구성품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는 함정이 임무를 수행하는 단위시간 25년, 그리고 안전시스템의 MTBF는 수중을 수행하는 단위시간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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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이 수중 임무를 수행할 때 통합전력시스템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함정의 주요 하위 시스템들 중에서 통합전력시스템(Integrated power system)은 다른 하위 시스템의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고장이 임무 실패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수중 임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전력이 공급 되지 않는다면 함정이 수면위로 부상을 하지 못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인명 피해를 동반하는 안전사고(Safety accident)가 발생한다. 이와 같이, 통합전력시스템은 함정의 임무 실패와 더불어 승조원의 생명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시스템이다.
함정의 통합전력시스템은 무엇인가? 따라서 임무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고장을 유발하는 주요 하위 시스템들의 고장 발생을 줄이고, 신속한 복구를 통해 임무 기간 동안 함정의 가용도(Availability)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함정의 주요 하위 시스템들 중에서 통합전력시스템(Integrated power system)은 다른 하위 시스템의 작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고장이 임무 실패뿐만 아니라 인명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수중 임무를 수행하는 도중에 전력이 공급 되지 않는다면 함정이 수면위로 부상을 하지 못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인명 피해를 동반하는 안전사고(Safety accident)가 발생한다.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는 기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를 바탕으로 위험 등급을 결정하게 되고 허용범위 내로 존재하도록 안전성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을 파악하는 기법으로는 고장나무분석(FTA, Fault tree analysis), 사상나무분석(ETA, Event tree analysis), 고장모드영향분석(FMEA, 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 위험과 운전분석(HAZOP, Hazard and operability study) 등이 있다. 그 중에서 고장나무분석과 사상나무분석이 보다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국방과 철도 같은 산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사건들의 인과관계와 발생 빈도를 통해 최상위사건의 발생확률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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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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