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략적 제휴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에 관한 연구 - 정기선 선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f Strategic Alliance Research on Culture Factors Affecting-For the Focus of Liner shipping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8, 2011년, pp.691 - 699  

김동열 (인천대학교 무역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의 행동과 판단의 준거가 되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정기선사간의 전략적 제휴의 실패는 재무적인 요인이나 영업적인 요인들보다도 문화적인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문화적인 요인에 영향에 의한 전략적 제휴의 실패는 파트너에 대한 문화적인 차이를 간과한 결과이므로 다른 요인들보다도 문화적인 요인에 대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문화에 대한 개방성을 통해 파트너를 이해하고, 전략적 제휴를 수행하는 구성원들의 만족을 고려해야 전략적 제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lture is a criteria of behavior and judgement for the member of the society and it also affects strategic alliance. The fail of strategic alliance between lines is affected more culture factors than financial factors and sales factors. Due to cultural factors impact on the strategic allianc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는 시장의 확대와 환경변화에 따른 항로 및 배선의 수정 및 대고객 서비스 확대와 서비스 품질에 대하여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 제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문화적인 부분까지 확대했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기선 선사를 중심으로 전략적 제휴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기업문화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기업문화 요인이 전략적 제휴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밝히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요도가 낮은 변수를 제거하여 데이터양을 줄여 정보를 요약하고, 변수들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를 발견을 목적으로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정기선사의 문화적인 요인이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선행연구의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전략적 제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문화 요인 중 정기선사의 실정에 맞는 기업문화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항목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연구변수간의 관계를 구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하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선행연구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이 어느 정도 검증 된 항목으로 측정하였지만, 측정 도구가 얼마나 개념을 잘 측정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정기선사의 문화적인 요인이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선행연구의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전략적 제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문화 요인 중 정기선사의 실정에 맞는 기업문화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항목을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연구변수간의 관계를 구명하고자 한다.
  • 요인분석 후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이란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되풀이하였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가능성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는 80년대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는데, 생산성이 높은 기업들의 조직문화를 찾아내기 위한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미국과 일본의 우수한 기업들의 생산성이 높아진 이유를 규명하거나, 일본과 미국 기업들간의 생산성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Ouchi(1981)는 70년대 후반부터 시작한 일본기업들의 급성장 원인을 일본기업의 독특한 경영특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성공적인 제휴를 위하여 문화차이에 따른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쉽 형성의 주요 요인은? 이처럼 파트너와의 관계는 그 파트너가 속해 있는 기업문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쉽 형성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기업문화 차이를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Murhpy & Kok ,2000; De La Sierra,1995; Johnson et al,1996). 따라서 전략적 제휴의 실패를 방지하기 위하여 기업문화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민감도를 이해하고 관리하여, 파트너간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Lin & Gernain,1998; Johnson et al,1996).
기업문화는 무엇인가? 그러나 같은 국가에서도 기업에 따라 기업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기업성과는 각기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국가문화보다 기업문화가(Harrigan,1988) 전략적 제휴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규범과 의사판단 기준으로 작용하며, 기업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나 사고방식 및 행동양식으로 구성원과 기업에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손, 2008), 구성원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업 내·외부의 복잡한 경영환경에서 구성원들의 비공식적 행동지침을 형성하여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기업구성원들의 공유된 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업문화는 복잡한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공식적인 지침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쳐 기업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김광희, 길전무(2003), "컨테이너 선사의 전략적 제휴 대상 선택요인-New World Alliance와 Grand Alliance의 사례를 중심으로", 해운물류연구, 제38호, pp.47-70 

  2. 노윤진(2000),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3. 박건호, 안기명(2002), "정기선해운의 운임결정 요인과 안정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해운연구 

  4. 박원우(2002), M&A와 문화충돌관리, 서울: 집문당 

  5. 박원우, 백광일(2002), 성공적 M&A를 위한 Culture Due Diligence", 노사관계연구, 제13권, pp.71-96 

  6. 백종실(1997), "국제컨테이너 서비스의 선화주간 제휴특성요인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7. 백종실(1998), "컨테이너 선사와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26호, pp.73-107 

  8. 백형엽(2003), "한국기업의 대미,일 기업간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제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무역학회, 제28권 4호, pp.497-525 

  9. 손원일(2008), "Toyota와 GM의 기업문화 비교연구", 관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 이정세(2002),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총론, 제14집, pp.115-135 

  11. 江夏健一(1995), 國際戰略提携, 晃洋書房 

  12. 星野?志(1995), "先進國 定期船 海運の 國際競爭力", 海運經濟硏究, No.29, pp.101-119 

  13. Aulakh, P.S., Masaaki, K. and Arvind S.(1996), "Trust and Performance in Cross-Border Marketing Partnerships: A Behavioral Approach,"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7, No.5, pp.1005-1032 

  14. Bolton, M.K, Malmrose, R. and Ouchi, W.G.(1994), " The Organization of innov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Neoclassical and Relational Contracting,"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31, No.22, pp. 653-679 

  15. Booz, A., and Hamilton Inc.(1985), Diversification: A survey of European chief executives. Executive Summary and referenced in Cartwrights, S. & Cooper, C. (1993) The role of culture in successful organizational marriag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7, No.20, pp.57-70. 

