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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을 위한 주요 영향요인
Influencing Factors for the Adoption of Smartphone Healthcar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0, 2011년, pp.396 - 404  

왕보람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  박지윤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최인영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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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됨에 따라 스마트폰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애플리케이션, 특히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기술수용모형과 혁신확신이론 연구를 분석하여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를 선정하고 연구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 수도권지역의 성인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 특성에 따른 사용의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집단과 비사용자 집단을 나누어 영향변수를 비교한 결과 자기효능감과 개인의 혁신정도와 같은 개인적 성향 변수들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을 기반으로 얼리어답터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새롭고 유용한 건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확산에 도움이 될 것임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ncreasing of smartphone users various smartphone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intention of smartphone healthcare application. The influencing factors found from literature reviews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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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 및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가파른 상승세와 더불어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수용에 대한 연구에 비하여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술수용모형(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3] 및 Rogers의 혁신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4]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하여 스마트폰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집단과 비 사용자 집단 간의 일반적 특성과 분석된 영향 요인 및 사용의도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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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제공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전용 마켓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 전용 마켓인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게임, 의학, 건강 및 피트니스, Social Network Service(SNS) 등 다양한 주제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이 의미하는 것은?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 전용 마켓인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게임, 의학, 건강 및 피트니스, Social Network Service(SNS) 등 다양한 주제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은 의학 및 건강정보, 그리고 운동 및 식이요법 등과 같이 제공되는 콘텐츠의 내용이나 목적이 사용자의 건강관리와 관련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2011년 5월을 기준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은 15,000개를 넘고 있으며[5], [그림 1]과 같이 다양한 목적의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시사점은?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은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이나 애플리케이션의 활용이 어렵다는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설계가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남성에 비해 여성들의 사용비율이나 사용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여성 사용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서비스와 정보 제공 등을 통해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활성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 개인의 혁신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므로, 새로운 것을 쉽고 빠르게 수용하는 사람들이 사용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얼리어답터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건강관리 콘텐츠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셋째,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집단 중 애플리케이션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비율도 전체의 25.3%로 콘텐츠가 불만족스럽거나, 사용이 불편하여 한번 다운로드 받은 후 삭제한 사용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지속적인 사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신뢰할 만하고 도움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사용이 편리한 사용자 친화적시스템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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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alorama Information, The Worldwide Market for Mobile Medical Apps, 2010. 

  2. 정은영, "세계의 모바일 의료용 애플리케이션 시장", 시장기술정보 MDI(Medical Device Intelligence), 제31호, 2011. 

  3.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i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1986. 

  4. E.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1995. 

  5. V. Cho, T. C. Cheng, and W. M. J. Lai, "The role of perceived user-interface design in continued usage intention of self-paced e-learning tools. Computers & Education," Computer&Education, Vol.53, No.2, pp.216-277, 2009. 

  6. 김경준, 이성욱, 이정우, 기업의 미래를 바꾸는 모바일 빅뱅, 원앤원북스, 2010. 

  7. A. V. Citrin, D. E. Sprott, S. N. Silveman, and D. E. Stem,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the Role of Consumer Innovativenes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00, No.7, pp.294-300, 2000. 

  8. 이은경, "Web UI(User Interface) 디자인에 기초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9. 김수연, 이상훈, 황현석,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1호, pp.29-39, 2011. 

  10.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318-326, 2010. 

  11. 박인곤, 신동희,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학회지, 제10권, 제4호, pp.192-225, 2010. 

  12. 정준구, 장기진, "실수용자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지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pp.361-379, 2010. 

  13. J. H. Wu, S. C. Wang, and L. M. Lin, "Mobile computing acceptance factors in the healthcare industry: A structural equatio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Vol.76, No.1, pp.66-77, 2007. 

  14. H. Verkasalo, C. Lopez-Nicolas, F. J. Molina-Castillo, and H. Bouwman, "Analysis of users and non-users of smartphone applications,"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7, No.3, pp.242-255, 2010. 

  15. 오종철, 윤성준,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의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개인 혁신성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9권, 제1호, pp.9-21, 2009. 

  16. 성주염, 박경하, "스마트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기에 대한 지각된 숙련도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13-321, 2011. 

  17.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cercise of Control, W. H. Freeman, New York, 1997. 

  18. G. C. Bruner II and A. Kumar, "Explaining Consumer Acceptance of Handheld Internet De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5, pp.553-55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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