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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을 이용한 비접촉 스크린 입력장치
Input Device of Non-Touch Screen Using Visio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0 no.10, 2011년, pp.1946 - 1950  

서효동 (군산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제어로봇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an input device without the touch. The existing touch screens have some problems such as the week durability by frequent contact and the high cost by complex hardware configuration. In this paper, a non-touch input device is proposed to overcome these problems. The proposed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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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터치스크린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인 낮은 내구성과 복잡한 하드웨어 구성으로 인한 비용 상승 등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비전을 이용한 비접촉 스크린 입력 장치를 제안하였다. 별도로 손에 부착하는 마커나 센서 없이 일반 모니터와 웹 카메라만을 사용하며, 입력된 영상에 HCbCr 컬러 모델을 이용하여 피부를 검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별도의 하드웨어 조작없이 사용자의 손을 이용한 비전방식의 비접촉 스크린 입력 장치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의 구성은 그림 1과 같다.
  • 다양한 환경에서의 손 영역을 추출하기 위한 알고리즘이 필요하며 실시간에서의 응용을 위한 빠른 검출 속도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손 동작 인식에 대한 기존연구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비전 방식의 비접촉 스크린 입력장치를 제안한다. 빠른 손 영역을 추출하고 스켈레톤 모델을 생성 후, 입력 장치로 인식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처리 과정을 거친다.
  • 손가락의 구부러진 각도를 계산하여 클릭 동작을 인식하고 각 손가락에 이벤트를 부여하여 터치 동작을 수행하는 입력장치로 인식시킨다. 비전을 이용한 비접촉 스크린 입력장치는, 스크린에 손의 직접적인 터치가 없이 터치 하는 동작만으로 원거리 제어가 가능함을 목표로 한다.
  • 손 영역 스켈레톤이 생성되는가의 여부를 3단계를 나누어 판단하였으며 스켈레톤이 계속 유지 되면 좋음, 10초 이내에 재생성되면 보통, 생성되지 않으면 나쁨으로 판단하였다. 이 실험은 높은 곳에 위치한 스크린이나 대형 스크린에서의 사각지대 터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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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손 동작 인식은 어떠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비전 기반의 손 동작 인식을 이용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11]. 손 동작 인식은 글러브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비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글러브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은 손의 각 부위에 광센서 또는 굴절계측기를 장착한 장갑의 출력 값을 이용하는 기기 기반의 측정 방식으로 손동작에 대한 정확한 위치를 얻을 수 있다.
정보기기는 어떠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가?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정보기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용기기와 인간 사이에, 자연스러운 상호작용(HCI : Human-Computer Interaction)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1-3]. 이에 따라 정보기기는 Text 위주의 인터페이스에서, 인간의 다양한 제스쳐 등을 사용하고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을 중요시 하는 MMI (Multimodal Interface)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4-7]. 그 중에서도 터치스크린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대표적인 장치로서 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8,9].
터치스크린은 어떠한 장점을 가진 방식인가? 그 중에서도 터치스크린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대표적인 장치로서 스마트폰, 태블릿PC, 게임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8,9]. 이러한 방식은 직관적인 도구인 손을 이용하여 직접 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별도의 입력 장치가 필요하지 않고 사용자 훈련 여부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터치스크린은 구현원리와 동작 방법에 따라 저항막(감압) 방식, 정전용량 방식, 적외선 방식, 초음파 방식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R. Cowie, "Emotion Recognition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Signal Processing Magazine, IEEE, Vol.18 pp. 32-80, January 2001. 

  2. T. Huang, and V. Pavloic, "Hand Gesture Modeling, Analysis, and Synthesis," International Workshop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Recongnition, pp. 73-79, June 1995. 

  3. F. Karray, M. Alemzadeh, J. Saleh, and M. Arab, "Human-Computer Interaction: Overview on State of the Art," Intl. Journal on Smart Sensing and Intelligent Systems, Vol.1, no.1, pp. 137-159, March 2008. 

  4. J. Han, "Low-Cost Multi-Touch Sensing through 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 In Proceedings of the 18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 115-118, 2005. 

  5. S. Oviatt, "Advances In Robust Multimodal Interface Design,"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23 pp. 62-68, September-October 2003. 

  6. C. Spence, "Crossmodal Attention and Multisensory Integration: Implications for Multimodal Interface Desig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odal Interfaces, Vol.5, November 2003. 

  7. M. Kolsch, R. Bane, T. Hollerer, and M. Turk, "Multimodal Interaction with a Wearable Augmented Reality System,"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26, no.3 pp. 62-71, May-Jun 2006. 

  8. M. Kim, and J. Yoon, "Implementation of Mobile Game Interface through an Operating Interface Analysis of Touchscreen Devices," Journal of Society of Design Science, No.81, pp. 231-244, 2009. 

  9. J. Rantala, R. Raisamo, J. Lylykangas, V. Surakka, J. Raisamo, K. Salminen, T. Pakkanen, and A. Hippula, "Methods for Presenting Braille Characters on a Mobile Device with a Touchscreen and Tactile Feedback," IEEE Trans. on Haptics, Vol. 2, no. 1, pp. 28-39, 2009. 

  10. F. Wang, H. Deng, K. Ki, and Q. Ting, "A Study on Image Splicing Algorithm for Large Screen Multi-touch Technique," Machine Vision and Human-Machine Interface, pp. 526-529, April 2010. 

  11. Z. Pan, "A Real-time-cue Hand Tracking Algorithm Based On Computer Vision," IEEE Virtual Reality Conference, pp. 219-222, March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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