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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벨트 충돌하중특성 최적화
Optimization of Seat belt Load Limiter for Crashworthines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3 no.2, 2011년, pp.5 - 10  

서보필 (현대자동차 안전시스템설계팀) ,  최성철 (현대자동차 안전시스템설계팀) ,  김범중 (현대자동차 안전시스템설계팀) ,  한성준 (현대자동차 안전시스템설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full frontal crash event, seatbelt system is the most typical and primary restraint device that prevents the second impact between an occupant and vehicle interior parts by limiting the forward motion of an occupant in the vehicle occupant packaging space. Today's restraint systems typ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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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안전벨트 시스템에서 승객 상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로드리미터의 하중 특성을 56kph 정면 NCAP 운전석 충돌 조건에서 승객거동 해석을 수행하여 최적화하고, 그에 따른 성능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56kph 정면 NCAP 운전석 충돌조건에서 승객상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안전벨트의 로드리미터에 대한 하중 특성 최적화 해석을 실시 하였다.
  • 이는 승객거동 해석결과 최적사양대비 가슴-에어백 접촉이전(~50ms) 구속력 부족 현상을 초래하여 충돌 중/후반부 에어백 영향의 증대로 가슴변위가 상대적으로 상승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가 된 시점에서의 단품성능의 추가 개선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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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충돌 발생 시 안전벨트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차량 충돌 발생시 안전벨트 시스템은 주어진 승객실 내부에서 승객의 거동을 제어함으로써 승객과 차체내부와의 2차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구속장치이다. 안전벨트 시스템의 리트렉터(Retractor)는 웨빙(Webbing)의 인입 및 인출 기능을 수행하는 스풀(Spool)과 충돌 초기에 벨트를 역으로 되감아 벨트 착용상태에서 승객과 벨트간의 슬랙을 제거하고, 조기 구속을 유도하는 프리텐셔너(Pretensioner) 및 프리텐셔너 작동후 벨트에 일정 하중 이상이 작용하면 벨트를 풀어줌으로써 승객 구속 하중을 제어하고 상해를 감소시켜주는 로드리미터(Load Limiter)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벨트 시스템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차량 충돌 발생시 안전벨트 시스템은 주어진 승객실 내부에서 승객의 거동을 제어함으로써 승객과 차체내부와의 2차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구속장치이다. 안전벨트 시스템의 리트렉터(Retractor)는 웨빙(Webbing)의 인입 및 인출 기능을 수행하는 스풀(Spool)과 충돌 초기에 벨트를 역으로 되감아 벨트 착용상태에서 승객과 벨트간의 슬랙을 제거하고, 조기 구속을 유도하는 프리텐셔너(Pretensioner) 및 프리텐셔너 작동후 벨트에 일정 하중 이상이 작용하면 벨트를 풀어줌으로써 승객 구속 하중을 제어하고 상해를 감소시켜주는 로드리미터(Load Limiter)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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