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의 적용업무는 점차 단순반복 업무 중심에서 지식기반의 업무로 변화될 것이다. 그래서 개인의 지식활동과 조직에서 지식경영을 스마트워크 환경에 적합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스마트워크를 실시하고자 하는 조직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지식경영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기존의 텔레워킹, 재택근무, 이동근무, 가상조직 등에서 연구된 지식경영 활동과 관련된 문헌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워크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특성들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기존의 지식경영 방법에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추가되어야 할 지식경영 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스마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식경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실무적으로는 최근 스마트워크를 계획하고 있는 정부와 기업의 기획자들에게 지식경영 전략의 개략적인 방향을 가이드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스마트워크의 적용업무는 점차 단순반복 업무 중심에서 지식기반의 업무로 변화될 것이다. 그래서 개인의 지식활동과 조직에서 지식경영을 스마트워크 환경에 적합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조직의 성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스마트워크를 실시하고자 하는 조직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지식경영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기존의 텔레워킹, 재택근무, 이동근무, 가상조직 등에서 연구된 지식경영 활동과 관련된 문헌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워크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특성들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기존의 지식경영 방법에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추가되어야 할 지식경영 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스마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식경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실무적으로는 최근 스마트워크를 계획하고 있는 정부와 기업의 기획자들에게 지식경영 전략의 개략적인 방향을 가이드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Smartwork will gradually move from the routine job to the knowledge based job. Therefore, supporting the personal level knowledge activities and the organizational level KM(Knowledge Management) will have a critical effect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Smartwork will gradually move from the routine job to the knowledge based job. Therefore, supporting the personal level knowledge activities and the organizational level KM(Knowledge Management) will have a critical effect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strategies that revitalize the knowledge management for organizations that are trying to implement smartwork under such context. First of all, through the research results reviewed from areas such as current teleworking, telecommuting, mobile working and virtual organization, we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knowledge management for smartwork. And then, we develop and propose KM strategy that would supplement the existing knowledge management method and techniques in the smartwork environment. Academically, this paper emphasizes the further research needs about KM in terms of smart work. Operationally, it outlines and guides to the KM strategies for the government and enterprise planners that are designing smartwork.
Smartwork will gradually move from the routine job to the knowledge based job. Therefore, supporting the personal level knowledge activities and the organizational level KM(Knowledge Management) will have a critical effect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strategies that revitalize the knowledge management for organizations that are trying to implement smartwork under such context. First of all, through the research results reviewed from areas such as current teleworking, telecommuting, mobile working and virtual organization, we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knowledge management for smartwork. And then, we develop and propose KM strategy that would supplement the existing knowledge management method and techniques in the smartwork environment. Academically, this paper emphasizes the further research needs about KM in terms of smart work. Operationally, it outlines and guides to the KM strategies for the government and enterprise planners that are designing smar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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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것은 장차 실제적인 전략개발에 있어서 이론적인 토대로서 역할을 기대할수 있다. 둘째, 스마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7가지 전략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및 지식관리 방법들을 스마트워크 관점에서 다시 재결합하여 전략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본 연구는 스마트워크를 실시하고자 하는 조직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지식경영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지식경영 활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과 세부과제들을 제시한다.
공유하는 방법을 조사했다. 즉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많이 사용하는 가를 조사한 것이다. 이메일, 데이터베이스/지식베이스, 전화, 면대면(FTF) 방식 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한다. 첫째,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획득 및 공유의 특성을 파악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활동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CoP는 조직내에서 공식적이고 구조화된 상호대화체제보다는 비구조적이며 비공식적으로 대화하며 운영하는 것이 지식의 창조 및 공유에 있어서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CoP를 위해서는 1) 개인들간에 참여의 장벽을 해소해야 한다. 2) 커뮤니티 내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표현 및 사고의 분위기를 지원하고 대화가 풍성하게 유도하여야 한다.
2) 커뮤니티 내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표현 및 사고의 분위기를 지원하고 대화가 풍성하게 유도하여야 한다. 3) 개인의 지향성이 커뮤니티의 목적과 부합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첫째,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획득 및 공유의 특성을 파악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문헌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활동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정리하였다. 이것은 장차 실제적인 전략개발에 있어서 이론적인 토대로서 역할을 기대할수 있다.
둘째, 스마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식경영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7가지 전략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및 지식관리 방법들을 스마트워크 관점에서 다시 재결합하여 전략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차후에 구체적인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경영 실행방안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지식경영 활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과 세부과제들을 제시한다. 제2장에서 기존의 텔레워킹, 재택근무, 이동근무, 가상조직 등에서 연구된 지식경영 활동과 관련된 문헌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워크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특성들을 파악하였다.
이 조사에서는 두 가지 근무방식, 즉, 원격근무와 전통적인 업무방식에서 각 지식수준 별로 지식을 접근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조사했다. 즉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많이 사용하는 가를 조사한 것이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지식경영 활동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략과 세부과제들을 제시한다. 제2장에서 기존의 텔레워킹, 재택근무, 이동근무, 가상조직 등에서 연구된 지식경영 활동과 관련된 문헌들을 중심으로 스마트워크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특성들을 파악하였다. 제3장에서는 기존의 지식경영 방법에 스마트워크 환경에서 추가되어야 할 지식경영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즉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많이 사용하는 가를 조사한 것이다. 이메일, 데이터베이스/지식베이스, 전화, 면대면(FTF) 방식 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복잡성이 있는 지식을 획득하기 위하여서, 원격근무에서는 이메일이 가장 많이 선호되고 그 다음으로 전화, 데이터베이스/지식베이스 등이 사용된다.
