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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실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Web Accessibility of University Library Web Site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8 no.3 = no.81, 2011년, pp.197 - 217  

김영곤 (경남대학교 경상대학 e-비즈니스학부) ,  오창규 (경남대학교 경상대학 e-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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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접근성이란 장애에 구애 없이 모든 사람들이 차별없이 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153개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실태를 살펴보고, 웹 접근성 확보를 위한 관련 법 제도와 이를 준수하기 위한 효과적인 실무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태조사는 2단계로 실시되었다. 1차적으로는 153개 대학의 도서관 홈페이지의 일반적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자동화 평가도구인 KADO-WAH 2.0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점검항목별 상세 점검은 1차 평가에서 준수율이 100%라고 판단된 19개 대학의 도서관 홈페이지에 대해 국한하였다. 평가 결과 국내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웹 접근성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사이트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국내 대학 도서관에서 KWCAG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본 연구결과를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음성 서비스, 화면 확대 축소, 하이라이트 기능과 같은 기본 요구사항을 우선적으로 그리고 거의 모든 콘텐츠에 실천되어야 한다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accessibility refers to the practice of providing equal access to web sites to people without and with disability.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web content accessibility of 153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and further suggest the approach to implement an effective university library web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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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도서관 정보실무 담당자가 웹 접근성 확보를 위한 법적·제도적 문제에 대한 올바르게 인식하고, 보다 나은 정보제공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개발 표준 및 웹사이트 제공 기능의 범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대부분의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는 대학별 큰 차별성도 없이 시대 흐름에 따라 부분 개편을 통해 보완되어 왔으나, 2011년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의한 홈페이지의 대대적인 개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점에 기하여 도서관 웹사이트의 접근성 실태를 자동화 및 매뉴얼 평가를 통해 그 실태를 조사하여 수준을 점검하여, 도서관 웹사이트의 특수성을 감안한 효과적인 웹 접근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도서관 정보실무 담당자가 웹 접근성 확보를 위한 법적·제도적 문제에 대한 올바르게 인식하고, 보다 나은 정보제공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개발 표준 및 웹사이트 제공 기능의 범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웹 접근성의 개념과 표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153개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율을 파악하기 위해 자동화 평가도구인 KADO-WAH 2.0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를 대상으로 웹 접근성 수준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자동화 평가 항목이 모두 100% 준수되고 있다는 대학 19개교의 대학 홈페이지에 대해 매뉴얼 평가 항목별로 웹 접근성 수준을 평가하였다.
  • 본 지침은 장애인이나, 노인과 같은 사람들이 비장애인, 젊은이와 동등하게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 콘텐츠를 제작할 때 준수해야 하는 것에 관해 기술하고 있다. 또한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할 경우 열악한 외부 환경에서 웹사이트에 접근하는 비장애인에게도 도움이 되며, 검색 엔진을 최적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에 근거하여 현재 국내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수준의 실태를 조사하여, 과연 지식의 공유와 확산의 선두에 있어야 할 대학의 도서관 웹사이트가 정보격차를 발생하도록 만드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지는 않는지 점검하고, 대학 도서관이 사회적 기여와 사용자를 위한 차별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웹사이트의 접근성(accessibility)과 유용성(usability)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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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접근성이란? 웹 접근성이란 장애에 구애 없이 모든 사람들이 차별없이 정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153개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의 웹 접근성 실태를 살펴보고, 웹 접근성 확보를 위한 관련 법 제도와 이를 준수하기 위한 효과적인 실무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정보격차는 어떤 요소로 등장하고 있는가? 이러한 정보격차는 새로운 사회적 불평등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문형남(2009)은 정보격차 발생 원인들 중에서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주장하였다.
실태조사는 어떻게 실시되었는가? 실태조사는 2단계로 실시되었다. 1차적으로는 153개 대학의 도서관 홈페이지의 일반적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자동화 평가도구인 KADO-WAH 2.0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점검항목별 상세 점검은 1차 평가에서 준수율이 100%라고 판단된 19개 대학의 도서관 홈페이지에 대해 국한하였다. 평가 결과 국내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웹 접근성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사이트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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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hatcher, L., C. Waddell, S. Henry, S. Swierenga, M. Urban, M. Burks, and P. Bohman. 2006. Constructing Accessible Web Sites,Apress. 

  22. Williams, R. and R. Rattray. 2005. "UK hotel Web page accessibility for disabled and challenged users."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15(3): 255-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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