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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복 업체현황 및 아이템별 패턴 비교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Outdoor Clothing Companie and their Comparison and Analysis according to the Item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9, 2011년, pp.1049 - 1059  

이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urrent state of companies that manufacture and sell outdoor wear. A survey was conducted to identify what problems they had and what aspects they needed to supplement through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ir block patterns. Companies that manufactured outdoor wear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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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성 등산인구가 증가하는 현상을 토대로 아웃도어 업체들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업체에서 사용하는 재킷, 티셔츠, 바지의 패턴을 각각 분석하여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이 착용하기에 적절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 등산인구가 증가하는 현상을 토대로 아웃도어 업체들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업체에서 사용하는 재킷, 티셔츠, 바지의 패턴을 각각 분석하여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이 착용하기에 적절한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업체들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패턴을 비교분석하여 아이템별 패턴의 특징을 파악할 것이다. 따라서 변화되고 있는 아웃도어 업체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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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국내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2%로 나타나 2000년대 들어 여성 등산인구가 크게 증가하였다(“The rapid growth of outdoor”, 2009). 국내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지난 2003년에는 이미 7,000억원대를 넘어섰고, 2005년에는 신규 브랜드들이 대거 참거하여 1조원대의 아웃도어 시장을 기록하였다(Hwang, 2006). 또한 젊은 층과 일상생활에서 착용이 가능한 제품라인의 정비 및 신규 브랜드 출시가 이루어지고, 브랜드마다 특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제품력이 강화하고 있다(“Echoroba, Outdoor”, 2008).
우리나라에서 매년 한 번 이상 등산하는 인구 어떠한 추세를 보이는가? 우리나라는 지형특성상 산이 많고 경제적 부담 없이 누구나 등산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연만을 무대로 하여 육체적 정신적 만족에서 주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2006년 산림청이 한국갤럽에 의뢰하여 국민 등산실태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매년 한 번 이상 등산하는 인구가 91년 55%, 2001년 75%, 2006년 81%로 점점 늘어나는 추이를 보이는데, 특히 월 1회 이상 등산하는 여성이 91년 68%, 2001년 31.1%, 2006년 30.2%로 나타나 2000년대 들어 여성 등산인구가 크게 증가하였다(“The rapid growth of outdoor”, 2009). 국내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지난 2003년에는 이미 7,000억원대를 넘어섰고, 2005년에는 신규 브랜드들이 대거 참거하여 1조원대의 아웃도어 시장을 기록하였다(Hwang, 2006).
아웃도어 업체현황조사에서 조사대상은? 조사대상은 등산복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4개의 생산업체의 패턴 개발실에 실장급 이상의 책임자와 각각 다른 14개의 판매업체 아웃도어 매장의 매니저이다. 판매 업체의 선정기준은 한국브랜드연감(Apparelnews, 2008)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2008년 기준 매출액이 200억 이상 되는 업체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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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pparelnews. (2008). Korea fashion brand annual 2008-2009. Seoul: Apparelnews. 

  2. Chan, H. J. (2004). Tendencies of design preference in mountain climbing wea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3. Echoroba, Outdoor 'Wild Reses'. (2008, April 7). Apparelnews. Retrieved May 28, 2009, from http://www.appnews.co.kr 

  4. Gwak, H. (2008). Sports Glossary. Seoul: Clover. 

  5. Hwang, J. H. (2006).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of mountain climbing wear and store selection according to leisure lifesty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6. Jang, S. O. (2002). Design of moisture permeable and waterproof sports wear products. Seoul: Checsure. 

  7. Kang, H. Y., & Jeong, S. H. (2000). A study on the new fabric trends in contemporary fash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Spring Conference, Korea, 24, 30. 

  8. Kim, C. H., & Hong, B. S. (2005). Analysis of mountain climbing wear made of functional materials and characteristics of purchasing behavior. Proceedings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Fall Conference, Korea, 58, 112. 

  9. Kim, S. J. (2003). A study on fitness wear: With a focus on the female members of fitness cen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0.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 of Ministry of Industry and Resources. (2009). KS Korean Industrial Standards. Seoul: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 of Ministry of Industry and Resources. 

  11. Lee, E. J. (2003). A study on the circular drafting technique for men's casual jacke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12. The rapid growth of outdoor, explosion of consumer complaints. (2009, May 8). Moneytoday. Retrieved June 3, 2009, from http://www.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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