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 평가에 따른 컨버전스 세대의 탐색적 고찰 An Exploratory Study on Convergence generation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level estimation of Digital Device and Servic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디지털컨버전스 수준을 분석하며, 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의 사용빈도에 다른 컨버전스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FGI, 전문가 자문그룹과 인터뷰와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30대, 대학원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디지털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컨버전스 기기중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기기는 스마트폰, 타블렛 PC, 넷북의 순서로 높이 나타났으며, 컨버전스 서비스에서는 SNS, 트위터, UCC, 포탈 메시지, 앱스토아, e-Book 웹하드의 순서로 나타났다. 컨버전스 세대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스토아, 무선 게임을 즐기며, 페이스북/싸이월드, 트위터, 포탈과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디지털컨버전스 수준을 분석하며, 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의 사용빈도에 다른 컨버전스 수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FGI, 전문가 자문그룹과 인터뷰와 설문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30대, 대학원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디지털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컨버전스 기기중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기기는 스마트폰, 타블렛 PC, 넷북의 순서로 높이 나타났으며, 컨버전스 서비스에서는 SNS, 트위터, UCC, 포탈 메시지, 앱스토아, e-Book 웹하드의 순서로 나타났다. 컨버전스 세대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앱스토아, 무선 게임을 즐기며, 페이스북/싸이월드, 트위터, 포탈과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analyze digital convergence level of convergence generation to demographic variables. Secon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de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ital service. Thir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ser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analyze digital convergence level of convergence generation to demographic variables. Secon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de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ital service. Thir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ser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ital service. The research methods FGI, the interview with IT expert group and survey.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30 aging, expert group, higher education group over graduate school are actively using and participated. Second, high level of convergence device are smart-phone, tablet PC, net-book are in order. high level of convergence service are SNS service, twitter, uee, portal messenger and app store, e-Book, web hard are in order. Third, The convergence generation enjoying app-store of smartphone, wireless game and more participating facebook/cyworld twitter, Portal, internet commun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analyze digital convergence level of convergence generation to demographic variables. Secon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de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ital service. Third, the convergence level to digital service and using frequency to digital service. The research methods FGI, the interview with IT expert group and survey. The results of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30 aging, expert group, higher education group over graduate school are actively using and participated. Second, high level of convergence device are smart-phone, tablet PC, net-book are in order. high level of convergence service are SNS service, twitter, uee, portal messenger and app store, e-Book, web hard are in order. Third, The convergence generation enjoying app-store of smartphone, wireless game and more participating facebook/cyworld twitter, Portal, internet comm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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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수용성의 관점에서 디지털기기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을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FGI를 통해 도출된 항목의 설 문화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아닌 최신의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를 수용하는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와 가치관 향유의 관점에서 컨버전스 세대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버전스 기기의 컨버전스 수준지표 분석을 위해 기기의 Smartness에 대한 지표와 세대별 디지털기기에 대한 친밀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정보통신 기술의 네트워크 성에 기반을 두고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며 나아가 미래의 정보통신 상품과 서비스가 갖추어야 하는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기반의 콘텐츠 시대를 살아가는 컨버전스 시대의 주역으로서 컨버전스 세대의 차별화된 행동 특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신세대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본 연구는 PC에서 인터넷으로 다시 각각의 기기와 서비스가 융합되는 컨버전스 시대의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신세대인 컨버전스 세대의 행동양식을 규명하였다. 컨버전스 개념 자체에 대한 다양한 해석 속에서 컨버전스기기와 서비스의 참여를 통해 문화를 공유하고 네트워크 역량을 확장시키는 컨버전스 세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혁명이후 주 활동세력으로 인식되어온 넷세대, 게임세대, X/Y세대의 후속세대로 추정되는 세대들의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의 참여도를 분석하여 기존 세대들과 다른 컨버전스 세대들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를 중심으로 넷세대에서 진화하고 있는 컨버전스 세대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사회학적 측면에서 컨버전스 세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컨버전스 세대의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수용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참여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관련 기기의 종류와 일상생활 가운데 빈번하게 사용하거나 참여중인 디지털 서비스 활동 종류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아닌 최신의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를 수용하는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와 가치관 향유의 관점에서 컨버전스 세대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컨버전스 기기의 컨버전스 수준지표 분석을 위해 기기의 Smartness에 대한 지표와 세대별 디지털기기에 대한 친밀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기반의 콘텐츠 시대를 살아가는 컨버전스 시대의 주역으로서 컨버전스 세대의 차별화된 행동 특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컨버전스 세대의 높은 디지털기기 및 서비스 참여는 컨버전스 세대의 참여역량 확대와 동시에 기기에 대한 지나친 의존 경향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제시한다. 넷세대로 불리운 ‘디지털네이티브’가 그들의 부모세대에 비해 디지털기기의 활용능력 측면에서 탁월하다는 분석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본 분석결과에서 온라인, 모바일을 활용한 소셜네트워크의 확장 및 다양한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의 활용능력이 높게 나타난 컨버전스 세대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10여년 간 급속한 정보화흐름과 디지털기기 및 서비스의 확산 속에서 x세대, Y세대, 넷세대, 게임 세대 등 세대 특성이 연구되어 왔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대특성과 연계하여 컨버전스 시대의 주역인 컨버전스 세대의 특화된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용성의 관점에서 디지털기기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을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FGI를 통해 도출된 항목의 설 문화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수준의 순위를 산정하였다. 그리고 디지털기기의 컨버전스 수준 지표(기능융복합성, 네트워크 접근 용이성, 이동성, 현장성, 기능확장 가능성)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 지표(사용의 보편성, newness, social network level, 이동 중 사용용이성, 정보 확산성)를 도출하여 적용하였다.
