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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IC간 교통수요 추정과 이를 통한 교통정보 제공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 Estimation Method of Traffic Demand Between ICs and An Algorithm for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83 - 91  

이준 (동경대학교 사회기반학과) ,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도로연구실) ,  권영인 (한국교통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VMS(Variable Message Sign)는 도로의 이용자에게 하류부의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경로선택을 위한 의사결정정보와 목적지까지 이동하기위하여 소요되는 통행시간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VMS에 표출할 수 있는 정보의 개수는 표출면수에 의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기 구축된 이벤트의 메시지 표출우선순위는 발생된 이벤트의 심각도만을 고려하여 우선순위 규칙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VMS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통행수요가 많은 경로에 교통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할 때 그 정보의 수혜자가 가장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실시간으로 기종점을 파악하여 더욱 많은 운전자가 경로선택이 가능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정보제공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도로와 진출입 램프의 검지기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간분할 기종점 추정방법론으로 통행수요를 추정하였으며, 추정된 기종점자료를 바탕으로 정보제공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제공 전략을 소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VMS(Variable Message Sign) is to provide the traffic information downstream to drivers upstream so that they can choose their routes or expect the travel time to arrive the destination. Because there is not enough time and space to show the message, VMS message should be selected ca...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김숙희, 2004, "도로교통망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동적 VMS 메시지 셋 최적화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정연, 이영인, 2005, 제공정보 수준선정을 위한 VMS 제어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ITS학회 제4회 추계학술대회, pp.203-208 

  3. 김주영, 이승재, 이영인, 손봉수, 2005, VDS 및 AVI 자료를 이용한 고속도로 동적OD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7호, pp.125-136 

  4. 서우석, 2001, "도로전광표지의 정보내용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이경순, 2004, "도로전광표지(VMS) 교통정보제공에 따른 교통량 변화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상건, 1997, "돌발적 교통혼잡하에서 적응형 경로안내전략의 수립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15. Issue 1, pp. 175-175 

  7. 이준, 정진혁, 2006, "방향성을 고려한 가변정보 표지판의 정보제공 전략",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집 

  8. 이창우, 2006, 운전자 행태를 고려한 VMS의 실시간 경로안내 정보제공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24, no.7, pp.65-79 

  9. 이청원, 2003,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수준향상에 의한 경로통행시간의 안정화, 한국ITS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pp.101-108 

  10. 임관수, 남두희, 2007, 가젯을 이용한 교통정보 제공기법 기초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26-33 

  11. 장정아, 2004, "게임이론을 이용한 동적 VMS 교통정보수준 결정 모델의 개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조종석, 손기민, 신성일, 2005, ATIS에서 기종점의 경로인지 특성을 반영한 경로정보제공방안, 한국ITS학회논문지, 제4권, 제3호, pp.9-22 

  13. 최기주, 장정아, 2004, "게임이론에 기반한 VMS운영모형", 대한토목학회, 24(2), pp 155-165 

  14. 한국교통연구원, 2005, 2004 KOTI 연구결과 요약집 

  15. LG-CNS, 2004, 도시고속도로 3단계 실시설계 보고서 

  16. Ashock, K. and Ben-Achiva, M.E., 1993, Dynamic Origindestination Matrix Estimation and Prediction for Real-Time Traffic Mamagement Systems. In Oroceedings of 12th international Symposium of Transprotation and Traffic Theory, Berkley. CA 

  17. Cremer M, Keller H., 1987, A new class of dynamic methods for the identification of O-D flows, Transpn. Res. 21B, pp.117-132 

  18. Dixon, M, and Rilett, L. R., 2000, Real-Time Origin-Destination Estimation Using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Data, TRB 79th Annual Meeting. 

  19. Ennio Cascetta, 1993, Dynamic Estimators of Origin-Destiantion Matrices Using Traffic Counts, Transportation Scinece, Vol.27, No. 4 

  20. Nancy L. Nihan and Gary A. Dacis, 1987, Recursive Estimation of Origin-destination Matrices from Input/Output Counts, Transpn, Res-B, Vol. 21B, pp. 149-163 

  21. Ven Der Zijpp, N., 1997, Dynamic OD matric Estimation From Traffic Counts and Automated Vehices Identification Data, TRB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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