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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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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an(LOang RAnge Navigation) 신호를 이용한 측위 시에 정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오차요소는 TOA(Time of Arrival) 측정에서의 ASF(Additional Secondary Factor)이다. 따라서 공항접근이나 항만 접안 등의 측위 정확도를 만족시키려면 먼저 정확한 ASF측정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ASF를 측정하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그 측정방법으로 포항 Loran-C 주국(9930M)에서 송신하는 로란 신호와 로란 수신기의 기준신호를 세슘원자시계를 기준으로 측정함으로써 해상에서의 ASF를 측정하였고 영일만 해상의 12 곳의 측정지점을 3 km 간격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해상측정에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전기장 안테나와 자기장 안테나를 동시에 사용하였으며 정확한 위치측정을 위해서 DGPS(Differential GPS)수신기를 이용하였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여 해상에서 ASF를 측정함으로써 ASF 예측값과 비교한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gnificant factor limiting the ranging accuracy of Loran (Long Range Navigation) signal is the additional secondary factor (ASF) in the time of arrival (TOA) measurements. Precise ASF values are essential if Loran deliver the high absolute accuracies demanded for aircraft approach, maritime har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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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상에서 포항 송신국(9930M)의 로란 신호를 수신하여 ASF를 측정하는 기법을 제시하고 영일만에서 항로를 중심으로 12 곳의 측정지점을 설정하여 각 측정지점에 대한 ASF측정을 하였고 예측값과 비교하였다. 또한 해안의 측정지점 5 곳을 설정하여 ASF를 측정하여 측정값과 예측값을 비교하고 평가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와 같이 TOC 없이 운용되는 로란 신호를 이용하여 ASF측정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해상에서 측정함으로써 ASF map을 구현할 수 있는 측정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을 로란 항만 측위에 적용한다면 항만의 ASF 데이터 베이스 생성이 가능하게 되어 향후 국내 eLoran (Enhanced Loran) 구축 시에 보다 신속한 시스템 적용이 가능해질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해상의 ASF 측정을 위해서 전기장 안테나와 자기장 안테나를 동시에 사용하여 해상 ASF 측정을 하였다. 전기장 안테나는 해상에서 측정의 정밀도가 우수하고 자기장 안테나는 육상에서 절대값 측정의 정확도가 우수하여 상호보완을 통하여 ASF 값을 정확하게 측정 및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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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란 수신기는 해수면의 전도율을 기준으로 베이스 되어 있고, 각각의 송신국들의 위치에 따라 지표면의 특성을 알 수 없다. 이때, 우리나라의 로란 신호 ASF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는 각각의 송신국들의 위치에 따른 지표면의 특성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로란 신호의 ASF를 측정하는 방법은 국내 로란 신호가 TOC(Time of Coincidence)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외부 원자시계를 기준으로 TOA를 측정함으로써 로란 수신점과 송신국과의 전파지연시간을 각각 측정하여 보정하는 원자시계를 기반으로 하는 전파지연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기준 원자시계와 수신점 로란 신호의 시각차와 기준원자시계와 송신국 로란 신호의 시각차를 각각 측정함으로써 로란 신호의 전파지연을 측정하고 송신시스템지연, 수신기지연 등을 보정함으로써 ASF 값을 결정할 수 있다.
Loran(LOang RAnge Navigation) 신호를 이용한 측위 시에 정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오차요소는 무엇인가? Loran(LOang RAnge Navigation) 신호를 이용한 측위 시에 정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오차요소는 TOA(Time of Arrival) 측정에서의 ASF(Additional Secondary Factor)이다. 따라서 공항접근이나 항만 접안 등의 측위 정확도를 만족시키려면 먼저 정확한 ASF측정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 ASF를 측정하는 기법을 연구하였다.
로란은 무엇인가? 로란은 장거리 무선항법시스템으로 100 kHz의 장파를 사용하여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상파 항법시스템이다(국토해양부). 최근까지 국외에서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백업을 위한 로란 시스템의 현대화 연구(Celano, 2005)가 수행되었고 기존 로란 시스템의 설비 업그레이드, 데이터채널 사용, dLoran(Differential Loran) 사이트 추가, 전파지연오차 보상법 추가로 항법분야의 비정밀접근(NPA, Non Precision Approach)과 해상의 항만 입항 및 접근(HEA, Harbor Entrance and Approach) 등에서 항법성능의 개선을 확인한 바 있다(IL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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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포항광주 해상무선표지소, Korea Loran-C Chain 이용범위도 (http://www.loran9930.go.kr/) 

  2. Celano T., Boiggs C. and Peterson B. (2005), "Modernized LORAN-C Timing Test Bed Status and Results", Frequency Control Symposium and Exposition, Proceedings of the 2005 IEEE International, p. 824-829. 

  3. Dykstra, K., Last, D., William, P. (2000), "propagation of Loran-C signals in Irregular Terrain-Modelling and Measurements : Part II ; Measurements",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4. ILA (2007), "Enhanced Loran (eLoran) Definition Document", Report Version 1.0. 

  5. ITU-R P.832-1(1992), World ATLAS of Ground Conductivites, pp. 29. 

  6. Johler, J.R., Keller, W.J., and Walters, L.C.(1956), "Phase of the Low radio Frequency Ground Wave", NBS Circular No. 573, pp. 1-38 

  7. Keating, R.E., Lukac, C.F., Luther, G.H., and Charron, L.G.(1986) "Time calibration og the Northeast U.S.A. Loran-C Chain(9960)", 18th Annual PTTI Applications and Planning Meeting, pp. 331-351 

  8. Last, D., William, P., and Dykstra, K.(2000), "propagation of Loran-C signals in Irregular Terrain-Modelling and Measurements : Part I ; Modelling",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9. Luo, N., Mao, G., and Lachapelle, G., and Cannon, E. (2006), "ASF Effect Analysis Using an Integrated GPS/eLoran Positioning System", Institute of Navigation National technical Meeting 2006, pp. 967-976 

  10. Monteath, G.D.(1978), "Computation of Groundwave Attenuation over Irregular and Inhomogeneous Ground at Low and Medium Frequencies", BBC Report 1978/7, pp. 1-18 

  11. Samaddar S. N. (1979), "The Theory of Loran-C Ground Wave Propagation -A Review",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26, No. 3, p173-187. 

  12. United States Coast Guard,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2), "Loran-C User Handbook", COMDPUB P16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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