<표 2>는 분석대상인 응답자가 사용 중인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의 종류로 각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사용 여부를 체크하고, 디지털 서비스 사용빈도는 5점 Likert 척도로 1점-전혀 사용하지 않음, 2점-사용하지 않는 편, 3점-때때로 사용, 4점-자주 사용함, 5점- 매우 자주 사용함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연구방법에 있어서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FGI 분석 및 IT 전문가들로부터 컨버전스 수준에 대한 타당성 도출을 위해 Z값으로 컨버전스 수준의 순위를 산정하였다. 그리고 디지털기기의 컨버전스 수준 지표(기능융복합성, 네트워크 접근 용이성, 이동성, 현장성, 기능확장 가능성)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 지표(사용의 보편성, newness, social network level, 이동 중 사용용이성, 정보 확산성)를 도출하여 적용하였다.
둘째, 컨버전스 세대는 FGI 분석결과에서도 나왔듯이 일상생활에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주로 얻고 있으며, 기기를 두고 외출한 경우 불안하거나 기기가 없으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을 자주 하였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지인과의 면대면 대화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는 의견이 많은 등 기기에 의존하거나 기기사용에 집중하다 보니 주변의 사람들과의 대화부족이나 오프라인 환경의 대면의 기회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 컨버전스수준의 증가는 그 편리성의 증가와 더불어 역기능 적부 작용도 발생함을 알 수 있다.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항목에 대한 설문 설계는 문헌 연구와 미래소비자 표적집단면접법(FGI)의 결과를 바탕으로 선별하였으며, 설문항목은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의 종류, 자주 이용하는 디지털 서비스 종류, 디지털 서비스의 사용빈도, 인구통계적 항목이다. 아래 <표 1>은 측정설문 설계의 프레임워크이다.
0 for Windows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주요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일원분산분석법(one-way ANOVA)을 적용하였다. 디지털컨버전스 수준 분석은 디지털기기의 사용수준에 따른 상, 중, 하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FGI 분석과 IT 전문가들의 컨버전스 수준평가를 선행적으로 분석하였고, 그에 따라 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사용행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논의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버전스 세대의 개념을 규정하기 위해 프레임워크를 고려하였다. 첫째, 컨버전스 세대는 융복합화 된 기기를 수용하고, 디지털 서비스에 참여하며, 상호호응자이면서 상호작용 자의 특성을 지닌 세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회학적 측면에서 컨버전스 세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컨버전스 세대의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수용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참여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관련 기기의 종류와 일상생활 가운데 빈번하게 사용하거나 참여중인 디지털 서비스 활동 종류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세대별로 명확한 구분은 어렵겠지만 각 세대별 특성을 감안하여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디지털 장치의 친밀도를 구분하였다. 넷 세대의 경우 유선인터넷 기반의 장치 사용에 중심을 둔다고 가정할 경우 스마트폰과는 친밀도가 다소 낮으며, 데스크탑 PC와 노트북 등과는 매우 친밀도가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연구방법에서 제시된바와 같이 디지털기기와 서비스 각각에 대한 컨버전스 수준에 대한 평가지표는 14 인에 대한 전문가 평가에 의해 얻어진 Z값의 가중치를 개별 응답자에게 적용하여 제시된다. 즉 응답자가 응답한 기기들의 Z값을 합하여 응답자 개인의 컨버전스 수준으로 하였다.
