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체험을 위한 공간의 어포던스 특성 분석 -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Analysis of Affordance Character in Space for Sensibility Experience - Focus on the Museum case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4 = no.87, 2011년, pp.92 - 100  

김미영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 경영학과) ,  문정민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social changes focusing diversification, human-oriented ecological values and emotional and pscyhological satisfaction have been considered more important in space. Such trend has developed into interest in the effect of architectural space and shape on human perception and consciousnes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 인식과 인간 행태의 내적 기제인 어포던스(Affordence)l)에 대해 이해하고, 감각체험을 위한 박물관의 연출 요소들을 사용자와 공간의 어포던스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박물관에 적절한 어포던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구축 방법을 모색하여 감성 체험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이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감성 시대의 도래에 따른 박물관의 패러다임의 변화와 감성체험을 통한 공간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박물관에서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형성하기 위한 감성 체험적 연출 유형 및 특성을 도출한다.
  •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박물관에 적절한 어포던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구축 방법을 모색하여 감성 체험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살펴본다. 이를 통해 박물관에서 공간과 사용자의 적합한 상호작용을 형성할 수 있는 공간연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형성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 인식과 인간 행태의 내적 기제인 어포던스를 이해하고 감성체험을 위한 박물관의 연출 유형을 어포던스 특성으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말한다. 7)따라서 공간을 지각한다는 것은 공간의 형태를 규정 짓는 일련의 요소들을 포괄한 시각적 형태, 물적.비물적 특성, 척도 등의 차원으로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을 시각적으로 인지함을 뜻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2. 고토다케시 외 2인, 디자인 생태학, 유니버설디자인연구센터 역, 세종출판사, 2005 

  3. 김용선, 감성과 이성의 만남, 민중출판사, 1995 

  4. 도널드노먼, 디자인과 인간 심리학, 이창우 역, 학지사, 2006 

  5. 박창호, 인지공학심리학: 인간-시스템 상호작용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7 

  6. 오영근, 인간척도론: 건축.감성디자인의 언어 중심으로, 시공문화사, 2002 

  7. 이한석, 이성 그 너머의 감성공간디자인, 기문당, 2009 

  8. 임승빈, 환경심리 행태론: 환경설계의 과학적 접근, 보성문화사, 2001 

  9. 길성호, 건축디자인 개념의 변화와 인지적 접근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74, 1994 

  10. 김명옥, 스티븐홀의 감성적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NO.22, 2000 

  11. 김수진, 건축공간의 경험구조로서 지원성 적용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6호, 2004 

  12. 김예진, 경험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4호, 2006 

  13. 박유미.최경란, 공간경험을 통한 공간과 오브제의 상호작용, 기초조형학연구 vol.9 no.2, 2008 

  14. 오영근, 공간디자인에서의 감성적 경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13 n.2, 2004 

  15. 이미경, 테마파크 환경연출기법에 있어서 감성디자인 경향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NO.38, 2003 

  16. 장인경, 감성디자인으로 접근한 쇼핑몰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6권 2호, 2004 

  17. 김보영, 전시공간에 나타난 관람자를 위한 어포던스 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논문, 2009 

  18. 이가은, 실내공간에서 어포던스 개념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논문, 2009 

  19. 이정민, 상호작용 공간의 행태적 참여 어포던스 속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논문,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