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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 및 영향 요인 연구
GHGs Emissions Calculation Method and Influence Factor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6 no.3 = no.49, 2020년, pp.550 - 557  

최성훈 (Urban Science Institute,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장현호 (Urban Science Institute,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연구목적:온실가스는 전 세계적인 재난인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본 연구에서는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기존의 구간평균속도에서 개별차량의 속도기반으로 정밀하게 산정할 때 영향을 주는 우선순위를 판별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방법:고속도로의 일반 통행구간, 휴게소 구간, 진입구간, 합류부 구간의 기존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배출량 산정 방법의 비교 분석을 진행한다. 연구결과:경부 고속도로의 총 6 구간에 대해 분석을 진행한 결과 속도의 표준편차와 구간의 혼잡이 큰 영향을 주는 결과가 나왔다. 결론: 기존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배출량 산정 방법을 비교하면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방법이 더 정밀한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이를 전국에 일괄 적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방법을 비교하여 크게 차이가 나게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reenhouse gases are one of the major causes of global warming, a global disaster. In this study, the priority that affects when calculating the GHG emissions in the road sector is accurately calculated based on the speed of individual vehicles from the existing section average speed. I hav...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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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문제를 동시에 고려하여 Data 수집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려면 그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도로 통행 특성별로 고속도로로의 진입구간, 휴게소 구간, 일반 통행구간, 고속도로간 합류기간으로 나누어 기존의 평균속도를 적용한 배출량 산정과 개별차량의 속도를 이용한 배출량 산정을 진행하여 비교분석을 통해서 영향요인을 파악하려고 한다.
  • 하지만 전 구간의 도로에서 개별차량별 속도를 수집하는 것은 최종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발전방향이지만 현재는 불가능하고 차차 이루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구간별로 기존의 배출량 산정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를 이용한 산정방법의 비교를 통해서 마이크로한 Data 수집을 우선시 할 때 좀 더 정밀한 배출량 산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분석 구간의 검지기는 휴게소를 사이에 두고 설치되어 있기에 검지기의 정보만으로는 휴게소 이용차량을 판별하는게 불가능하다. 이에 휴게소에서 주차 후 화장실만을 이용하는데 5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가정을 하고 판별을 시작한다. 고속도로 구간이므로 식(1)과 같이 차량의 속도가 80km/h를 최저속도로 보고 차량의 통행시간이 해당속도로 구간을 통과할 시간과 휴게소 이용시간 5분(300초)을 합한 값을 넘어가게 되면 휴게소 이용차량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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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어떠한가? 우리나라는 파리협약 이전에는 온실가스 감축의무국이 아니었으나 2015년 파리협약 결과 개발도상국에서 벗어나 자발적 감축국에 포함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30년까지 BAU (Business As Usual) 대비 37%를 낮추기로 하고 범국가적인 정책을 수행하여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 및 법규를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떤 추세를 따르고 있는가? 이 때 기초가 되는 기존의 배출량 산정의 정확성은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가 제시한 3단계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해서 진행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그에 해당한다. 하지만 도로부문의 온실가스 산정 방법을 만들 당시 1990년대에는 차량의 Data 수집이 원활하지 못하였고 당시 가용 가능한 Data에 맞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이 만들어졌다.
우리나라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분야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2015년 국가 통계 기준으로 에너지 분야가 대부분인 93%를 배출하고 있고 산업 공정 분야가 8%, 농업 분야가 3.19%, 토지이용 부문이 –6.88%의 배출량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연구는 수송 부문으로 4가지 분야들 중에서 에너지 부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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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ang, H.H., Choi, S.H., Yoon, B.J. (2019). "GHGs emissions based on individual vehicles spee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5, No. 4, pp. 560-569. 

  2. Hong, D. H., Jang, D. I., Lee, S. J., Kim, S. I., Park, J.Y.(2017) Study on Air Pollutant Emission Estimation Method in Transportation Section,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Korea. 

  3. Kim, Y.S., Chang, J.H. (2001). A Study on the Role of Seoul City Govemment implementing the UN Framework Convention Climate Change. Seoul Development Institude. 2001-R-12, Korea. 

  4.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08).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 for Transportation Sector (I). Nier 11-1480523-000361-01, Korea. 

  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IER) (2013). CAPSS Model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 Estimation Manual. Nier-GP2013-097, Korea. 

  6. Rakha, H., Aerde. M.V., Ahn. K., Trani. A.A.(2000), Requirements for evaluating traffic signal control impacts on energyand emissions based on instantaneous speed and acceleration measur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738, pp.56-67. 

  7. Ryu, B.Y., Bae, S.H. (2012).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in the urban area by using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 Case study of Daejeon."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9, No. 3, pp. 119-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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