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대상 세계시민교육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uidelines for Child Welfare Worker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5, 2021년, pp.275 - 289  

유수정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  최희진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송인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세계시민교육(이하 GCE)의 필요성이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나, 아동기 세계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GCE가 국내에서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는 (1) 국내외 GCE 정책·현황 조사 (2) GCE 전문가 심층 인터뷰 (3) 종사자 설문 조사로 교육 욕구 실제를 분석했다. 정책분석 결과 주로 학교체계에서만 행해진 국내 GCE와 달리 세계적으로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심층 인터뷰에서는 국내 GCE 확대의 필요성이 강조되었고, 설문 분석 결과 GCE에 대한 인지-관심-참여 의사에 경로 관계가 유의해 인지·관심 증대가 실천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GCE가 아동복지시설 종사자에게 필요한 교육임을 확인하고 AIDA 모델에 입각해 GCE 인지도를 높여야 함을 강조하였으며 GCE 구성 시 활용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need for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 has been emphasized globally, Korea lacks GCE for child welfare workers who affect children's global citizenship. In response, this study analyzed the reality of educational needs by (a) investigating domestic and international GCE policies, (...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35)

  1. UNESCO. (201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 Paris : UNESCO. 

  2. K. H. Park & H. B. Park.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Global Citizenship in Adults. Global Studies Education, 8(4), 3-31. 

  3. S. Tawil. (2013).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framework for discussion. Education research and foresight-working papers. Paris : UNESCO. 

  4. J. H. Yang. (2020).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educational discourse regarding early childhoo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using the network text analysi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40(1), 215-240. 

  5. J. Y. Yee, B. H. Cho, D. J. Chang, M. S. You, M. S. Woo & H. J. Suh. (2014). Social Integration: Concept, Measure, and International Comparison. Korea Social Policy Review, 21(2), 113-149. 

  6. N. Boyon. (2018). The Inclusiveness of nationalities: A Global Advisor Survey. Washington D.C. : Ipsos. 

  7. Institute for Economics & Peace. (2020). Global Peace Index 2020: Measuring Peace in a Complex World. Sydney : IEP. 

  8. Y. H. Jung & S. J. Ko. (2015). Social Conflict Index and Economic Growth: Evidence from a Cross-section of 7 Countrie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21(0), 44-55. 

  9. H. B. Park & H. S. Cho. (2016).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97-227. 

  10. M. S. Ohem & D. I. Chun. (2010). The effect research which the characteristics of advocacy impact the empowerment of social worker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13, 211-238. 

  11. P. Sherman. (2016). Preparing social workers for global gaze: locating global citizenship within social work curricula. Social Work Education, 35(6), 632-642. 

  12. D. Lee, D. Kim & W. Shin. (2017).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nd Children's Personal Competency. Seoul : Good Neighbors. in Korean 

  13. B. J. Kang. & J. S. Kim (2002). A Case Study on Retaining Needs of Childcare Workers at Institu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1), 5-31. 

  14. D. H. Jho. (2015). Citizen and Citizenship Education in Global.Multicultural Korea - Emerging Issues and Challenges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17(1), 1-18. 

  15. E. S. Lewis. (1898). AIDA sales funnel. Obtenido de Proven Models. http://www.provenmodels.com/547/aidasales-funnel/elias-st.-elmo-lewis. 

  16. F. U. Rehman, T. Nawaz, M. Ilyas & S. Hyder.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f mobile and email marketing using AIDA model. Journal of Basic and Applied Scientific Research, 4(6), 38-49. 

  17. L. Chaojie. (2015). The application of "AIDA"model to economic classes. Вестник Южно-Уральского госуд арственного университета. Серия: Образование. П едагогические науки, 7(4). 

  18. X. L. Polk. (2018). Marketing: The Key to Successful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Marketing Development & Competitiveness, 12(2). 

  19. M. Pashootanizadeh & S. Khalilian. (2018). Application of the AIDA model: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television programs in encouraging teenagers to use public libraries. Information and Learning Science. 

  20. Y. S. Lee. (2001). Reconsideration on Development Issues Affecting children and Optimization of Child Child Development. The Journal of Humanities, 3, 421-442. 

  21. S. Y. Park. (2009). The need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eparing for globalization : a case study from Englan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7(3), 13-24. 

  22. M. Schweisfurth. (2006).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Teacher agency and curricular structure in Ontario schools. Educational Review, 58(1), 41-50. 

  23. J. E. Shin. (2017). Current Status and Case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of NGOs in Korea. Journal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12(3), 63-90. in Korean 

  24. M. Larsen & L. Faden. (2008). Supporting the growth of global citizenship educators. Brock Education Jounal,. 17(1), 91-104. 

  25. D. Gogebakan-Yildiz. (2018). Global citizenship training program for teacher candidates.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s, 13(12), 436-446. 

  26. J. W. Jeong. (2013). A Study on Citizenship Education in England. Studie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38, 5-37. 

  27. E. J. Kim & J. H. Park. (2020). Challenges of National Implementation for Ambiguous Global Policy Goal: Analysis o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in Korea.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32(1), 51-68. 

  28. S. Lee, M. Kim, B. Chung, Y. Park, Y. Jo, S. Song & S. Lee. (2015). The practices and challenge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South Korean schools.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5, 116-121. 

  29. W. S. Kang. (2017). An Analysis of Teachers' Concerns Regard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17, 21(1), 47-58. 

  30. H. K. Yeo, S. K. Hwang & T. J. Park. (2011). A Study on The Cooperation Networking and Network Participant Intention of Employees on MICE Industry.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3(1), 7-23. 

  31. Y. S. Choi, E. Y. Son & S. R. Park. (2018). A Study on the Global Citizenship, Career Identity and Self-Ident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31(2), 131-149. 

  32. K. O. Park & J. H. Ryu. (2016). Effect of Environmental Knowledge, Awareness, Concern, Value and Practical Contribution Behavior of Employee on Hotel - Comparison Between Participants and Non-participants on Environmental Education or Volunteering Experience -.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8(4), 149-166. 

  33. D. W. Kim & K. H. Yi. (2017). A Study of the Situation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in School and Non-Government Organiz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12, 45-95. 

  34. T. Saaty.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for decision making. New York: McGraw. 

  35. J. H. Kim & E. J. Yi. (2013). Assessment of Cultural Competences through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1(4), 89-1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