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토목사업 CM 발주를 위한 단계별 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Development of a Business Support System by Phase for Delivering Construction Management Contract in the Government Civil Project원문보기
위험형 CM(CM at Risk) 제도의 시행과 함께 토목시설물에도 CM계약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토해양부 등에서는 CM 업무지침을 공표하고 있다. 현재 공표된 CM 업무지침은 CM 계약 이후의 업무지침이지만, CM 발주사례가 부족한 토목사설을 포함한 공공사업에서는 CM 발주 자체에 필요한 CM발주의 가획단계부터 CM 업자 (Construction Manager, CMr) 선정까지의 업무지침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처의 건설사업관리 발주업무를 발주 기획단계부터 CMr 선정단계까지 표준화된 프로세스 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이를 위해 CM발주 업무분류체계를 구성하였다. 또한 연구에서는 구축된 모형에 근거한 CM 발주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스템의 실무 운영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CM 발주사례가 부족한 발주처의 CM 발주업무 지원체계로 활용성을 가질 수 있다.
위험형 CM(CM at Risk) 제도의 시행과 함께 토목시설물에도 CM계약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토해양부 등에서는 CM 업무지침을 공표하고 있다. 현재 공표된 CM 업무지침은 CM 계약 이후의 업무지침이지만, CM 발주사례가 부족한 토목사설을 포함한 공공사업에서는 CM 발주 자체에 필요한 CM발주의 가획단계부터 CM 업자 (Construction Manager, CMr) 선정까지의 업무지침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처의 건설사업관리 발주업무를 발주 기획단계부터 CMr 선정단계까지 표준화된 프로세스 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이를 위해 CM발주 업무분류체계를 구성하였다. 또한 연구에서는 구축된 모형에 근거한 CM 발주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스템의 실무 운영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CM 발주사례가 부족한 발주처의 CM 발주업무 지원체계로 활용성을 가질 수 있다.
Recently, the MLT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s announced CM business guidelines, because it is expected that the CM deliveries are going to be increased for a civil engineering industry with enforcement of the CM at Risk. In this trend, The CM business guideline, which is ...
Recently, the MLT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s announced CM business guidelines, because it is expected that the CM deliveries are going to be increased for a civil engineering industry with enforcement of the CM at Risk. In this trend, The CM business guideline, which is currently announced, is for the steps after the CM contract. However, the practical business guideline from a planning phase for the CM delivery to a selection phase of a CMr (Construction Manager) is essential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including the civil engineering projects that the frequency of the CM deliveries is not 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established a standardized process model from the planning phase for the CM delivery to the selection phase of the CMr. study configured a business breakdown structure for CM delivery. A prototype system for supporting the CM delivery was also developed, and a practical operability was verified by a case evaluation based on the developed system. Hence,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tilized as a supporting system of the CM delivery business for public clients, which have not sufficient cases of the CM delivery.
Recently, the MLT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as announced CM business guidelines, because it is expected that the CM deliveries are going to be increased for a civil engineering industry with enforcement of the CM at Risk. In this trend, The CM business guideline, which is currently announced, is for the steps after the CM contract. However, the practical business guideline from a planning phase for the CM delivery to a selection phase of a CMr (Construction Manager) is essential for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including the civil engineering projects that the frequency of the CM deliveries is not sufficient. Therefore, this study established a standardized process model from the planning phase for the CM delivery to the selection phase of the CMr. study configured a business breakdown structure for CM delivery. A prototype system for supporting the CM delivery was also developed, and a practical operability was verified by a case evaluation based on the developed system. Hence,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tilized as a supporting system of the CM delivery business for public clients, which have not sufficient cases of the CM deli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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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CM 발주업무의 기획단계에서부터 CMr 선정 및 계약단계까지의 상세업무들을 전자매뉴얼 형태로 제공하여, CM 발주경험이 부족한 발주기관에서도 CM 발주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CM의 기획단계부터 계약단계까지의 소요업무절차, 세부업무별 요구 정보 및 업무별 처리 결과 정보 등이 체계화되어 제시될 필요가 있디〔 또한 CM 발주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서는 발주기관에서 CM을 기획하는 과정부터 CMr의 선정과정까지에 대한 CM 발주업무의 절차와 관련된 지침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청에서 발주하는 공공사업 CM용역에 대해 CM 발주업무의 기획단계에서 계약단계까지의 세부업무를 체계적으로 프로세스화 하여 구성한다. 또한 구성된 건설사업 발주업무의 상세 프로세스는 업무분류 코드체계로 구성하며, 이를 기반으로 CM 발주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산화시스템을 개발한다.
