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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 평가에 따른 컨버전스 세대의 탐색적 고찰
An Exploratory Study on Convergence generation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level estimation of Digital Device and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4, 2011년, pp.169 - 179  

김연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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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디지털컨버전스 수준을 분석하며, 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의 사용빈도에 다른 컨버전스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FGI, 전문가 자문그룹과 인터뷰와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30대, 대학원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디지털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컨버전스 기기중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기기는 스마트폰, 타블렛 PC, 넷북의 순서로 높이 나타났으며, 컨버전스 서비스에서는 SNS, 트위터, UCC, 포탈 메시지, 앱스토아, e-Book 웹하드의 순서로 나타났다. 컨버전스 세대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스토아, 무선 게임을 즐기며, 페이스북/싸이월드, 트위터, 포탈과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analyze digital convergence level of convergence generation to demographic variables. Secon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de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ital service. Thir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ser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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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수용성의 관점에서 디지털기기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을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FGI를 통해 도출된 항목의 설 문화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아닌 최신의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를 수용하는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와 가치관 향유의 관점에서 컨버전스 세대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버전스 기기의 컨버전스 수준지표 분석을 위해 기기의 Smartness에 대한 지표와 세대별 디지털기기에 대한 친밀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정보통신 기술의 네트워크 성에 기반을 두고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며 나아가 미래의 정보통신 상품과 서비스가 갖추어야 하는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기반의 콘텐츠 시대를 살아가는 컨버전스 시대의 주역으로서 컨버전스 세대의 차별화된 행동 특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신세대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연구는 PC에서 인터넷으로 다시 각각의 기기와 서비스가 융합되는 컨버전스 시대의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신세대인 컨버전스 세대의 행동양식을 규명하였다. 컨버전스 개념 자체에 대한 다양한 해석 속에서 컨버전스기기와 서비스의 참여를 통해 문화를 공유하고 네트워크 역량을 확장시키는 컨버전스 세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디지털혁명이후 주 활동세력으로 인식되어온 넷세대, 게임세대, X/Y세대의 후속세대로 추정되는 세대들의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의 참여도를 분석하여 기존 세대들과 다른 컨버전스 세대들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를 중심으로 넷세대에서 진화하고 있는 컨버전스 세대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사회학적 측면에서 컨버전스 세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컨버전스 세대의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수용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참여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관련 기기의 종류와 일상생활 가운데 빈번하게 사용하거나 참여중인 디지털 서비스 활동 종류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아닌 최신의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를 수용하는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와 가치관 향유의 관점에서 컨버전스 세대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버전스 기기의 컨버전스 수준지표 분석을 위해 기기의 Smartness에 대한 지표와 세대별 디지털기기에 대한 친밀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기반의 콘텐츠 시대를 살아가는 컨버전스 시대의 주역으로서 컨버전스 세대의 차별화된 행동 특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컨버전스 세대의 높은 디지털기기 및 서비스 참여는 컨버전스 세대의 참여역량 확대와 동시에 기기에 대한 지나친 의존 경향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제시한다. 넷세대로 불리운 ‘디지털네이티브’가 그들의 부모세대에 비해 디지털기기의 활용능력 측면에서 탁월하다는 분석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본 분석결과에서 온라인, 모바일을 활용한 소셜네트워크의 확장 및 다양한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의 활용능력이 높게 나타난 컨버전스 세대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 최근 10여년 간 급속한 정보화흐름과 디지털기기 및 서비스의 확산 속에서 x세대, Y세대, 넷세대, 게임 세대 등 세대 특성이 연구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대특성과 연계하여 컨버전스 시대의 주역인 컨버전스 세대의 특화된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용성의 관점에서 디지털기기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을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FGI를 통해 도출된 항목의 설 문화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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