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를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시 이미지 가치로 구분하여 지표체계를 개발하고, 이러한 가치들에 대한 축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축제와 도시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목적과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또한 59명의 축제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AHP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축제 운영기관의 제도적 가치는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 패러다임에서 최근에 경제적 가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축제 이해관계자들은 오히려 경제적 가치 보다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경우, 만화축제의 정체성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도시 활성화 차원에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 운영과정에서 문화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제 관련 전문가 AHP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제적 가치를 중요한 정당성의 근거로 표방하는 도시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앞으로 축제의 정체성을 도시 활성화 관점에서 정립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조사 결과, 이해관계자들에 따라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집단이 '문화도시 정체성 형성'을 1순위로 인식한 것에 반해 주민자치 조직 관계자들의 경우 '시민들의 문화 활동 참여 활성화'를 1순위로 꼽았고, 만화창작 부문(만화가)의 경우 '만화창작 활성화'와 '만화문화인식 개선'을 1순위로 인식했다. 이해관계자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에 대해서는 비교적 인식의 차이가 작은 반면에,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둘러싸고는 인식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앞으로 가치 인식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축제의 정체성 확립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 그리고 참여기반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를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시 이미지 가치로 구분하여 지표체계를 개발하고, 이러한 가치들에 대한 축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축제와 도시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목적과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또한 59명의 축제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AHP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축제 운영기관의 제도적 가치는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 패러다임에서 최근에 경제적 가치 패러다임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축제 이해관계자들은 오히려 경제적 가치 보다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경우, 만화축제의 정체성이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도시 활성화 차원에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 운영과정에서 문화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제 관련 전문가 AHP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제적 가치를 중요한 정당성의 근거로 표방하는 도시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앞으로 축제의 정체성을 도시 활성화 관점에서 정립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조사 결과, 이해관계자들에 따라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집단이 '문화도시 정체성 형성'을 1순위로 인식한 것에 반해 주민자치 조직 관계자들의 경우 '시민들의 문화 활동 참여 활성화'를 1순위로 꼽았고, 만화창작 부문(만화가)의 경우 '만화창작 활성화'와 '만화문화인식 개선'을 1순위로 인식했다. 이해관계자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에 대해서는 비교적 인식의 차이가 작은 반면에,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둘러싸고는 인식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앞으로 가치 인식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축제의 정체성 확립과 이해관계자들 간의 소통, 그리고 참여기반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This article is concerned with the values of the BICOF in terms of the urban revitalization. The values of the BICOF cover the economic value, social value, cultural value and city image value. The 13 indicators for measuring the values of the BICOF are developed. The article examined how the relate...
This article is concerned with the values of the BICOF in terms of the urban revitalization. The values of the BICOF cover the economic value, social value, cultural value and city image value. The 13 indicators for measuring the values of the BICOF are developed. The article examined how the related stakeholders identified the BICOF's values on the Bucheon City by using AHP method. In addition, the objectives and programmes of the BICOF are analyzed in the perspective of the urban revitalization. As a result, the recognition of the BICOF's values varied according to the stakeholders. In addition, the result of AHP analysis indicates that the cultural values and image values should have priorities in comparison with the social values and economic values. This recognitions is different from the recent formal statements that BICOF's economic values should be emphasized as a priority. The article concludes that the identity of the BICOF should be established in the base of building the value consensus among the related stakeholders.
This article is concerned with the values of the BICOF in terms of the urban revitalization. The values of the BICOF cover the economic value, social value, cultural value and city image value. The 13 indicators for measuring the values of the BICOF are developed. The article examined how the related stakeholders identified the BICOF's values on the Bucheon City by using AHP method. In addition, the objectives and programmes of the BICOF are analyzed in the perspective of the urban revitalization. As a result, the recognition of the BICOF's values varied according to the stakeholders. In addition, the result of AHP analysis indicates that the cultural values and image values should have priorities in comparison with the social values and economic values. This recognitions is different from the recent formal statements that BICOF's economic values should be emphasized as a priority. The article concludes that the identity of the BICOF should be established in the base of building the value consensus among the related stakehold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논문에서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가치인식 수준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도시 활성화 가치란 부천국제만화축제가 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추구하는 이념과 목표를 의미한다.