응답자들의 컨버전스 수준평가는 FGI 대상자들이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서 사용 동기에 대한 부분을 주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표 3>의 컨버전스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14인의 IT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통하여 컨버전스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개별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하여 각 지표별로 1-매우 낮음, 2-낮음, 3-보통, 4-높음, 5-매우 높음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부분을 주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표 3>의 컨버전스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14인의 IT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통하여 컨버전스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개별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하여 각 지표별로 1-매우 낮음, 2-낮음, 3-보통, 4-높음, 5-매우 높음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들 지표에 대한 평가치를 합산하고, 이들 합계점수 각각에 대한 가중치로 Z값을 구하였다.
디지털컨버전스 수준 분석은 디지털기기의 사용수준에 따른 상, 중, 하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FGI 분석과 IT 전문가들의 컨버전스 수준평가를 선행적으로 분석하였고, 그에 따라 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사용행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용성의 관점에서 디지털기기와 디지털 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을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FGI를 통해 도출된 항목의 설 문화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단순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아닌 최신의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를 수용하는 디지털 컨버전스 문화와 가치관 향유의 관점에서 컨버전스 세대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개별 응답자에게 적용하여 제시된다. 즉 응답자가 응답한 기기들의 Z값을 합하여 응답자 개인의 컨버전스 수준으로 하였다. 만약 스마트폰의 예에서 i번째 전문가 응답이 기능융복합성이 5점, 네트웍의 접근 용이성이 4점, 휴대용이성이 5점, 현장성이 5점, 기능 확장성이 4점이라면 23점이된다.
이들 지표에 대한 평가치를 합산하고, 이들 합계점수 각각에 대한 가중치로 Z값을 구하였다. 최종적으로 IT 전문가들에 의한 선정된 각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컨버전스 지표를 343명에서 적용하여 컨버전스 수준 값을 구하고 상중하 분류는 총합에 대한 편차를 고려하여 구분하였다.
측정지표로 문헌고찰과 FGI 수행 결과에 기반하여 디지털기기와 서비스가 가져야 할컨버전스 수준의 요구항목은 IT 분야의 연구자문단의 논의에 기초하여 의 척도를 근거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특히 응답자의 컨버전스 수준에 대한 평가는 사용 중인 디지털기기와 디지털서비스의 종류에 응답하게 하였고, IT전문가 집단(연구원, 교수, 회사원, 석사과정, 박사과정, 박사)에게 기기와 서비스별 컨버전스특성을 측정하였다. 측정지표로 문헌고찰과 FGI 수행 결과에 기반하여 디지털기기와 서비스가 가져야 할컨버전스 수준의 요구항목은 IT 분야의 연구자문단의 논의에 기초하여 <표 3>의 척도를 근거로 평가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는 총 343명으로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의 이용 및 참여자 대상의 무작위표본을 수행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0.
데이터처리
<표 3>의 컨버전스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14인의 IT 전문가들에게 설문을 통하여 컨버전스 수준을 평가하였으며, 개별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하여 각 지표별로 1-매우 낮음, 2-낮음, 3-보통, 4-높음, 5-매우 높음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들 지표에 대한 평가치를 합산하고, 이들 합계점수 각각에 대한 가중치로 Z값을 구하였다. 최종적으로 IT 전문가들에 의한 선정된 각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컨버전스 지표를 343명에서 적용하여 컨버전스 수준 값을 구하고 상중하 분류는 총합에 대한 편차를 고려하여 구분하였다.
수행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0.0 for Windows 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주요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일원분산분석법(one-way ANOVA)을 적용하였다. 디지털컨버전스 수준 분석은 디지털기기의 사용수준에 따른 상, 중, 하 집단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Bonferroni법을 적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 블로그와 무선게임 서비스의 경우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기기를 사용하는 응답자 보다는 낮은 기기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더 많이 사용하였다.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제시한다. 넷세대로 불리운 ‘디지털네이티브’가 그들의 부모세대에 비해 디지털기기의 활용능력 측면에서 탁월하다는 분석과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본 분석결과에서 온라인, 모바일을 활용한 소셜네트워크의 확장 및 다양한 컨버전스 기기와 서비스의 활용능력이 높게 나타난 컨버전스 세대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세대, 넷세대와 달리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기기와 서비스에 대하여 선택의 폭이 넓어진 시점에서 Jenkijn[19]가 언급한 기기와 서비스의 컨버전스 역량이 개인과 개인을 이어줌으로써 가치와 경험을 개방하고 공유하는 컨버전스 문화의 확대가 제시되었다.
