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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5, 2011년, pp.396 - 403
김종현 (플로윈테크(주)) , 오재용 (해군본부 전력평가단 함정기술처) , 서대원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승희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e concept of an air lubrication has long been an object of attention since it can be utilized to reduce the frictional resistance, and what is more, it is eco-friendly. The present study examines the basic characteristics of an air cavity with intention of applying the air lubrication technolog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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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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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주요저항 성분은 무엇이있는가? | 선박의 주요저항 성분으로는 마찰저항과 조파저항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조파저항을 줄이기 위한 연구는 이미 상당한 성과를 올려 실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 |
미소 기포법은 무엇인가? | 미소 기포법이란 200~600μm정도의 직경을 갖는 아주 미세한 기포를 경계층 내부에 주입하여 그 영향으로 난류 경계층 유동의 특성을 난류 응력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변화시켜 국부적으로 마찰저항이 감소하는 현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Kim, et al., 2003a, b). | |
모형시험과 수치계산으로부터 자유수면의 영향을 배제하였을 때 후면 단을 설치한 평판에 부착된 공기공동의 특성은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가? | 1) 일정한 유속에서 공기공급 유량이 어느 한도 이상 증가할 경우 공기량이 더 증가하더라도 공기공동의 길이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수렴하는 임계치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2) 공기를 평판에 수직한 방향으로 분사하는 것이 접선방향으로 분사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이 때 상대적으로 적은 공급유량으로도 공기공동의 임계 길이를 얻을 수 있다. 3) 공기공동의 형상은 유입속도가 느리거나 공기공급 유량이 적은 경우에는 ‘U’자 형을 보이는 반면, 유속이 빨라지거나 유량이 증가할수록 ‘V’자 형상에 가까워진다. 4) 공기의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공기공동의 길이는유입 속도에 따라 증가한다. 이 때 단 높이 h로 무차원화 된 공기공동의 길이 LC/h는 근사적으로 레이놀즈수(Rnh)의 약 2.2승, 즉, 대략 제곱에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세장비가 증가할수록 공기공동의 길이도 증가하며 이 때, 공기공동의 길이 LC/h는 근사적으로 세장비 B/L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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