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6 no.1, 2014년, pp.1 - 10
이미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덕유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간호학부)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impa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Methods: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A total of 60 nurses, 30 nurses ass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응급기도관리를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이 응급기도관리와 관련된 자기효능감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증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독립표본 t-test, x2-test, Fisher's exact 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 강의식 교육과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가설 검정은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의수준을 p<.05로 두었다. | |
중증 응급 환자의 초기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 한편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는 환자에게 가장 근접한 의료인으로서, 환자의 응급 상황에서 적절한 초기 대처를 통해 생명을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Kim & Kim, 2007), 환자에게 일어날 상황이나 현재 상태에 대해 사정하고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지 않도록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McEnroe Ayers & Lappin, 2004). 그 중 기도관리는 중증 응급 환자의 초기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다(Sagarin, Barton, Chng, & Walls, 2005; Simpson, Munro, & Graham, 2006). 기도유지가 되지 않아 환기와 산소화가 불가능한 상황은 환자들의 생명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결정적인 기도관리에 대한 지식과 수행력은 중요하다(Ron, 2008).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최근 간호현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여 간호대상자의 환경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간호대상자의 복잡성과 중증도가 증가하면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간호사의 전문적인 역량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Bremner, Aduddell, Bennett, & VanGreest, 2006).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지식과 함께 실무상황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자율적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관련지식을 통합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다(Liaschenko & Peter, 2004). 또한, 단순한 이론적인 지식이나 술기능력 향상에 그치지 않고, 강의실에서 학습한 이론적 내용과 임상실습에서 배운 실제를 통합, 적용하여 임상 수행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여 간호대상자의 안녕을 촉진함에 있다(Lee, Kim, Yeo, Cho, & Kim, 2009; Yang, 2009). |
Abella, B. S., Alvarado, J. P., Jason, P., Myklebust, H., Edelson, D. P., Barry, A., et al. (2005). Qua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during in-hospital cardiac arrest.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3(3), 305-310. http://dx.doi.org/10.1001/jama.293.3.305.
Back, C. Y. (2006). Effects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based training on nurses' competence in critical care setting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Barret, C.,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The Journal of the Advanced Nursing, 27(2), 364-371.
Bremner, M. N., Aduddell, K., Bennett, D. N., & VanGeest, J. B. (2006).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31(4), 170-174.
Chang, S. J., Kwon, E. O.,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4), 375-383.
Cheon, H. S. (2004).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using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confidence in emergency situation.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3, 272-287.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2nd ed.). New York: Academic Press.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s,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74-80.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80201-06
Greenwood, J. (2000). Critique of the graduate nurse: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20(1), 17-23. http://dx.doi.org/10.1054/nedt.2000.0424
Hamilton, R. (2004). Nurses' knowledge and skill retention follow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1(3), 288-297.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5.03491.x
Jeffries, P. R.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Kang, L. W., & Lee, E. J. (2001). A Study on new nurse's job analysis for improvement of efficiently nursing edu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Gachon, 29, 59-73.
Kim, E. J., & Hwang, S. Y. (2010). Development of web-based learning program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focused on clinical scenario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1), 70-79.
Kim, H. R., Choi, E. Y., Kang, H. Y., & Kim, S. 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5-13.
Kim, J. Y., & Choi, E. Y.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5), 731-742.
Kovacs, G., Law, J. A., Ross, J., Tallon, J., MacQuarrie, K., Petrie, D., et al. (2004). Acute airway management in the emergency department by non-anesthesiologists. Canadian Journal of Anaesthesia, 51(2), 174-180.
Lasater, K. (2007).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ement: Student's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6), 269-276.
Lee, S. O., Eom, M. R., & Lee, J. H. (2007).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90-94.
Liaschenko, J., & Peter, E. (2004).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6(5), 488-495. http://dx.doi.org/ 10.1111/j.1365-2648.2004.03011.x
McEnroe Ayers, D. M., & Lappin, J. S. (2004). Act fast when your patient has dyspnea. Nursing, 34(7), 36-41.
Park, B, K., & Jeon, S, Y. (2006). Centering effect of the transactional leadership between the social empowerment and social work self-efficacy in social work practice.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58(4) 341-369.
Ron, M. Wall. (2008). Manual of emergency airway management(3r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Sagarin, M. J., Barton, E. D., Chng, Y. M., & Walls, R. M. (2005). Airway management by US and Canadian emergency medicine residents: A multicenter analysis of more than 6,000 endotracheal intubation attempts.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46(4), 328-336.
Simpson, J., Munro, P. T., & Graham, C. A. (2006). Rapid sequence intubation in the emergency department: 5 year trends, Emergency Medicine Journal, 23(1), 54-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