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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기업의 전용서체 개발과 배포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Consequences of Brand Identity Letter Type for Brand Im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176 - 186  

원종윤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김영국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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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디자인보호법 개정으로 서체가 지적 재산으로 보호받게 되고 정보통신과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서체개발이 활발해 지고 있다. 기업에서는 기업 아이덴티티의 개념으로 전용서체를 활용하는 비중이 높아 졌으며 2010 디자인 서울 프로젝트로 서울시 상징서체를 만들면서 전용서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자 디자인 상품으로써 전용서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용서체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용서체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업이 전용서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해당브랜드를 창의적인 이미지로 인지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 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또한 전용서체를 개발하는 활동에 대해 설문 응답자들은 공익적인 활동으로 평가하며 전용서체가 CI와 같이 기업을 상징 할 수 있다는 의견에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 인지과학 분야의 문헌 연구를 통해 전용서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려면 서체에 대한 선택적 주의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히고, 재인실험을 통해 서체의 반복적인 노출이 전용서체 인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onsequences of using a company's own letter type for the brand image. After evaluating the brand image of companies that have their own letter types, the study concluded that the fact a company has its own letter type works positively for the brand image. In addition, the 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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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실험의 모델이 된 실험은 Gauthier and Tarr(1997) 가 얼굴과 유사한 부분들을 이용해 얼굴이 아닌 새로운 형태(Greebles)를 만들어 실시한 얼굴 재인실험이다. 각 속성의 특징을 학습시킨 전문가 집단과 학습시키지 않은 초보자 집단을 나누어 실험하였으며 자극을 제시한 후 각 집단의 뇌를 자기공명영상법을 통해 촬영하여 얼굴인식단계에서 뇌의 어느 부분이 활성화 되는지를 관찰 한 실험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용서체가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차후 전용서체 개발이 유행에서 그치지 않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구성요소로써 기능하길 바란다. 또한 기업의 메세나로써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동시에 한글 디자인 및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발판이 되고자 한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로써 전용서체의 기능을 인지적,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설문을 통한 실증 분석을 통해 기업 아이덴티티 구성요소로서 기업 전용서체의 가능성을 드러내 보이고자 한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써 최근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전용서체’에 대해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라는 가설 2, 그리고‘전용서체에 많이 노출될수록 글을 읽을 때 서체 지각률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① - 전용서체를 보유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창의적인 기업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 가설② - 전용서체를 보유한 기업은 공익적인 가치를 소중히 하는 기업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 가설③ - 전용서체에 많이 노출될수록 글을 읽을때 서체 지각률이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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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용서체란 무엇인가? 전용서체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문자정보를 일관된 스타일로 표현하기 위해 기업에서 특별히 디자인 하여 사용하는 서체이다. 기업의 아이덴티티차원에서 개발되는 전용서체는 기업의 이미지를 반영하고 있어 해당 기업만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다.
기업의 아이덴티티차원에서 개발되는 전용서체는 어떠한 것을 목적으로 하는가? 전용서체는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문자정보를 일관된 스타일로 표현하기 위해 기업에서 특별히 디자인 하여 사용하는 서체이다. 기업의 아이덴티티차원에서 개발되는 전용서체는 기업의 이미지를 반영하고 있어 해당 기업만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다.
국내 기업들에 대한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해 전용서체의 활용이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용서체와 기업이미지, 공익적인 이미지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국내 기업들에 대한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해서 ‘전용서체’의 활용이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었다. 이는 독창적인 고유 문자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특성에 따라 ‘한글’을 단순한 문자로 치부하지 않고 가장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유산으로써 인식하고 있는 한국적 정서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재인실험에서 보여 지듯 홍보와 활용을 통한 노출이 활발하게 이루어 져야 선택적 주의에서 소외되지 않고 아이덴티티 구성요소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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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안상수, 이용제, 한재준, "타이포그래픽 아이덴티티를 위한 글자꼴 '아리따'",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8호, Vol.19, No6, 2006. 

  2. 이영미, "전용서체 인지도 및 선호도 조사", 한국타이포그래피학회 연구논문집, 제3권, 제1호, 2011. 

  3.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4. http://www.helveticafilm.com/about.html 

  5. 사이먼록슬리, 송성재역,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2005. 

  6. 앨리나 휠러, 유승재 역, 브랜드를 죽이는 디자인, 브랜드를 살리는 디자인, 다산북스, 2006. 

  7. 김훈철, 브랜드 설득, 다산북스, 2005. 

  8. 데이비드 아커, 이상민 역,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 북스, 2003. 

  9. 필립코틀러, 용호성 역, 전석 매진, 김영사, 2007. 

  10. 정재윤,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2006. 

  11. 김민식, 이정모, 인지심리학, 학지사, 1999. 

  12. 크리스토퍼 차브리스, 대니얼 사이먼스, 보이지 않는 고릴라, 김영사, 2011. 

  13. 문달주, 임언석, "기업 브랜드의 메세나 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 동일시 이론의 적용", 광고학연구 제16권, 제3호, pp.83-117, 2005. 

  14. 문화체육관광부, "2008년 한국인의 의식.가치관 조사", p.276, 2008. 

  15. 전경련, "2007 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 백서", pp.45-49, 2007. 

  16. 김유경,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9호, p.39, 2000. 

  17. 김영국, "문자를 활용한 매체광고의 감성적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2010. 

  18. A, W. Joseph and J. Wesley Hutchinson, "Dime nsions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 umer Research, pp.411-454, 1987. 

  19. I. Gauthier, A. Marlene Behrmannb, and Michael J. Tarrc, "Are Greebles like faces? Using the neuropsychological exception to test the rule," Neuropsychologia, Vol.42, No.14, pp.1961-197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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