도출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체계화하고 실무적 차원의 지원정보로서 활용 가능한 CM 발주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CM 발주업무의 기획단계에서 CMr 선정 및 계약단계까지의 단계별 업무, 입/출력 정보의 연계체계와 CM 발주지원을 위한 전산 시스템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주되는 CM 용역업무가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객관화된 CM 발주단계별 업무를 구성한다. 이를 위해 관련 연구문헌과 국내 CM용역 발주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공통적인 업무항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 수행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시스템 레이아웃과 기능별 알고리즘 통합을 위해서 VisualBasic 6.0,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하여 CM 발주지원 시스템 (Support System for Ordering Construction Management Contract, SSOCM)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공공사업 CM 발주절차를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공공사업 CM발주의활성화에 기 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절에서는 실제 CM 발주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와 CM 발주업무에 초보적인 입찰업체 등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및 표준화된 전산 시스템의 활용성 증대를 위해 CM 발주업무 Code 체계를 구성한다. 이는 CM 발주업무 프로세스 모형구축 및 전산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본 절에서는 앞서 구성한 SSOCM의 개요, 주요 기능 및 아키텍처 구성을 기초로 하여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산화 시스템을 개발한다. SSOCM의주요기능은 CM Project 확인기능, PBS 구성기능, 사용자 양식열람 및 작성기능, PQ및 입찰가격/ 기술제안서 평가기능 등으로 구성된다.
제안 방법
CM 발주업무 소요 입력 및 출력정보는 기존 CM 관련 연구 문헌 및 국내 CM 발주공사에서 수집된 업무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정보들은 3장의 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모형 구성을 위한 연계자료로 활용되며, 단계별 주요/세부 업무 항목에 참조됨으로써 CM 발주업무 수행을 위한 핵심 자료로 활용된다.
또한 구성된 건설사업 발주업무의 상세 프로세스는 업무분류 코드체계로 구성하며, 이를 기반으로 CM 발주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산화시스템을 개발한다. 그리고 개발된 시스템의 실무 활용성 및 시스템 검증을 위해 실제 CM 발주용역을 대상으로 시례적용을 실시한다.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구성하는 CM 발주업무 Code 체계를 정의한 것으로 PBS의 분류항목을 기초로 하여 단계 분류코드, 주요 업무 분류코드, 세부업무 분류코드 및 입력·출력정보 분류 코드로 구분한다. 우선, CM 발주업무 단계별 Code 체계는 CM 발주업무 분류체계의 최상위(Level 1) 분류코드이며, CM발주 기획단계(P), 입찰단계(B), 선정단계(S), 계약단계(C)로 영문 대문자의 1자리로 정의한다.
기존 연구동향 분석을 위해 국내외 CM 관련자료 분석 및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성하였다. 또한 구성된 CM 발주업무 분류체계를 코드 체계화하여, 발주업무의 전산화에 활용될 수 있는 업무분류 코드체계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청에서 발주하는 공공사업 CM용역에 대해 CM 발주업무의 기획단계에서 계약단계까지의 세부업무를 체계적으로 프로세스화 하여 구성한다. 또한 구성된 건설사업 발주업무의 상세 프로세스는 업무분류 코드체계로 구성하며, 이를 기반으로 CM 발주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산화시스템을 개발한다. 그리고 개발된 시스템의 실무 활용성 및 시스템 검증을 위해 실제 CM 발주용역을 대상으로 시례적용을 실시한다.
DSCC의 코드는 숫자 1자리로 표현한다. 또한 본연구에서는 세부 업무항목의 특성에 따라 세부 업무항목을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세부업무의 유형별 업무종류 Code는 영문 소문자 1자리로 표현하며 회의(m), 작성(d), 공고 및 공지n), 제출®, 분석 및 평가(a), 검토(1), 기타업무(e)로 구분하여 표현한다.
발주자 측면의 PQ평가항목 작성 과정은 다음과 같다. 발주자는 SSOCM에서 제공하는 표준 PQ평가 배점표를 확인한 후, PQ평가 배점표 항목을 선택한다. 그리고 PQ평가 배점표 의 세부 평가항목에 대해 평가기준 및 배점을 수정하거나 편집한다.
CMr 선정을 위한 1차 평가인 PQ평가가 완료되면, 1차 평가를 통과한 입찰지를 대상으로 입찰가격 평가를 수행흐] 거] 된다. 본 사례에서는 3개 입칠업체가 제시한 입찰금액에 대해 입찰가격 평가를 수행한다. 그림 6.
