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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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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은 기동 정지 시간이 빠르고 내구성과 신뢰성이 높아 대용량 발전소의 비상 발전기뿐 아니라 제한된 도서지역의 발전용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디젤엔진에 고진동이 발생될 경우 엔진 구조물 자체의 손상뿐 아니라 운전 신뢰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고진동으로 인하여 수년간 출력을 감발하여 운전되었던 대형 발전용 디젤엔진의 고 진동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한 시험 및 해석과 대책 수립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진동의 원인으로는 발전기 축의 비틀림 가진으로 인한 엔진 구조물의 공진으로 분석되었으며 수립된 대책을 시뮬레이션 후 실제 발전소에 적용하여 양호한 진동 저감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sel engines are widely used as power supplies for isolated islands as well as emergency power supplies for large-capacity power plants because of their rapid response to operation, high reliability, and good durability. However, diesel engines are also vulnerable to damage or degradation of rel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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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발전소에서 운전되고 있는 디젤 엔진에서 발생된 고진동의 원인 분석과 대책 수립을 위한 시험 및 해석, 대책 수립과 진동 저감 효과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본 논문의 대상은 저속 2 행정 디젤엔진으로써 기기의 안정적 운전을 위해 정격 출력 대비 80% 이하의 부하 감발 운전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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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 본체에 진동을 유발시키는 주요 기진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디젤엔진 본체에 진동을 유발시키는 주요 기진원은 연료 분사와 함께 실린더 폭발 행정에서 일어나는 압력 맥동에 의한 가진력과 피스톤의 왕복 관성력을 들 수 있다. 즉, 엔진 본체는 고압의 폭발 가스에 의해 압력 변동 가진력을 받으며 크랭크 축의 불평형 모멘트 등에 의한 외력이 지지 베어링과 실린더 프레임을 통해 전달된다.
디젤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 디젤엔진은 열 효율이 타 기관에 비해 높고 기동 특성이 뛰어나 원자력 발전소의 비상 발전기 또는 도서지방과 같이 제한된 지역에서의 발전용 엔진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실린더 내의 연료 연소 등으로 인한 진동과 소음이 높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진동은 엔진의 지지 구조물 과 주요 부품을 손상 시켜 정격부하로 발전할 수 없거나 운전 신뢰성을 저해할 수 있다.
엔진 구조물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에는 어떤 상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는가? 9 는 해석 모델로써 본 연구에서는 일반 적으로 단순화된 엔진 또는 국부 구성에 대한 단순 모델을 피하고 과급기와 선박용 엔진에서 고려 되지 않는 엔진 베이스를 포함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상용 유한요석 해석 프로그램인 ANSYS 를 이용하였으며 총 요소 수는 60,000 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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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MAN B&W, 1997, "MAN B&W Diesel Two-Stroke Uniflow Diesel Engine for Power Generation Type K60MC-S, MAN B&W Diesel A/S" 

  2. Lee, D.C., Kim, Y. K., Kim, U. K, and Jeon, H. J., 1998, "A Study on the Vibration Controls for the Diesel Power Plant with paralleled Two Stroke Low Speed Diesel Engines," CIMAC World Congress 

  3. Bae, Y.C., Kim, H. S., Lee, W. R. and Lee, D. Y., 2008,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Technology for Low Speed Diesel Engine," KO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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