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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차량 속도기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연구
GHGs Emissions Based on Individual Vehicles Speed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5 no.4 = no.46, 2019년, pp.560 - 569  

장현호 (Urban Science Institute,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최성훈 (Urban Science Institute,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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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온실가스는 전 세계적인 재난인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본 연구에서는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기존의 방법보다 정밀하게 산정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방법: 기존에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는 전체 차량의 평균속도를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의 속도를 이용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진행하여 기존의 방법과 비교분석을 진행한다. 연구결과: 기존의 배출량 산정 방법이 이산화탄소의 경우 약15%가 과소측정 되었음이 확인되었으며 아산화질소의 경우에 약 1%가 과대측정이 되었고 메탄의 경우 약 1%가 과소 측정 되었음이 확인되었다. 결론: 기존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은 2000년 이전에 개발되어 가용자료의 한계에 맞추어 개발되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가용 자료의 질이 높아진 현재는 새로운 배출량 산정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보된 자료에 맞는 좀 더 정밀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진행 할 수 있는 방법인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reenhouse gases are one of the major causes of global warming, a global disaster. This study aims to calculate road sector greenhouse gas emissions more precisely than conventional methods. Method: Currently, the average speed of a vehicle is used to calculate greenhouse gas emissions. In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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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방법을 통해 기존의 배출량 산정 방법에서 고려하지 못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정밀한 측정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인 차량의 평균속도를 배출계수식에 넣어 산정을 진행할 때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별차량의 속도를 기반으로 한 배출량 산정 방법을 제시하며 기존 방법과의 비교를 통해 온실가스 산정하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함을 제시한다.
  • 오늘날 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단말기를 통한 내비게이션의 보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개별차량의 이동을 속도 및 경로 등 정밀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점을 고려하여 도로부문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인 링크구간 차량의 평균속도를 이용한 배출량 산정 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개별차량의 속도를 이용하는 배출량 산정 방법의 비료를 진행하였다.
  • 1과 같은 과정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RSE 검지기를 통과할때 기록되어진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경로자료를 통해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 산정을 진행하였다. 첫 과정으로 자료의 RSE ID에 따라 연구 대상지를 지나간 차량의 ID를 분류하고 차종을 분류한 후 RSE 검지기를 통과한 시간을 추출하여 DB를 구성한다.
  • 두 번째로 배출계수식을 통해 구한 배출원단위를 활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 연구들이 있다. 이 연구들은 국내외의 기존의 배출량 산정 방식을 다루는 연구들과 차량의 상태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각종 온실가스 배출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확인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연구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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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 온난화의 중요 원인중 하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적인 재난인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당연하게도 지구 온난화에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각종 국제 협약을 맺는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확하게 산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6%이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각종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배출량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기초 작업이 중요하다.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확하게 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CAPSS 시스템의 배출량 산정 방식은? 과거에 배출량 산정방법은 당시 가용 기술의 한계를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그래서 기존 CAPSS 시스템은 시도별 주요링크를 대상으로 교통량이 수집되는 링크에서는 차량 주행거리를 직접 산출하고 교통량이 수집되지 않는 링크에서는 차량주행거리를 추정한 뒤에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의 속도를 기준으로 배출원단위를 구해서 배출량의 산정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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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an, Z., Tang, L., Kwan, M.-P., Zhang, X. (2018). "Estimating Vehicle Fuel Consumption and Emissions Using GPS Big Data."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2018, Vol. 15, No. 4, p. 566. 

  2. Kim, W.-S. (2001). "A Study on the Role of Seoul City Govemment implementing the UN Framework Convention Climate Change." 2001-R-12 Seoul Development Institude. 

  3. Ryu, J.-H, Lim, J.-H. (2008).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No. 2008-27-977 

  4. Song, C.-K., Kim, D.-K., Jin, H.-A., Shin, S.-A., Lee, H.-K., Lee, K.-M., Kim, B.-E., Seol, S.-H. (2013). "CAPSS Model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 Estimation Manual."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GP2013-097 

  5. Rakha, H., Aerde, M.-V., Ahn, K., Trani, A.-A. (2000). "Requirements for evaluating traffic signal control impacts on energyand emissions based on instantaneous speed and acceleration measur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738, pp. 5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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