본 연구에서는 기존 CM 발주업무를 조사 및 분석하여 CM 발주 기획단계부터 계약단계까지의 업무 진행 절차, 단계별 주요 및 세부 업무항목, 관련 업무참조 정보 등을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CM 발주업무의 분류체계를 구성하였으며, 발주업무 단계별 코드체계와 연계하여 공공사업 CM 발주업무 프로세스 모형 및 CM 발주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SSOCM에서는 발주자 측면과 입찰자 측면에서의 두 가지 PQ평가방식을 제공한다. 발주자 측면의 PQ평가항목 작성 과정은 다음과 같다.
본 장에서는 공공사업 CM 발주지원 시스템 개발을 위해 2장의 CM 발주단계별 주요·세부 업무항목과 입력·출력정보를 기초로 하여 CM발주 프로세스 모형을 구성한다.
본 절에서는 CM 발주업무 분류체계(Process Breakdown Structure for CM Ordering Service, PBS)를 구성하기 위해 최상위 단계를 CM 발주단계 항목, 상위 단계를 주요 업무항목, 하위 단계를 세부 업무항목으로 분류기준을 설정한다.
본 절에서는 앞서 구성된 CM 발주업무 분류체계(PBS)와 코드체계 등을 적용하여 CM 발주업무 프로세스 모형을 구성한다. 프로세스 모형은 PBS의 단계별 주요·세부 업무항목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각 분류항목의 코드체계와 연계하여 4단계(CM 발주업무 기획/입찰/선정/계약단계)로 구성된다.
셋째, 연구에서 제시한 단계별 CM 발주업무에 업무분류 코드체계와 프로세스 모형 개념을 적용하여 CM 발주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실제 사례적용을 통해 SSOCM의 기능 구현검증 및 활용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시스템 사용자는 SSOCM을 통해 초기화면에서 표준 CM 발주용역 또는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유사 CM 발주용역을 선택하여 프로젝트 정보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발주 단계별 업무 List가 생성되면 업무 분류항목의 다중선택을 통해 최종 UPBS(User Process Breakdown Structure for CM Ordering Service, 사용자 CM 빌주업무 분류체계)의 구성을 완료한다.
PBS 아키텍처 설계과정에서는 SSOCM 수행의 첫 단계가 실행된다. 이를 위해 SSOCM 사용자가 CM 발주업무의 개념 및 진행절차를 파악하여 SSOCM의 분류체계를 작성하고, 발주된 CM용역에 대한 업무를 파악한다. 또한 업무수행 주체가 구축한 PBS는 본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 모형화 및 도식화가 가능하다.
구성한다. 이를 위해 관련 연구문헌과 국내 CM용역 발주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공통적인 업무항목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CM 발주업무는 기획.
이를 통해 CM 발주업무의 분류체계를 구성하였으며, 발주업무 단계별 코드체계와 연계하여 공공사업 CM 발주업무 프로세스 모형 및 CM 발주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업무절차 통합 모형을 토대로 주요 업무 단계별로 수행되어야 하는 세부업무의 종류와 절차, 세부업무의 수행 주체 및 업무별로 연관된 입·출력 정보의 파악을 용이하게 하며, 시스템 구성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계화된 프로세스 모형을 구성하였다. 그림 3은 CM발주 선정단계의 주요·세부 업무 프로세스 정보 연계방식 등을 고려하여 모형화 한 것으로써, S1(CM 용역 입찰업체별 PQ평가 실시) ~ S2(PQ평가 결과통보) 의 상세한 업무 수행과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CM 발주업무는 기획. 입찰, 선정, 계약단계의 4단계 절차로 구성하며, 각 단계별 업무는 주요 업무항목과 세부 업무 항목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첫째, CM 발주기관의 CM 발주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CM의 기획부터 계약까지 단계를 각각 CM발주 기획·입찰·선정·계약단계로 구분하여 세부적인 CM 발주업무 분류체계 (PBS)를 구성하였다. 또한 구성된 CM 발주업무 분류체계를 코드 체계화하여, 발주업무의 전산화에 활용될 수 있는 업무분류 코드체계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SS0CM5] 실무적 활용성 및 시스템 검증을 위해 실제 CM 발주용역을 대상으로 사례 적용을 그림 6과 같이 수행하였다.
CM 용역비는 1, 800, 000, 000원(예정가격)이며, 입찰가격/기술제안서 평가비율은 30% : 70%로 책정 되었다. 사례 시설공사의 입찰자는 3개 업체이며, 기술제안서 평가를 위한 평가자는 지역 대학대상의 평가자(3명)로 구성된다. CM 용역 예정 가격에 대한 A입찰자의 입찰금액은 1, 450, 900, 000원 B 입찰자의 입찰금액은 1, 479, 500, 000원, 。입찰자의 입찰금액은 1, 485,000, 000원이다.