물론 휴대폰에는 게임을 할 수 있는 기능도 복합되어 있다. 둘째, Smartness 는 이동성, 개방성(기능측면), 사용편이성, 도달성 (reachless) 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디지털 장치들 중 Smartness가 가장 높고, 컨버전스 수준이 가장 높은 장치는 스마트 폰이라 할 수 있다.
연구문제 2. 디지털기기의 컨버전스 수준과 디지털 서비스 빈도 분석결과,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디지털기기는 스마트폰, 타블렛 PC, 넷북의 순이었다. 즉 컨버전스 세대는 이동성과 기능의 다양성, 기기의 첨단 성, 유행에 민감한 기기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고 볼 수 있다.
디지털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별 디지털서비스 빈도 차이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의 Bonferroni법에 의한 다중 비교결과 e-Book과 웹하드 사용을 제외하고는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디지털서비스를 사용하는 집단일수록 페이스북/Cyworld, 트위터, UCC, 인터넷 포털, 메신저, 앱스토어, 인터넷 게시판 서비스 사용을 많이 한 것을 알 수 있다.
디지털서비스의 컨버전스 수준에 따른 디지털 서비스 빈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디지털 서비스 수준에 따라 페이스북/Cyworld, 트위터, UCC, 인터넷 포털, 메신저, 앱스토어, 인터넷 게시판 e-Book, 그리고 웹하드 사용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다.
Bonferroni법을 적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7>, 블로그와 무선게임 서비스의 경우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기기를 사용하는 응답자 보다는 낮은 기기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더 많이 사용하였다. 반면 앱스토어 혹은 안드로이드 마켓 서비스의 경우는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기기 사용자 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즉 기존의 개념상 구분되어온 넷 세대, 게임 세대, 콘텐츠 세대, 모태 인터넷 세대[7] 등을 아우르며, 컨버전스 환경의 서비스를 누리며, 향유하는 세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셋째, 유무선 디지털 서비스 수용자의 경우 유선환경의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바일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유선환경의 메신저로 들어오는 메시지를 휴대폰으로 수신하거나, 트위터 문장을 컴퓨터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등으로 수신하는 세대를 의미한다.
인구통계적 특성과 컨버전스 수준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연령, 성별, 학력과 컨버전스 수준사이에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의 경우는 직업에 따라서 컨버전스 수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다른 컨버전스세대의 디지털컨버전스 수준분석 결과, 디지털컨버전스 기기의 경우 연령에서는 30대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았으며, 석사 이상 박사의 경우, 일반직군에 비해 자영업자가 컨버전스 수준이 높았다.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디지털서비스는 20대, 여자, 석사 혹은 박사 이상, 대기 업 임원, 파트타임 근무자, 의료종사자가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의 경우는 직업에 따라서 컨버전스 수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과 디지털기기의 컨버전스 수준간 관계에 대해 X2 = 51.052(必 =34, p=.030)의 상효관계가 나타나 기업체회사원이나 자영업자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디지털기기 사용의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과 디지털서비스의 컨버전스수준간에도 才 =5i.
본 연구는 PC에서 인터넷으로 다시 각각의 기기와 서비스가 융합되는 컨버전스 시대의 새로운 소비주체로서 신세대인 컨버전스 세대의 행동양식을 규명하였다. 컨버전스 개념 자체에 대한 다양한 해석 속에서 컨버전스기기와 서비스의 참여를 통해 문화를 공유하고 네트워크 역량을 확장시키는 컨버전스 세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컨버전스 수준을 분산을 기초로 하여 상중하의 3 개 집단으로 범주화 하고, 이들 집단 간 디지털 서비스 사용빈도의 평균차이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집단 간 차이를 보이는 서비스는 블로그 (F=3.901)), 앱스토어 및 안드로이드 마켓 등 애플리케이션 마켓(F=27.883), 무선인터넷 게임(F=4.195)) 의사용량에서 집단별 차이가 있었다.
추가로 인구통계 특성별 컨버전스수준의 평균값의 비교결과는 <표 5>와 같이.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30대가 많았고, 남성이 여성보다, 석사 이상 박사의 경우가 수준이 높았으며, 자영업자가 컨버전스 수준이 높았다.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디지털서비스는 20대, 여자, 석사 혹은 박사이상, 대기업임원, 파트타임근무자.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다른 컨버전스세대의 디지털컨버전스 수준분석 결과, 디지털컨버전스 기기의 경우 연령에서는 30대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았으며, 석사 이상 박사의 경우, 일반직군에 비해 자영업자가 컨버전스 수준이 높았다.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디지털서비스는 20대, 여자, 석사 혹은 박사 이상, 대기 업 임원, 파트타임 근무자, 의료종사자가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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