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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시그마 제약조건을 고려한 로워암의 공차 최적설계
Tolerance Optimization of Lower Arm Used in Automobile Parts Considering Six Sigma Constrain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10, 2011년, pp.1323 - 1328  

이광기 (브이피코리아(주)) ,  한승호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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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로워암과 같이 다양한 형상설계변수를 갖는 부품모듈의 최근 설계경향은 설계자가 관심을 갖는 설계영역을 선형 및 2 차 다항식으로 근사화시키는 반응표면모델로 탐색하고, 다음 단계로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로워암의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작용응력과 중량의 비선형적 변화뿐만 아니라 이의 예측에 적합한 신경망모델로 직교성과 균형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다수준 전산실험계획법으로 설계영역을 탐색하였다. 구축된 신경망모델에 형상 설계변수의 공차도 같이 고려할 수 있는 식스시그마 제약조건을 적용하여 로워암의 공차 최적설계를 수행하고, 최적해의 공차 강건성을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urrent design process for the lower arm used in automobile parts, an optimal solution of its various design variables should be found through exploration of the design space approximated using the response surface model formulated with a first- or second-order polynomial equation. In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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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크로스멤버와 연결되는 부위의 고무부쉬를 구현하기 위하여, 솔리드요소가 사용되었으며, 부쉬의 탄성특성을 고려한 재료물성치의 입력을 통해 연결부의 구조적 잠금현상을 구현하였다.
  • 근사모델은 일반적으로 이차 다항식까지 표현하는 반응표면 및 이차 다항식 이상의 비선형성을 표현할 수 있는 신경망 및 크리깅 기법이 공학 분야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다.(10) 본 연구에서는 설계변수를 7 수준으로 적용하여 응답함수의 비선형성이 최대 6 차 다항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비선형 특성을 비교적 잘 모사할 수 있고, 또한 테일러 전개로 표준편차의 예측이 용이한 신경망기법(11)으로 근사모델을 구축하였다. 신경망기법은 인간의 신경망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한 것으로, 이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입력층, 은닉층 및 출력층의 다층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 신경망기법 기반 근사모델을 생성하기 위해서, 신경망 구조의 결정 및 신경망의 학습이 필요하다.(12) 신경망을 구성하는 뉴런의 출력을 정의하는 활성함수는 일반적으로 시그모이드 함수(Sigmoid function)를 사용하므로, 본 연구에서도 시그모이드 함수 중에서 tanh 함수를 적용하였다.(13) Fig.
  • (14) 일반적으로 1 차 테일러 전개를 적용하여 표준편차를 예측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형상 설계변수의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설계변수에 대한 2 차 테일러 전개를 적용하였다.
  • 로워암의 공차 최적설계를 위한 설계변수는 Fig. 2 와 같이 반경 R(mm), 높이 D(mm), 폭 W(mm), 두께 T(mm)의 네 가지로 선정하여 매개변수화 하였으며, 목적함수의 응답특성은 무게(Mass)과 최대등가응력(Smax)으로 하였다.
  • 로워암의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형상을 편집하고 이 형상에 요소화 작업을 수행하여 절점과 요소가 생성되었다. 로워암은 판금 및 용접작업으로 만들어지므로, 유한요소 모델은 쉘요소를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 만약 kj=6 을 적용하면 산업체에서 많이 적용하는 식스시그마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설계변수의 변동에 따른 응답의 변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표준편차는 형상 설계변수의 비선형성을 고려한 2 차 테일러 전개를 적용하여 예측하였다.
  • 여기서, 목적함수인 무게와 최대등가응력의 변화가 비선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근사모델 작성시 비선형 특성 표현에 장점을 갖고 있는 신경망 기법을 적용하였다. 아울러 구축된 신경망 근사모델에 2 차 테일러 전개를 통한 형상 설계변수의 공차를 고려한 식스시그마 제약조건을 적용하여 로워암의 공차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최적해의 공차 강건성도 확보하였다.
  • 이 제시한 다수준 전산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다. 여기서, 목적함수인 무게와 최대등가응력의 변화가 비선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근사모델 작성시 비선형 특성 표현에 장점을 갖고 있는 신경망 기법을 적용하였다. 아울러 구축된 신경망 근사모델에 2 차 테일러 전개를 통한 형상 설계변수의 공차를 고려한 식스시그마 제약조건을 적용하여 로워암의 공차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최적해의 공차 강건성도 확보하였다.
  • 여기서, 신경망기법에서 적용한 시그모이드 함수 중 tanh 함수의 1 차와 2 차 미분값은 다음과 같으며, 1 차와 2 차 미분값을 적용하여 응답의 변동성 예측에 필요한 표준편차를 계산하였다.
  • 형상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로워암의 비선형성뿐만 아니라 실험계획에 요구되는 직교성과 균형성을 모두 만족시켜주기 위하여, 다수준 전산 실험계획법 기반 신경망 모델을 구축하고 식스시그마 제약조건을 적용하여 로워암의 공차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  8 과 같이 JMP(13)에 내장된 전역최적설계 방법론인 Interval 방법과 Simplex 방법(14)으로 공차 최적설계를 진행하였다.
  • 실험이 아닌 유한요소해석과 같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최적해를 찾고자 하는 경우, 다구찌가 제시한 3 수준 표준 직교배열 보다 설계자가 원하는 다수준 직교배열을 적용하는 것이 설계영역 전반에 걸친 더 많은 정보를 설계자에게 줄 수가 있다. 다수준 직교배열의 생성을 위하여 Owen(8)이 제시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반 전산직교배열 방법 중에서 Galois Field Design 이 적용되었고, 총 49 회의 7 수준 4 인자 직교배열인 L49(74)을 생성하였다. 실제로 2,401 회의 많은 해석을 수행해야 하지만 전산직교배열을 적용하면, 직교성과 균형성을 만족하는 49 회의 해석점으로 근사모델이 구축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로워암의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설계영역의 탐색을 위하여 Owen(8)이 제시한 다수준 전산 실험계획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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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n, S. H., Lee, J. K., Lee, T. H. and Jang K. S., 2008, "Parametric Study Using an Integrated Design System to Assess Fatigue Durability of Control Arms in Automobile Suspension Module," LNCS 5236, pp. 144-154. 