성능/효과
따라서 성공적인 CoP를 위해서는 1) 개인들간에 참여의 장벽을 해소해야 한다. 2) 커뮤니티 내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표현 및 사고의 분위기를 지원하고 대화가 풍성하게 유도하여야 한다. 3) 개인의 지향성이 커뮤니티의 목적과 부합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아주 낮은 수준인 1단계의 지식의 전달과 공유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하나 전자매체로 하나 동일한 효과가 난다. 또한 아주 높은 수준인 8단계의 경우에는 원격근무 방식이나 전통적 업무방식이 동일하게 지식의 전달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IT 기술(그룹웨어, 이메일, 화상회의, 게시판 등)을 채택하여 암묵적 지식을 표현하고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넷째, 관리자는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과 나누면서 암묵적 지식을 공유한 스마트워크 근로자에 게 보상적 차원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그룹에 의해서 창출된 지식을 저장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둘째, 조직의 지식관리 담당자는 스마트워크 근로자가 다른 사람과 계속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여야 한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IT 기술(그룹웨어, 이메일, 화상회의, 게시판 등)을 채택하여 암묵적 지식을 표현하고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반대로 아주 높은 수준의 지식은 두 방식의 근무 모두다 오랫동안 서로 관여되지 않으면 쉽게 전달될 수 있는 성격의 지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분석에 따르면, 기업의 장기적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중간단계(2에서 7단계까지)의 지식 공유는 원격근무보다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전통적인 근무방식이 수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마트워크 환경에서는 이상과 같은 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의 커뮤니케이션 방안이 도출되어야만 개인 및 조직의 성공적인 발전이 가능해 진다.
이를 기반으로 차후에 구체적인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경영 실행방안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스마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식경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최근 스마트워크를 계획하고 있는 정부와 기업의 기획자들에게 지식경영 전략의 개략적인 방향을 가이드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 data-ocr-fix="">수 있다. 셋째, 성공적인 CoP를 위한 요구사항중의 하나는 인터넷 기반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참여에 있어서 편안함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룹이 너무 커지면 그룹에 참여하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으며 직접 관련되지 않는 지식을 서로 교환하는 것도 꺼려한다.
첫째, 스마트워크 근무자는 매일 업무 중의 일부분으로 규칙적인 지식경영 활동을 하도록 요청 받아야 한다. 둘째, 조직의 지식관리 담당자는 스마트워크 근로자가 다른 사람과 계속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조직은 VCoP 활동이 가능하도록 일련의 조치를 하여서 스마트워크의 원격 근무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할 수있게 한다. 둘째, 기존의 CoP가 현업중심, 문제해결 중심의 실천적 공통체이어서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또는 개선 및 문제해결에만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 여기에 장기적 비전을 수반한 학습조직으로 지식공동체 (CoK: Community of Knowledge)의 개념으로 확장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하여 스마트워크 근무자들의 지식노동자로서의 계속적인 발전을 유도할
특히 기존의 KMS가 첫째, 암묵적 지식을 게시판과 같은 정형화 된 틀 안에서 표현하기가 어려웠으며 사용자의 거부감도 많았다. 둘째, 지식저장 및 유입경로를 단일 인터페이스로 유인하는 것도 지식의 확장에 한계점을 보였다. 셋째, 기업환경이 빠르게 변하면서 기업 내부에 보유한 기존 지식의 가치 역시 빠르게 감소하기 때문에 기업외부로부터의 지식흡수가 중요해지고 있다.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들이 객관성을 갖기 위해서는 실증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아직 국내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방향성이나 실체가 결정되지 않는 상태에서 추상적인 관점에서 스마트워크 환경을 정의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각 조직의 상황 및 환경에 따라 지식경영의 실행전략의 세부사항은 많이 달라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들이 객관성을 갖기 위해서는 실증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아직 국내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방향성이나 실체가 결정되지 않는 상태에서 추상적인 관점에서 스마트워크 환경을 정의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각 조직의 상황 및 환경에 따라 지식경영의 실행전략의 세부사항은 많이 달라져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조직의 지식관리 담당자는 스마트워크 근로자가 다른 사람과 계속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여야 한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IT 기술(그룹웨어, 이메일, 화상회의, 게시판 등)을 채택하여 암묵적 지식을 표현하고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넷째, 관리자는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과 나누면서 암묵적 지식을 공유한 스마트워크 근로자에 게 보상적 차원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7가지 전략은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및 지식관리 방법들을 스마트워크 관점에서 다시 재결합하여 전략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차후에 구체적인 스마트워크에서의 지식경영 실행방안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스마트워크 환경에서의 지식경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최근 스마트워크를 계획하고 있는 정부와 기업의 기획자들에게 지식경영 전략의 개략적인 방향을 가이드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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