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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와 국도에서 차량 당 탄소가스 배출량 비교 - 경부 고속도로와 1번국도의 비교를 중심으로 -
Comparison of Vehicle Carbon Emissions in Expressway and National High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177 - 184  

이윤석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오흥운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는 도로의 구조, 조건이나 속도 등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CO_2$ 배출량 역시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에서 배출되는 $CO_2$의 비교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에서의 $CO_2$ 배출량을 비교하여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경부고속도로와 1번국도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전체 구간의 차량 당 $CO_2$ 배출량을 비교하였다. 둘째, 세부 구간 중 상위 랭크된 10개의 구간을 상세 분석하였다. 셋째, 차량 당 $CO_2$ 배출량이 가장 많은 구간과 가장 적은 구간을 선정하여 세부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도로의 경우 교차로나 신호 등의 제약조건이 없어 거의 등속도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CO_2$ 배출량이 적고, 일반국도의 경우 교차로 및 신호로 인하여 가감속 운행을 하기 때문에 $CO_2$ 배출량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가적으로 교차로 수 조정 및 신호 연동화를 개선한다면 일반국도에서 $CO_2$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several differences between freeways and general national roads in terms of structures, conditions and limited speeds. Likewise, the characteristics of $CO_2$ emission in these roads differ depending on the road types. For these reasons, it is necessary to compare the two typ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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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로 나누어 도로유 형과 평균통행속도가 차량 당 CQ 발생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하여 비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별로 차량 한 대 당 CQ 배출량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도로 특성을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로 나누어 차량 당 CQ 배출량 추이를 분석하였다. 고속도로와 일반국도의 평균통행속도 자료를 토대로 차량 당 CQ 배출량을 산출하여 각 도로별 특징을 파악하고 IC 수, 교차로 수 등의 조건들을 가정하여 도로 특성별 CQ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전체 구간에서 평균통행속도를 유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일반국도의 경우 교차로로 인하여 신호대기 및 가.감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차량의 가.감속을 고려하여 비교하였다.
  • 둘째, 고속도로의 경우 가.감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전체 구간에서 평균통행속도를 유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일반국도의 경우 교차로로 인하여 신호대기 및 .감속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차량의 가.
  • 요소로는 신호 및 교차로를 들 수 있다. 교차로 및 신호대기 시 일정속도를 유지하며 운행하다 가.감속을 실시함으로서 평균 통행속도가 낮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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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경기도교통정보센터(2010)." 노선별 통계정보", http://gits.gg.go.kr 

  2. 국립환경과학원 (2001).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 조사", 국립환경과학원 

  3. 국립환경과학원 (2011). " $CO_{2}$ 배출계수 산출식 ", 국립환경과학원 

  4. Alessandra, C. (2002)." Modeling traffic flow emissions", Master of Science in Transportation,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5. Hesham, R., Ahn, K. H., Ihan, E. S. and Jang, S. B. (2003). "Emission model development using in-vehicle on-road emission measurements", 13th CRC On-road vehicle emissions workshop, San Diego. 

  6. Matthew, B., Kanok, B. (2009). "Traffic congestion and greenhouse gases", Transportation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ccess 3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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