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이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Impa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e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6 no.1, 2014년, pp.1 - 10  

이미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덕유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impa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Methods: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A total of 60 nurses, 30 nurses as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기도관리 관련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를 검정하기 위함이었다. 교육방법에 따라 시뮬레이션군과 강의군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한 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강의식 교육보다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기도관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군과 강의에만 참여한 군 사이에 응급기도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를 비교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기도관리를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기도관리와 관련된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응급기도관리에 대한 강의식 교육 방법과 시뮬레이션기반 교육 방법에 따른 간호사의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 능력 정도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은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에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임이 검증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응급기도관리에 대한 일반 강의식 교육과 복잡한 위기상황에 대한 임상사례를 적용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을 통해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을 비교 검정함으로써 추후 임상에서의 간호사 교육 및 훈련에 적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기도관리를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기도관리와 관련된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증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독립표본 t-test, x2-test, Fisher's exact 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 강의식 교육과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가설 검정은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의수준을 p<.05로 두었다.
중증 응급 환자의 초기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한편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는 환자에게 가장 근접한 의료인으로서, 환자의 응급 상황에서 적절한 초기 대처를 통해 생명을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Kim & Kim, 2007), 환자에게 일어날 상황이나 현재 상태에 대해 사정하고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McEnroe Ayers & Lappin, 2004). 그 중 기도관리는 중증 응급 환자의 초기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Sagarin, Barton, Chng, & Walls, 2005; Simpson, Munro, & Graham, 2006). 기도유지가 되지 않아 환기와 산소화가 불가능한 상황은 환자들의 생명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결정적인 기도관리에 대한 지식과 수행력은 중요하다(Ron, 2008).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최근 간호현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여 간호대상자의 환경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간호대상자의 복잡성과 중증도가 증가하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간호사의 전문적인 역량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Bremner, Aduddell, Bennett, & VanGreest, 2006).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지식과 함께 실무상황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자율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관련지식을 통합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다(Liaschenko & Peter, 2004). 또한, 단순한 이론적인 지식이나 술기능력 향상에 그치지 않고, 강의실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과 임상실습에서 배운 실제를 통합, 적용하여 임상 수행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여 간호대상자의 안녕을 촉진함에 있다(Lee, Kim, Yeo, Cho, & Kim, 2009; Yang,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bella, B. S., Alvarado, J. P., Jason, P., Myklebust, H., Edelson, D. P., Barry, A., et al. (2005). Qua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during in-hospital cardiac arrest.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3(3), 305-310. http://dx.doi.org/10.1001/jama.293.3.305. 

  2. Back, C. Y. (2006). Effects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based training on nurses' competence in critical care setting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3.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4. Barret, C.,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The Journal of the Advanced Nursing, 27(2), 364-371. 

  5.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 170-174. 

  6. Chang, S. J., Kwon, E. O.,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75-383. 

  7. Cheon, H. S. (2004).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using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in emergency situation.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3, 272-287. 

  8.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New York: Academic Press. 

  9.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s,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74-80.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80201-06 

  10. Greenwood, J. (2000). Critique of the graduate nurse: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20(1), 17-23. http://dx.doi.org/10.1054/nedt.2000.0424 

  11. Hamilton, R. (2004). Nurses' knowledge and skill retention follow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3), 288-297.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5.03491.x 

  12.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13. Kang, L. W., & Lee, E. J. (2001). A Study on new nurse's job analysis for improvement of efficiently nursing edu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Gachon, 29, 59-73. 

  14. Kim, E. J., & Hwang, S. Y. (2010). Development of web-based learning program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focused on clinical scenario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1), 70-79. 

  15. Kim, H. R., Choi, E. Y., Kang, H. Y., & Kim, S. 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5-13. 

  16. Kim, J. Y., & Choi, E. Y.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5), 731-742. 

  17.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245-255. 

  18. Kovacs, G., Law, J. A., Ross, J., Tallon, J., MacQuarrie, K., Petrie, D., et al. (2004). Acute airway management in the emergency department by non-anesthesiologists. Canadian Journal of Anaesthesia, 51(2), 174-180. 

  19.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ement: Student's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20. Lee, J. H., Kim, S. S., Yeo, K. S., Cho, S. J., & Kim, H. L. (2009).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83-193. 

  21. Lee, S. O., Eom, M. R., & Lee, J. H.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90-94. 

  22. Liaschenko, J., & Peter, E. (2004).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6(5), 488-495. http://dx.doi.org/ 10.1111/j.1365-2648.2004.03011.x 

  23. McEnroe Ayers, D. M., & Lappin, J. S. (2004). Act fast when your patient has dyspnea. Nursing, 34(7), 36-41. 

  24. Park, B, K., & Jeon, S, Y. (2006). Centering effect of the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the social empowerment and social work self-efficacy in social work practice.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58(4) 341-369. 

  25. Ron, M. Wall. (2008). Manual of emergency airway management(3r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6. Sagarin, M. J., Barton, E. D., Chng, Y. M., & Walls, R. M. (2005). Airway management by US and Canadian emergency medicine residents: A multicenter analysis of more than 6,000 endotracheal intubation attempts.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46(4), 328-336. 

  27. Simpson, J., Munro, P. T., & Graham, C. A. (2006). Rapid sequence intubation in the emergency department: 5 year trends, Emergency Medicine Journal, 23(1), 54-56. 

  28. Yang, J. J. (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59-165. 

  29. Yang, J. J.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4-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