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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판에 형성된 공기공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n Air Cavity Attached Under a Flat Plat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5, 2011년, pp.396 - 403  

김종현 (플로윈테크(주)) ,  오재용 (해군본부 전력평가단 함정기술처) ,  서대원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an air lubrication has long been an object of attention since it can be utilized to reduce the frictional resistance, and what is more, it is eco-friendly. The present study examines the basic characteristics of an air cavity with intention of applying the air lubrication technology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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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선속이 높은 고속선 분야에서도 선저에 공기공동을 형성할 수 있는 공간만 확보된다면 공기윤활법의 적용 가능성이 충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단 높이보다는 유입속도와 공기공급 유량이 공동길이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판단되므로 다음 절들에서는 유입속도와 공기공급유량의 영향을 더욱 상세히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선저에 효율적으로 공기공동을 형성하여 얻어지는 공기윤활 효과를 활용하기 위한 연구이므로 공기공동의 형상이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수치해석법을 선정하는 기준은 경계층 유동 특성은 물론 공기공동이 형성되는 후면 단 후류에서의 재순환 유동특성을 잘 예측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Table 1에서는 재부착 지점을 단의 높이로 무차원화 한 값을 정량적으로 비교하고 있는데, Realizable k-ε 모형을 사용한 경우에는 실험과 잘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나는 반면, Standard k-ε 모형을 사용한 경우에는 재 부착 위치가 실험결과 보다 약 10%정도 짧게 예측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공동을 이용하여 선박의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단이 있는 평판에 공기 윤활법을 적용할 때 나타나는 마찰저항 저감효과와 공기공동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들의 역할을 모형시험과 수치계산으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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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주요저항 성분은 무엇이있는가? 선박의 주요저항 성분으로는 마찰저항과 조파저항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한 연구는 이미 상당한 성과를 올려 실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미소 기포법은 무엇인가? 미소 기포법이란 200~600μm정도의 직경을 갖는 아주 미세한 기포를 경계층 내부에 주입하여 그 영향으로 난류 경계층 유동의 특성을 난류 응력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변화시켜 국부적으로 마찰저항이 감소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Kim, et al., 2003a, b).
모형시험과 수치계산으로부터 자유수면의 영향을 배제하였을 때 후면 단을 설치한 평판에 부착된 공기공동의 특성은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가? 1) 일정한 유속에서 공기공급 유량이 어느 한도 이상 증가할 경우 공기량이 더 증가하더라도 공기공동의 길이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수렴하는 임계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2) 공기를 평판에 수직한 방향으로 분사하는 것이 접선방향으로 분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이 때 상대적으로 적은 공급유량으로도 공기공동의 임계 길이를 얻을 수 있다. 3) 공기공동의 형상은 유입속도가 느리거나 공기공급 유량이 적은 경우에는 ‘U’자 형을 보이는 반면, 유속이 빨라지거나 유량이 증가할수록 ‘V’자 형상에 가까워진다. 4) 공기의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공기공동의 길이는유입 속도에 따라 증가한다. 이 때 단 높이 h로 무차원화 된 공기공동의 길이 LC/h는 근사적으로 레이놀즈수(Rnh)의 약 2.2승, 즉, 대략 제곱에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세장비가 증가할수록 공기공동의 길이도 증가하며 이 때, 공기공동의 길이 LC/h는 근사적으로 세장비 B/L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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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ushnell, D.M. & Hefner, J.N., 1990. Viscous Drag Reduction in Boundary Layer.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123, The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Washington, DC, USA. 

  2. Choi, J.K. Hsiao, C.-T. & Chahine, G.L., 2005. Design Trade-off Analysis for High Performance Ship Hull with Air Plenums.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Seawater Drag Reduction, Busan, Korea, 23-36 May 2005, pp. 1-16. 

  3. Driver, D.M. & seegmiller, H.L., 1985. Features of a Reattaching Turbulent Shear Layer in Divergent Channel Flow. AIAA Journal, 23, pp.163-171. 

  4. FLUENT 6.3 user's guide. 2008, Fluent Inc. 

  5. Go, S.C. & Kim, H.C., 1999. On the Suitable Shape of Bottom for the Application of Air Cavity on Hull Bottom to the Practical Hull For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6(1), pp.1-7. 

  6. Jang, J.H. & Kim, H., 1999. On the Reduction of a Ship Resistance by Attaching an Air Cavity to Its Flat Botto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2), pp.1-8. 

  7. Jang, J.H., 2002. Reduction in ship resistance by using air lubrication. Docto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8. Kim, J.H., 2010. A study of an Air Lubrication Method for Improvement i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a ship,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9. Kim, S.-W., 1989. Calculation of reattaching shear layers in divergent channel with a multiple time-scale turbulence model. NASA TM-102293, ICOMP-89-18. 

  10. Kim, D.-S. Kim, H.T. & Kim, W.-J., 2003a. Experimental Study of Friction Drag Reduction in Turbulent Flow with Microbubble Inj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3), pp.1-8. 

  11. Kim, H.T. Kim, D.-S. & Kim, W.-J., 2003b. Experimental Study on Frictional Drag Reduction of Turbulent Flow by Polymer Solution Inj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3), pp.9-15. 

  12. Oh, S.H., 2006. A Study for the Resistance Reduction of a Catamaran by Air Lubrication,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3. Oh, J.Y., 2010. A Study an Air Lubrication Method for the Resistance Reduction of a Tanker Hull Form,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14. Seo, D.W., 2007. A Numerical Study on Air Cavity and Cavitation on a Ship hull and Appendage.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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