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396 - 404
왕보람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 박지윤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최인영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With increasing of smartphone users various smartphone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intention of smartphone healthcare application. The influencing factors found from literature reviews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란?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제공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전용 마켓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 전용 마켓인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게임, 의학, 건강 및 피트니스, Social Network Service(SNS) 등 다양한 주제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 |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이 의미하는 것은? |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 전용 마켓인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게임, 의학, 건강 및 피트니스, Social Network Service(SNS) 등 다양한 주제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은 의학 및 건강정보, 그리고 운동 및 식이요법 등과 같이 제공되는 콘텐츠의 내용이나 목적이 사용자의 건강관리와 관련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2011년 5월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은 15,000개를 넘고 있으며[5], [그림 1]과 같이 다양한 목적의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 |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사점은? |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이나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이 어렵다는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설계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남성에 비해 여성들의 사용비율이나 사용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여성 사용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서비스와 정보 제공 등을 통해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활성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 개인의 혁신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새로운 것을 쉽고 빠르게 수용하는 사람들이 사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얼리어답터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건강관리 콘텐츠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셋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집단 중 애플리케이션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비율도 전체의 25.3%로 콘텐츠가 불만족스럽거나, 사용이 불편하여 한번 다운로드 받은 후 삭제한 사용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신뢰할 만하고 도움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사용이 편리한 사용자 친화적시스템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
Kalorama Information, The Worldwide Market for Mobile Medical Apps, 2010.
정은영, "세계의 모바일 의료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시장기술정보 MDI(Medical Device Intelligence), 제31호, 2011.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i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1986.
E.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1995.
V. Cho, T. C. Cheng, and W. M. J. Lai, "The role of perceived user-interface design in continued usage intention of self-paced e-learning tools. Computers & Education," Computer&Education, Vol.53, No.2, pp.216-277, 2009.
김경준, 이성욱, 이정우, 기업의 미래를 바꾸는 모바일 빅뱅, 원앤원북스, 2010.
A. V. Citrin, D. E. Sprott, S. N. Silveman, and D. E. Stem,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the Role of Consumer Innovativenes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00, No.7, pp.294-300, 2000.
이은경, "Web UI(User Interface) 디자인에 기초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수연, 이상훈, 황현석,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1호, pp.29-39, 2011.
박인곤, 신동희,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학회지, 제10권, 제4호, pp.192-225, 2010.
정준구, 장기진, "실수용자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지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pp.361-379, 2010.
J. H. Wu, S. C. Wang, and L. M. Lin, "Mobile computing acceptance factors in the healthcare industry: A structural equatio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76, No.1, pp.66-77, 2007.
H. Verkasalo, C. Lopez-Nicolas, F. J. Molina-Castillo, and H. Bouwman, "Analysis of users and non-users of smartphone application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7, No.3, pp.242-255, 2010.
성주염, 박경하, "스마트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기에 대한 지각된 숙련도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13-321, 2011.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cercise of Control, W. H. Freeman, New York, 1997.
G. C. Bruner II and A. Kumar, "Explaining Consumer Acceptance of Handheld Internet De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5, pp.553-558,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