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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10, 2011년, pp.1946 - 1950
서효동 (군산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This paper deals with an input device without the touch. The existing touch screens have some problems such as the week durability by frequent contact and the high cost by complex hardware configuration. In this paper, a non-touch input device is proposed to overcome these problems. The proposed 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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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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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동작 인식은 어떠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비전 기반의 손 동작 인식을 이용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11]. 손 동작 인식은 글러브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비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글러브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손의 각 부위에 광센서 또는 굴절계측기를 장착한 장갑의 출력 값을 이용하는 기기 기반의 측정 방식으로 손동작에 대한 정확한 위치를 얻을 수 있다. | |
정보기기는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가? |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정보기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용기기와 인간 사이에, 자연스러운 상호작용(HCI : Human-Computer Interaction)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1-3]. 이에 따라 정보기기는 Text 위주의 인터페이스에서, 인간의 다양한 제스쳐 등을 사용하고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을 중요시 하는 MMI (Multimodal Interface)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4-7]. 그 중에서도 터치스크린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대표적인 장치로서 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8,9]. | |
터치스크린은 어떠한 장점을 가진 방식인가? | 그 중에서도 터치스크린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대표적인 장치로서 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8,9]. 이러한 방식은 직관적인 도구인 손을 이용하여 직접 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별도의 입력 장치가 필요하지 않고 사용자 훈련 여부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터치스크린은 구현원리와 동작 방법에 따라 저항막(감압) 방식, 정전용량 방식, 적외선 방식, 초음파 방식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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