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하 수업에서 중등 수학교사가 경험한 공학도구 사용의 어려움에 대한 근거이론적 탐색
An Exploratory Study with Grounded Theory on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Difficulties of Technology in Geometry Clas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3, 2014년, pp.387 - 407  

전수경 (영남대학교 수학교육, 달성고등학교) ,  조정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등 수학교사들이 공학도구를 사용하는데 겪는 어려움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Strauss & Corbin(2001)의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였다. 2014년 1월 여덟 개 지역에서 실시된 공학도구 활용 연수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중등 수학교사 178명이 연구 대상으로 참여하였고, 자료는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공학도구 사용에서 새로운 학습과 변화에 의한 저항을 경험하며, 공학도구에 관한 지식과 공학도구에 대한 인식이 상호작용하여 저항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학도구의 사용은 '접근-저항-비수용적 사용-수용'의 단계를 거치며, 공학도구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교사는 '접근불가, 수용거부, 사용중단, 수용'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공학도구 사용의 어려움을 겪는 교사를 이해하는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며, 교사교육에도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eted secondary math teachers' difficulties of technology in geometry class with grounded theory by Strauss and Corbin. 178 secondary math teachers attending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on technology-based geometry teaching at eight locations in January 2014, participat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에 있어 수용자의 특징은?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에 있어서 수용자는 변화에 대해 환영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두려움, 불확실성을 가지고 저항하기도 한다. 변화에 대한 저항은 현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압력에 직면해서 현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어떤 행동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수용모델이란?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 사회심리학의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의 바탕 아래 정보기술사용자의 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려는 모델이다(Davis, 1989). 이것은 인간의 행동에서 새로운 정보기술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서 많은 연구자들이 정보기술 수용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Davis, Bagozzi, & Warsaw, 1989; 남종훈, 2007; 박재진, 2004; 김광재, 2009).
기술수용모델은 어떠한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은 사회심리학의 합리적 행위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의 바탕 아래 정보기술사용자의 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하려는 모델이다(Davis, 1989). 이것은 인간의 행동에서 새로운 정보기술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서 많은 연구자들이 정보기술 수용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모델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Davis, Bagozzi, & Warsaw, 1989; 남종훈, 2007; 박재진, 2004; 김광재,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