또한 1차 PQ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우선 선정된 입찰업체들은 2차 평가를 위한 기술제안서 및 가격제안서를 제출한다. 이때 발주처는 기술제안서 평가를 위해 학·연계 CM전문가를 대상으로 평가위원을 선정한다. 2차 평가가 완료되면 본 단계의 최종 업무인 가격제안서 평가를 수행하여 해당 사업의 CM 대가 및 예정가격을 결정한다.
이론/모형
그리고 PQ평가 배점표 의 세부 평가항목에 대해 평가기준 및 배점을 수정하거나 편집한다. 수정된 평가기준 및 배점은 자동으로 SSOCM의 PQ평가 배점표' 에 저장되며, 입찰자가 자체 PQ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PQ평가 배점표로 활용된다. 입찰자는 PQ 자가평가서 기능을 실행하여 해당 평가항목에 실적 및 자격 사항을 입력한다.
성능/효과
둘째, CM 발주업무를 상세수준의 프로세스 모형 개념으로 구성하여 CM 발주업무의 유형화 및 모형화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SSOCM 사용자가 CM 발주업무의 개념 및 진행절차를 파악하여 SSOCM의 분류체계를 작성하고, 발주된 CM용역에 대한 업무를 파악한다. 또한 업무수행 주체가 구축한 PBS는 본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 모형화 및 도식화가 가능하다. 시스템 사용자의 PBS에서는 각 주요·세부업무 간의 연계방식, 입력·출력 정보들의 연계방식 및 입력·출력 정보의 정의 등이 프로세스 모형화 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시각화된다.
점수를 산출한다. 본 사례에서 입찰업체가 각각의 평가자들로부터 받은 평균점수는 A업체가 87점(85, 87, 89), B업체는 90점(90, 89, 91), C업체는 92점(92, 91, 93)으로 계산되었다. 평균점수에 평가비율 70%를 적용하여 기술제안서 점수를 계산하면 A업체는 60.
후속연구
이를 통해 해당 업무항목의 세부 수행절차 파악과 선·후행 업무간의 연계관계 파악이 용이하다. 다음으로 사용자 정의 양식정보 아키텍처 설계를 위해서는 사용자 PBS가 필수적으로 구축되어 있어야하며, 최종 결과물에서는 사용자의 선택사항 및 요구사항에 적합한 양식정보가 도출된다. CM 발주업무정보검색 아키텍처에서는 SSOCM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있는 다양한 CM 발주용역의 상세정보를 검색 및 확인하는 기능이 실행된다.
따라서 현재 CM 발주절차의 체계화 및 표준화가 미흡하고, 발주사례에 대한 유사 정보관리가 부족한 것이 공공사업의 CM 발주가 부족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점을 고려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CM 발주업무의 표준 업무 분류코드와 프로세스 모형 및 모형과 연계된 CM 발주지원 시스템의 활용 시 현재의 CM 발주제약사항들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CM 발주업무 절차를 통해 CM 발주업무의 중복 수행 및 업무 혼선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CM 발주업무 수행을 위한 효율적인 의사결정체계를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된 CM 발주업무 절차를 통해 CM 발주업무의 중복 수행 및 업무 혼선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CM 발주업무 수행을 위한 효율적인 의사결정체계를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CM 발주경험이 부족한 발주기괸에서는 CM 발주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업무지침이 없어 CM 발주자체를 기피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CM의 기획단계부터 계약단계까지의 소요업무절차, 세부업무별 요구 정보 및 업무별 처리 결과 정보 등이 체계화되어 제시될 필요가 있디〔 또한 CM 발주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서는 발주기관에서 CM을 기획하는 과정부터 CMr의 선정과정까지에 대한 CM 발주업무의 절차와 관련된 지침도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청에서 발주하는 공공사업 CM용역에 대해 CM 발주업무의 기획단계에서 계약단계까지의 세부업무를 체계적으로 프로세스화 하여 구성한다.
0,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하여 CM 발주지원 시스템 (Support System for Ordering Construction Management Contract, SSOCM)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공공사업 CM 발주절차를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공공사업 CM발주의활성화에 기 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9)
강인석, 박서영, 곽중민, 이우식, 박홍태 (2000). 공사시행 단계별 CM업무 표준화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방안,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6권 제8호, pp. 3-8
김중곤, 정지현, 이학기 (2009). CM at Risk방식 도입에 따른 건설업체의 대응방안,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논문집 제11권 1 호, pp. 159.
채영석 (2009). 공공건설사업 CM 발주를 위한 프로세스 모형 기반 지원 시스템 구축, 경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박사학위논문
우성권, 이준원 (2000). CM 발주방식에서 CM의 평가 및 낙찰자 선정 방안, 건설산업동향, 6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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