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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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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축 경향에 따라 단층 프리폼 구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축력과 모멘트를 동시에 받는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 프리폼 구조에서 노드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으로 상세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단층 프리폼 구조의 모멘트형 노드를 제안하고 축력과 모멘트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내력이 검증된 모델에 구멍 크기 및 위치에 따른 변수를 적용하여 변수해석을 진행하였고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구조적인 성능을 만족하여 안전성을 가지고 동시에 물량도 가장 절약할 수 있는 노드 Prototype을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architectural requirement, the attention of single layered freeform spatial structure is increasing nowadays. Because the node of single layered structure should resist the bending and axial forces simultaneous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new proper type of node in detail. In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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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단층 프리폼 구조의 경제적이며 구조적으로 합리적인 노드 개발을 위한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함으로써 Prototype을 결정하고 구조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외에 의존하고 있는 단층 프리폼구조 노드를 개발하고 최적화된 Node Ball의 형상구현 및 내력 검증을 위해 Node Ball에 변수를 적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하였다. Ball의 구멍 유무에 따른 변수를 적용한 총 6개 Ball의 해석 결과로부터 Ball3가 가장 적절한 Prototype 임을 확인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고안된 노드 Ball의 내력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Ball에 작용하는 축력과 모멘트에 대한 해석을 진행하여 구조 성능 및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2장에서 제시한 노드에서 Ball의 내력에 따른 형상을 최적화하기 위해 Ball 하부 구멍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대상으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인장의 경우[그림 10]과같이 노드 사이 각형강관 부재와 Wing 없이 Sub-wing만을 두어 하나의 Sub-wing 단부를 지점으로 두고 반대쪽 Sub-wing 단부에 압축력이나 인장력을 가하였다. 모멘트의 경우 Node에서 Wing을 제거하고 노드 사이 각형강관 부재를 솔리드 부재로 하여 Sub-wing에 부착함으로써 Ball과 완전하게 일체화되어 거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솔리드 부재의 길이는 500mm이다. 5개의 솔리드 부재에서 4개 부재의 단부를 지점으로 하고 나머지 한쪽 부재 끝에 가력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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