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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9, 2011년, pp.858 - 865
이충준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태규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is paper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hydrogen generation from solid-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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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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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연료전지에 주로 사용되는 수소의 저장방법인 액화저장, 고압저장, 수소 저장 합금을 이용한 저장 방법을 항공기에 적용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 연료전지를 탑재한 항공기의 장시간 비행 성능 혹은 비행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는 에너지 저장 밀도를 높이는 방법이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연료전지에 주로 사용되는 수소의 저장방법을 살펴보면 액화저장, 고압저장, 수소 저장 합금을 이용한 저장 방법을 들 수 있다. 이는 모두 위험성 혹은 부수적인 시스템으로 인한 무게 증가, 단가 및 유지비 상승과 같은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항공기에 적용하기에는 적절한 해답이 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래 들어 NaBH4(Sodium Borohydride, 수소화붕소나트륨)라는 수소화물이 주목을 받고 있다. | |
수소연료전지를 처음 소개한 사람은 누구인가? | 1839년 윌리엄 그로브에 의해 처음으로 수소연료전지가 소개되어 20세기 초를 거쳐 그 개념이 확립되었다. 그 후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인류의 새로운 도전, 우주개척을 통해 연료전지의 숨겨진 가능성이 발견되지만 당시 풍부하고 인프라가 잘 구축된 화석연료로 인하여 연료전지는 특수 분야를 제외하고는 관심대상에서 멀어지게 된다. | |
20세기 중반, 우주개척을 통해 연료전지의 숨겨진 가능성이 발견되어도 관심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 1839년 윌리엄 그로브에 의해 처음으로 수소연료전지가 소개되어 20세기 초를 거쳐 그 개념이 확립되었다. 그 후 20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야 인류의 새로운 도전, 우주개척을 통해 연료전지의 숨겨진 가능성이 발견되지만 당시 풍부하고 인프라가 잘 구축된 화석연료로 인하여 연료전지는 특수 분야를 제외하고는 관심대상에서 멀어지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인류는 고갈되어 가는 화석연료와 지구환경과의 공존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끌어안게 되었고, 이에 대한 돌파구로 연료전지의 높은 에너지 효율과 수소를 사용하는 친환경적인 특성을 재조명하게 된다. |
A. Zuttel., "Materials for Hydrogen Storage", materialstoday, Sept. 2003, pp. 24-33.
김태규, 이기성, 권세진, "연료전지 무인 항 공기 설계 및 시험 결과", 한국항공우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pp. 508-511.
김태규, "소형 연료전지 무인기용 수소발생 장치의 성능시험",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2010 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pp. 126-129.
S. Murugesan and V. Subramanian, "Effects of acid accelerators on hydrogen generation from solid sodium borohydride using small scale devices", J Power Sources, 187 2009, pp. 216-223.
Moore JM, Adcock PL, Lakeman JB, et al. "The effects of battlefield contaminants on PEMFC performance", Journal of Power Sources, 85(2), 2000, pp. 254-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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