  16. Boyes, J. R.(2000), "Mutually Dependent," Containerization International, Jan. 

  17. Bucklin, L.P. and Sengupta, S.(1993), "Orazning Successful Co-Marketing Allainces,"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2, pp.32-46 

  18. Cartwrighter, S. and Cooper C. L.(1993), "The Role of Cultural Compatibility in Successful Organizational Marriag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7, No.2, pp.57-70 

  19. De La Sierra, M. C.(1995), "Managing Global Alliances: Key Steps for Successful Collaboration,"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20. Doz, Y. L.(1988), Technology Partnerships between Larger and Smaller Firms: Some critical issues, in Fork J, Contractor and Peter Lolange(eds). Cooperative stratag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pp.317-338 

  21. Gordon, G. G and DiTomaso, N.(1992), "Predicting Corporate Performance form Organizational Cultur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29, No.6, pp.783-798, 

  22. Gulati, R.(1995), "Does Familiarity Breed Trust? The Implications of Repeated Ties for Contractual Choice in Allianc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8 

  23. Hofstede, G., Hofstede, G. J., and Minkov, M. (2010).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3eds.), McGraw-Hill, New York, NY, USA. 

  24. Harrigan, K. R(1988), "Strategic Alliances and Partner Asymmetries," in Fork J. Conductor & Peter Larange(eds), Cooperative Strateg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pp.202-226 

  25. Inkpen, A. C.(2001), Chapter 15. Strategic Alliances, A.M. Rugman and T.Tl Brewer Ed., The Oxford Handbook of International Busines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6. Johnson, J. L., Cullen, J. B., Sakano, T., and Takenouchi, H. (1996), "Setting the Stage for Trust and Strategic Integration in Japanese-U.S. Cooperative Alliance,"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7, No.5, pp. 981-1004 

  27. Kadar M.H.(1996), "The Future of Global Strategic Alliances," Containerization International, April. pp.81-85 

  28. Kottler, J.P. and Heskett, J. L.(1992), Corporate Culture and performance, New York: The Free Press 

  29. Lane, H. W and Beamish, P.W.(1990), "Cross-culture Cooperative Behavior in Joint Ventures in LDCs,"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30(special issues), pp. 87-1102 

  30. Lin, X. and Germain, R.(1998), "Sustaining Satisfactory Joint Venture Relationship: the Role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9, No.1, pp. 179-196 

  31. LSE(1991), "Shipping Seeks New Global Role," Lloyd's Shipping Economist, Vol.21, No.11 

  32. Morgan, R. M. and Hunt, S. D.(1994), "The Commitment -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33. Murphy, A. and Kok, G.(2000), "Leap into the Future Anaging Differences?," EFQM Conference 7th, KPMG Alliances 

  34. Ouchi(1981), W., Z Theory, Reading MA: Addison-Wesley 

  35. Parkhe, A.(1993), "Strategic Alliance Structuring: A Game Theoretic and Transaction Cost Examination of Inter-firm Cooper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6, No.4,, pp.794-829 

  36. Parkhe, A(1991)., "Inter Firm Diversity, Organizational Learning and Longevity in Global Strategic Allianc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2, No.4, pp.579-601 

  37. Sarkar, M., Cavusgil, S. and Evirgen, C.(1997), A Commitment-Trust Mediated Framework of International Collaborative Venture Performance, P.W. Beamish, and J.P. Killing(eds), Cooperative Strategies, San Francisco, The New Lexington Press 

  38. Schweiger, D.M., Ivancevich, J.M. and Power, F.R.(1987), "Executive Actions for Managing Human Resources before and after Acquisition,"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 pp.127-138 

  39. Slack B. Comtois C. McCalla, R.(2002), "Strategic Alliances in the Container Shipping Industry: a Global Perspective," Maritime Policy & Management, Nol.29, No.1, pp.65-76 

  40. Sullivan. Jeremiah, Peterson. Richard B., Kameda. Naoki & Shimeda. Justin(1981),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 Resolution Approaches and Trust-A Cross Culture Stud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4, No.4, pp. 803-815 

  41. Terpstra, V. & Kenneth, D.(1991), The Culture Environ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Cincinnati, OH: South-Western Publishing Co. 

  42. Want, J(2007), "Corporate Culture", New York: St. Martina's Press 

  43. Young-Ybarra, C & Wiesema, M(1999)., "Strategic Flexibility in information technology alliances: The influence of Transaction Cost Economics and Social Exchange Theory," Organization Science, Vol.10, No.4, pp.439-459 

  44. Zucker, L.G(1986)., Production of Trust: Institutional Sources of Economic Structure, 1840-1920", in Barry M. Staw &L. L. Cummings(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JAI Press. 8, pp.5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