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가 비대면 서비스 지속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만족, 자기 효능감 매개변수와 연령 조절변수 중심으로-
A Study on Influence of Digital Literacy on Intention of Non-contact Service Continuous Use -Focusing on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as a mediator variable and age as a moderating variabl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187 - 195  

나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 시국으로 인한 감염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반화되면서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비대면 서비스 지속사용의도 간의 매개변수와 조절변수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디지털 리터러시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 효능감과 만족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지속사용의도의 사이에 매개역할을 했다. 본 연구에서는 만족과 자기효능감이 디지털 리터러시와 비대면 서비스 지속사용의도 사이의 중요한 매개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검증함으로써 비대면 서비스 저변 확대에 기여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non-contact service has increased a lot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the generalization of social distancing to prevent COVID-19 spread during the pandemic. This study analyzed mediator and moderating variables between digital literacy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1)

  1. Korea Consumer Agency. (2000). Survey on untact transactions of elderly consumers. Seoul : KCA. 

  2.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2020). Untact economic revitalization plan to prepare for post-corona era. Sejong : MOEF 

  3. M. H. Lee. (2021). Digital gap and conflict, and the necessity of a new social system. Seong-Nam : SPRi. 

  4.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21). 2020 Internet information gap survey. Sejong : MSIT. 

  5. B. M. Jeong, S. J. Min, Y. H. Lee & Y. J. Han. (2021). 2020 Internet use survey. Sejong : MSIT. 

  6. E. H. No, H. J. Shin, J. J. Lee & H. J. Jeong. (2018). A study on the educational status of digital literacy in subject education and improvement measures. Jincheon : KICE 

  7. Y. I. Bae. (2020). Corona 19, accelerate the untact society. Suwon : SRI. 

  8. S. H. Choi.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the concept of untact industry. daejeon : IITP. 

  9. S. G. Park. (2020). Untact service trends and implications due to COVID-19. Seoul : FKII. 

  10. J. H. Jeong, Y. W. Shin & S. W. Jwon. (2020). Current status and task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o revitalize the untact economy. Seoul : NARS. 

  11. P. Gilster. (1997). Digital literacy. NJ : John Wiley and Sons. 

  12. C. R. Pool. (1997). A new digital literacy: A conversation with paul gilster. Educational Leadership, 55(3), 6-11. 

  13. Y. Y. Kim, Y. U. Ju, & H. J. Park. (2021). The role of digital literacy and IS success factors influencing on distance learners'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1), 53-62. DOI : 10.14400/JDC.2021.19.11.053 

  14. M. Y. Choi, S. B. Park & H. S. Lee. (2021). The effect of digital media literacy in the babyboomer generation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f media: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media multitasking. Communication Theory, 17(3), 258-305. DOI : 10.20879/ct.2021.17.3.258 

  15. G. D. Lee. (2020). The effects of game properties and gratifications on continuance intention of location-based augmented reality gam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4), 498-507. DOI : 10.5392/JKCA.2020.20.04.498 

  16. J. Y. Na & M. Y. Wui. (2019). A study on the intention of using VR games: Focus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9(3), 53-64. DOI : 10.7583/JKGS.2019.19.3.53 

  17. R. L. Oliver.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3), 460-469. DOI : 10.2307/3150499 

  18. J. A. Oh & J. W. Yoo. (2018). A study on the effects of digital literacy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Korean Public Management Review, 32(2), 319-344. DOI : 10.24210/kapm.2018.32.2.013 

  19. Y. Y. Kim, Y. W. Joo & H. J. Park. (2021). The role of digital literacy and IS success factors influencing on distance learners'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1), 53-62. DOI : 10.14400/JDC.2021.19.11.053 

  20. V. Z. Zeithaml, L. L. Berry & A. Parasuraman.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1), 31-46. DOI : 10.2307/1251929 

  21. H. R. Kim. (2021).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s in non face-to-face service.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9(4), 99-105. DOI : 10.36345/kacst.2021.39.4.013 

  22. A. Bandur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 : 10.1037/0033-295X.84.2.191 

  23. P. Kahveci. (2021). Language Teacher's Digital Literacy and Self-efficacy: Are They Related?, ELT Research Journal, 10(2), 123-139. 

  24. M. Y. Choi, S. B. Park & H. S. Lee. (2021). The effect of digital media literacy in the Babyboomer generation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f media: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media multitasking, Communication Theories, 17(3), 258-305. 

  25. S. T. Ahn & J. Y. Lee. (2019). Older adults' health promotion via mobile application -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tigm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63(2), 113-142. DOI : 10.20879/kjjcs.2019.63.2.004 

  26. Y. S. Hwang, N. S. Park, H. J. Lee & W. T. Lee. (2012). Exploring digital literacy in convergent media environment: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generation gap.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6(2), 198-225. 

  27. G. J. Song. (2011). From digital divide society to multilayered smart divide society: Focusing on survey on korean netizens. Internet & Security Issue, 2011(3), 5-24. 

  28. I. H. Choi, J. Y. Yeom, R. W. Kim & S. H. Jeong. (2018). Effects of income, age, and need for cognition on digital media skills and new media literacy.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5(2), 181-221. DOI : 10.36494/JCAS.2018.06.35.2.181 

  29. L. J. Cronbach. (1975). Beyond the two disciplines of scientific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30(2), 116-127. DOI : 10.1037/h0076829 

  30. T. J. Sung (2014). Easy-to-underst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 Hakjisa. 

  31.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 10.1037/0022-3514.51.6.117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