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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 전시환경에서의 어포던스디자인 요소별 선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ference according to Affordance Design Elements in Digital Media Exhibi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5 = no.124, 2017년, pp.135 - 142  

노이경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남경숙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human-centered design and humanization of space accelerates, the concept of physical space is changing to user-centered space. In particular, in the case of exhibition space to utilize digital media, visitors' actively experiencing exhibits and participating exhibition are regarded a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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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전시환경에서의 디지털미디어 역할에 대해 살펴 보았다.<표 5 참조>
  • 본 연구는 표본선정상의 연령한계와 제한된 지역을 표본으로 하였기에 일반화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은 표본을 통한 연구가 진행되어야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미디어의 특성과 디지털미디어 전시환경에서의 어포던스 디자인 특성을 사용자의 설문을 통해 선호도를 조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포던스(Affordance)와 디지털미디어 전시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전시환경에서의 어포던스디자인 요소별 선호도를 분석하여 향후 전시공간계획 시 적용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시공간에서 중요 키워드로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0년 이후 발표된 선행논문들을 살펴보았다. 각 논문들에서 적용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특성을 정리한 결과 <표 1>와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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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펠리의 저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에서 정의내린 상호작용은? 상호작용은 둘 이상의 물체나 대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행동을 의미6)하며, 국내 뉴미디어 연구에 많은 영향을 끼친 라펠리의 저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따르면, 상호작용은 대화에 참여한 참여자처럼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에게 반응하는(talk back) 능력이라고 정의7)하였다. 디지털 미디어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은 센서를 통해 관람객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인지하여 영상이나 전시환경이 변화하는 형식과 마우스·키보드·버튼 등 관람객의 조작을 통해 전시매체가 변화하는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디지털 전시환경에서 감각적 어포던스는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무엇을 뜻하는가? 감각적 어포던스는 1차적 자극요인으로 관람객이 무엇인가를 느끼고 감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디자인 요소를 뜻한다. 디지털 전시환경에서의 어포던스 시각화는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여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텍스트 크기, 눈에 띄는 대형영상 설치등이 이에 속한다. 어포던스의 청각화는 청각을 통해 완성된 소리를 감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리를 생성하는 과정도 지각 할 수 있는 것을 뜻하며 설명을 위한 설명음향의 설치, 다수를 위한 음향 뿐만 아니라 개인을 위한 헤드셋 및 지향성스피커의 설치 등이 이에 속한다. 어포던스의 후각화는 향기 및 냄새를 사용하여 공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여 특정 냄새나 향기가 사용자에게 인지 및 행동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뜻하며 어포던스의 촉각화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감각이 인지에 도움을 주는 것을 뜻한다.
인지적 어포던스는 무엇인가? 인지적 어포던스는 무엇인가를 생각하거나 알고자 할 때 사용자를 도와주고, 보조하고, 뒷받침하고, 쉽게 하거나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 특성을 뜻하며, 관람자가 유도된 행동을 하고 난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게 도와주는 디자인을 뜻한다. 문자나 픽토그램과 같은 약속된 기호들이 많이 사용되며, 최근 복잡하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가 사용됨에 따라 직접적으로 기능을 설명하는 경우가 많으나 작품을 전시하는 전시환경에서는 설명하는 방식이 제한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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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영걸 외 40인, 공간디자인의 언어, 도서출판 날마다, 2011 

  2.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2000 

  3. 밥 코튼, 리처드 올리버지음/박해천, 임도헌, 최진이 옮김, 하이퍼미디어는 어디로 가는가, 디자인하우스, 2002 

  4. 김남희, 관광공간 계획에서 어포던스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11 

  5. 김미영, 문정민, 감성체험을 위한 공간의 어포던스 특성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0권, 4호, 통권 87호, 2011. 

  6. 김선영, 도심형 공공공간의 복합용도와 이용자 행위 유도를 위한 융합적 방법으로의 어포던스 디자인, 한국과학예술포럼, 2016 

  7. 마옥선, 모바일 큐레이션 커머스 사례분석을 통한 어포던스 효과 분석,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4 

  8. 박문형, 정강화, 어포던스의 디자인 적용 사례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0(2), 2010 

  9. 박영성,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관의 연출특성에 관한 연구, 상명대 석사논문, 2011 

  10. 이온정,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전시에서의 어포던스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3 

  11. 이태연, 이승훈, 어포던스 이론의 본질과 디자인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5권, 4호, 통권 14호, 2010 

  12. 지희승,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박물관 전시방법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9 

  13. 차정훈, 디지털 사이니지 환경에서의 행동유도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 석사논문, 2014 

  14. 경제신문 디지털타임스, 2017.1.12.23면 

  15. https://ko.wikipedia.org/ 

  16. naver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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