  2. Lee, K. K. and Han, S. H., 2011, "Multi-level Shape Optimization of Lower Arm by using TOPSIS and Computational Orthogonal Arr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8, No. 4, pp. 482-489. 

  3. Song, B. C., Kang, D. H., Park, Y.C. and Lee, K. H., 2007, "Structure Optimization for a Lower Control Arm Using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for Annual Fall Conference, pp. 385-386. 

  4. Song, X. G., Jung, J. H., Son, H. J., Park, J. H., Lee, K. H. and Park, Y. C., 2010, "Metamodel-based Optimization of a Control Arm considering Strength and Durability Performance," Computers and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Vol. 60, pp. 976-980. 

  5. Kim, M. S., Lee, C. W., Son, S. H., Yim, H. J. and Heo, S. J., 2003, "Shape Optimization for Improving Fatigue Life of a Lower Control Arm using the Experimental Desig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1, No. 3, pp. 161-166. 

  6. Lee, K. K., Lee, Y. B. and Han, S. H., 2010, "Robust Optimal Design of Disc Brake based on Response Surface Model considering Standard Normal Distribution," Transactions of the KSME(A), Vol. 34, No. 9, pp. 1305-1310 

  7. Lee, K. K., Park, C. K. and Han, S. H., 2010, "Robust Design of Railway Vehicle Suspension by using Process Capability Index,"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o.1, pp. 215-218. 

  8. Owen, A., 1992, "Orthogonal Arrays for Computer Experiments, Integration and Visualization," Statistica Sinica, Vol. 2, pp. 439-452. 

  9. ANSYS Inc., 2010, ANSYS User's Guide ver. 12 

  10. Allen, T. T., 2006, Introduction to Engineering Statistics and Six Sigma, Springer. 

  11. Doherty, S. K., Gomm, J. B. and Williams, D., 1997, "Experiment Design Considerations for Non-linear System Identification using Neural Networks," Computers Chem.. Engng., Vol. 21, No. 3, pp. 327-346. 

  12. The Math Works Inc., 1998, Neural Network Toolbox User's Guide. 

  13. SAS Institute Inc., 2009, JMP User's Guide. 

  14. Taylor, W. A., 1991, Optimization & Variation Reduction in Quality,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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