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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공학 활용의 역사와 현황
Trend and Prospect on Using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3, 2011년, pp.525 - 542  

손홍찬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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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학교수학의 교수 학습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공학적 도구들로 스프레드시트인 엑셀, 역동적 기하 소프트웨어인 GSP, Cabri, 그리고 CAS를 중심으로 이것들이 수학교육에서 활용되어온 역사와 특징 그리고 그것이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교육과정상의 변화, 교과서에서의 변화, 현직교사의 연수와 예비교사의 교육과정, 그리고 교실 등의 물리적 환경 등을 통하여 그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의 수학교육에서 공학활용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eachers need to understand how to select and use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analysis on history,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various technology used in school mathematics will facilitate effective use of technology. This thesis aims to analyze through literary studies the his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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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공학적 도구 중에서 스프레드시트인 엑셀,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인 GSP, Cabri 그리고 CAS를 중심으로 이것이 수학교육에서 활용되어온 역사와 특징 그리고 그것이 미친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교육과정 상의 변화, 교과서에서의 변화, 교실 등의 물리적 환경 등을 통하여 그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교육과정 상의 변화, 교과서에서의 변화, 현직 교사의 공학에 관한 연수, 교실 등의 물리적 환경 등을 통하여 그 현황을 파악해 본다.
  • 이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공학적 도구 중에서 스프레드시트인 엑셀,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인 GSP, Cabri 그리고 CAS를 중심으로 이것이 수학교육에서 활용되어온 역사와 특징 그리고 그것이 미친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교육과정 상의 변화, 교과서에서의 변화, 교실 등의 물리적 환경 등을 통하여 그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스프레드시트, DGS, 그리고 CAS의 개발의 역사와 수학교육에 이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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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적인 초기의 CAS로 무엇이 있는가? 컴퓨터대수체계(CAS)는 196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CAS가 나타났다. 최초의 대중적인 CAS는 Reduce, muMATH 그리고 muMATH에 기반한 Derive 등인데, Reduce는 Anthony C. Hearn이 1968년에, muMATH와 Derive 는 1980년도에 Soft Warehouse에 의해 개발되었다.
오늘날의 스프레드시트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가? 오늘날의 스프레드시트는 자동계산 기능, 차트 기능, 데이터 관리 기능, 매크로 기능 등을 제공한다. 특히 스프레드시트는 수많은 셀마다 수식 입력 기능과 함께 다른 셀을 참조하는 기능이 있고, 참조되는 셀에 입력된 값이 변하게 되면 참조한 셀의 값이 변하게 되고, 참조한 셀을 자동 복사하여 만든 표나 그래프가 동시에 변하게 된다.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함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특징을 갖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복적인 많은 계산을 수행하여 쉽게 볼 수 있는 표로 나타내줌으로써 변수들 사이의 관계와 전체적인 패턴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수식과 표, 그리고 그래프 사이의 관계를 화면상에서 역동적으로 고찰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복잡한 수식을 자동으로 계산해줌으로써 학생들이 수를 다루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보다 개념적이고 본질적인 수학적 내용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하고, 보다 실제적인 문제들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Friedlander, 1998). 셋째, 문제 해결과정에서 “What if”유형의 질문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Masalski, 1999). 넷째, 스프레드시트는 여러 가지 아이콘과 함수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더 시각적이고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스프레드시트를 사용 하는 동안 학생 상호간, 교사와 학생, 컴퓨터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만들어준다. 또한 문제해결 도구로서 학생에게 산술이나 초기 대수의 영역에서 강력한 사고와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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