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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 아동의 트레드밀 보행에 대한 운동학적 분석
A Kinematic analysis on the treadmill gait of children with Down Syndro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9, 2011년, pp.3834 - 3842  

오성근 (한국체육대학교 운동건강관리학과) ,  이재훈 (나사렛대학교 재활스포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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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천적으로 관절 느슨함과 낮은 근 장력을 갖고 있는 다운증후군아동 보행의 운동학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자료수집의 편리성과 재현성이 높고, 유용한 보행훈련도구로서 그 사용이 증가되는 추세인 트레드밀에서 보행을 실시하였다. 다른 중복장애가 없는 다운증후군 남자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적외선카메라로 3차원 보행 자료를 수집하여 시공간적 변인과 운동학적 변인을 산출하여 이들의 보행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운증후군아동들은 선천적인 근골격계 특성으로 인한 보행불안정성을 극복하기 위해 엉덩, 무릎, 발목관절 모두를 구부리고 걷는 구부정 걸음(crouch gait)형태를 보였으며, 모든 다리관절의 신전을 작게 하여 결과적으로 추진력이 자제하였다. 이는 더 크게 신체를 추진할수록 발뒤꿈치 착지 시에 체중수용의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 결과는 다운증후군의 관절불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효과적인 근 골격계 강화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다운증후군뿐만 아니라 선천적 또는 후천적 근골격계 장애를 개선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 개발에도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kinematic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Down syndrome got congenitally joint laxity and muscle hypotonic. The subjects are boys with Down syndrome and don't have the other disabilities. We got three dimensional position data and then calculated spatio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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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복장애로 인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중복장애를 갖고 있지 않은 다운증후군 남자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실에서 행해지는 불연속적 보행으로 인한 편차를 줄이고 재현성이 높은 자료를 얻기 위해 트레드밀 보행을 실시하여 시공간적 변인(보행속도, 국면별 소요시간, 보폭, 좌우보폭, 걸음수 등)과 운동학적 변인(관절각, 관절각속도, 관절각가속도 및 기타 신체분절각 등)을 산출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다운증후군 아동의 보행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 결과는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매우 부족하여 신체발육, 체중조절, 건강유지 등이 어려운 다운증후군 아동들의 운동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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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레드밀을 이용한 보행실험의 이점은 무엇인가? 트레드밀을 이용한 보행실험은 촬영범위가 작아 소수의 촬영기기로도 보다 정확한 자료를 획득할 수 있고, 보행속도를 통제하기 쉬우며, 보행 자료들 간의 연속성과 이동이 불편한 부속장비(EMG, 가스분석기 등)착용의 편리성 때문에 그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달리기와 같은 고속보행으로 인한 공기저항의 차이를 제외한다면, 지면보행과 트레드밀보행의 차이는 미미해서 상호 비교가 가능하다고 보고된 바 있다.[17] 또한 보행훈련에도 편리성이 적지 않으며, 특히 독립보행이 불가능하거나 가능하더라도 스스로 의지로 보행훈련의 일정운동량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지적장애인의 보행훈련에 트레드밀은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21번 염색체에 이상으로 인한 다운증후군이 여타의 비정상보행특성을 보이는 대상과 신체적으로 갖는 특이한 차이점은 무엇인가? 반면, 신체장애로 인한 비정상 보행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에 비하여 지적장애인들의 보행특성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아주 미비하여 지적장애로 인해 보행특성에 어떠한 변화가 초래되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이들 지적장애인 중에서 21번 염색체에 이상으로 인한 다운증후군의 경우는 여타의 비정상보행특성을 보이는 대상과 신체적 으로 특이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데, 관절의 느슨함(joint laxity)과 낮은 수동 근 장력(muscle hypotonia)이 바로 그 것이다. 이러한 선천적 특이성 때문에 관절가동범위가 크며, 관절강성(joint stiffness)이 낮다.
21번 염색체에 이상으로 인한 다운증후군이 갖는 선천적 특이성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들 지적장애인 중에서 21번 염색체에 이상으로 인한 다운증후군의 경우는 여타의 비정상보행특성을 보이는 대상과 신체적 으로 특이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데, 관절의 느슨함(joint laxity)과 낮은 수동 근 장력(muscle hypotonia)이 바로 그 것이다. 이러한 선천적 특이성 때문에 관절가동범위가 크며, 관절강성(joint stiffness)이 낮다.[4,5] 또한, 외력에 저항하는 수동 근장력이 낮을 뿐 아니라, 외부에 힘을 가하는 능동적 근수축력 또한 작으며, 관절수용기, 골지건기관, 근방추 등이 갖고 있는 고유수용성감각(proprioception) 이 둔해 반응속도가 느려 상해위험이 높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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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 P. B. Gontijo, M. C. Mancini, P. L. P. Silva, P. S. C. Chagas, R. F. Sampaio, R. E. Luz, S. T. Fonseca. Changes in lower limb co-contraction and stiffness by toddlers with Down syndrome and toddlers with typical development during the acquisition of independent gait. Human Movement Science, Vol.27, pp. 610-621, 2008. 

  2. B. A. Smith & B. D. Ulrich. Early onset of stabilizing strategies for gait and obstacles: Older adults with Down syndrome. Gait & Posture, Vol.28, pp. 448-455, 2008. 

  3. A. S. McIntosh, K. T. Beatty, L. N. Dwan, D. R. Vickers. Gait dynamics on an inclined walkway. Journal of Biomechanics, Vol.39, pp. 2491-2502, 2006. 

  4. B. D. Ulrich, V Haehl, U. H. Buzzi, M. Kubo & K. G. Holt. Modeling dynamic resource utilization in populations with unique constraints: Preadolescents with and without Down syndrome. Human Movement Science, Vol.23, pp. 133-156, 2004. 

  5. P. E. M. Lauteslager, A. Vermeer & P. J. M. Helders. Disturbances in the motor behaviour of children with Down's syndrome: The need for a theoretical framework. Physiotherapy, Vol.84, pp. 5-13, 1998. 

  6. B, Ulrich, D. A. Ulrich, D. H. Collier & E. L. Cole. Developmental shifts in the ability of infants with Down syndrome to produce treadmill steps. Physical Therapy, Vol.75, pp. 14-23, 1995. 

  7. R. Caselli, C. Cohen, E. Thompson, R. Adler & E. Gonzalez. Analysis of common orthopedic dysfunction in Down syndrome.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Vol.3, pp. 55-78, 1991. 

  8. A. W. Parker, R. Bronks & C. W. Jr. Snyder. Walking patterns in Down's syndrome.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Research, Vol.30, pp. 317-330, 1986. 

  9. M. Galli, C. Rigoldi, R. Brunner, N. Virji-Babul, A. Giorgio. Joint stiffness and gait pattern evaluation in children with Down syndrome. Gait & Posture, Vol.28, pp. 502-506, 2008. 

  10. S. Agiovlasitis, J. A. McCubbin, J. K. Yun, G. Mpitsos, M. J. Pavol. Effects of Down syndrome on three-dimensional motion during walking at different speeds. Gait & Posture, Vol.30, pp. 345-350, 2009. 

  11. D. K. Han. Kinematical analysis of differences in gait pattern betwee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own syndrome.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 Exercise. Vol.10, No.2, pp. 27-40, 2002. 

  12. Y. J. Lee, J. H. Baek. Kinematical analysis of Down syndrome children's gait. the Koreon Journal of Pysical Education. Vol.39, No.3, pp. 654-663, 2000. 

  13. J. Prandota. Metabolic, immune, epigenetic, endocrine and phenotypic abnormalities found in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own syndrome and Alzheimer disease may be caused by congenital and/or acquired chronic cerebral toxoplasmosi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Vol.5, No.1, pp. 14-59, 2011. 

  14. Korea society for the study of Special Education.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 Yangseowon, 1987. 

  15. Winnick, J. P.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4th ed., Human Kinetics Publishers, 

  16. C. Cunningham. Down Syndrome: An introduction for parents. Cambridge, MA, 1987. 

  17. P. O. Riley, G. Paolini, U. D. Croce, K. W. Paylo & D. C. Kerrigan. A kinematic and kinetic comparison of overground and treadmill walking in healthy subjects. Gait & Posture, Vol.26, No.1, pp. 17-24, 2007. 

  18. D. A. Neumann. Kinesiology of the muscularoskeletal system. Singapore: Mosb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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