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델을 개발하고, 이러한 도시 활성화 가치가 축제 운영과정과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만화축제의 정체성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도시 활성화 차원에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6) 만화축제와 도시 활성화에 관한 최초의 연구로는 유은옥(2010)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효과를 도시 이미지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창의적 커뮤니티 구축 측면에서 진단하고, 만화축제를 활용한 도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7) 특히 만화축제의 사회적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창의적 커뮤니티 구축’ 요인을 중요하게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에서는 부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형을 개발하고, 이러한 가치모형에 대한 축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축제와 도시활성화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살펴보고, 부천만화축제의 목적과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가 실제 축제의 목표 및 내용에 어떻게 내포되어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축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을 대상으로 만화 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도시 이미지 가치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도시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이 연구에서는 도시 이미지 가치를 ‘문화도시정체성 형성’, ‘도시 공간 환경 개선’지표로 세분화하였다.
셋째, 문화적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문화영역에 미치는 양향을 의미하는데, 이를 측정하는 지표로는 문화 참여수준, 문화조직간 협력, 문화생산 수준, 문화재원 변화, 새로운 창작활동 등을 들 수 있다. 넷째, 이미지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것이다. 도시 이미지는 도시의 차별적 특성과 브랜드를 형성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도시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
첫째, 경제적 가치는 부천국제만화축제를 통해서 부천시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이다. 축제관광은 이러한 가치를 구현하는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는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 만화창작자, 만화 관련 기업가, 주민조직 및 시의회 관계자 들을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이해관계자로 선정하여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만화영역에 대한 학자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비교적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로운 전문가들의 도시 활성화 가치 인식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지표체계를 중심으로 AHP 조사를 실시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가 실제 축제의 목표 및 내용에 어떻게 내포되어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축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을 대상으로 만화 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것은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이 이해관계자들에 따라 다를 것이라는 가설에 바탕을 둔 것이다.
만화창작 및 만화산업계 관계자들이 ‘만화창작활성화’와 ‘만화문화 인식개선’을 강조한 반면에 지역주민단체 관계자들은 시민들의 ‘만화문화 활동 참여 활성화’를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도시 활성화의 개념을 앞에서 살펴본 Bianchini(1993)와 Throsby(2010), 그리고 Richards & Palmer(2010)의 논의와 마찬가지로 경제, 문화, 사회, 환경, 이미지, 정치 등을 모두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설정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를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 도시 이미지 가치로 세분하여 가치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는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 만화창작자, 만화 관련 기업가, 주민조직 및 시의회 관계자 들을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이해관계자로 선정하여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만화영역에 대한 학자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비교적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로운 전문가들의 도시 활성화 가치 인식 수준을 파악하였다.
또한 만화영역에 대한 학자 및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비교적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로운 전문가들의 도시 활성화 가치 인식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하여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지표체계를 중심으로 AHP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에서는 부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형을 개발하고, 이러한 가치모형에 대한 축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축제와 도시활성화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살펴보고, 부천만화축제의 목적과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부천만화축제 이해관계자 59명에 대한 계층화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대상은 만화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은 2011년 8월 중 전자우편(e-mail) 및 면접 조사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지는 총 59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설문들의 신뢰성분석 결과 일관성이 낮거나 불성실한 응답이 없었기 때문에 59부 모두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은 만화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설문은 2011년 8월 중 전자우편(e-mail) 및 면접 조사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지는 총 59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설문들의 신뢰성분석 결과 일관성이 낮거나 불성실한 응답이 없었기 때문에 59부 모두가 분석에 사용되었다.21) 본 연구의 분석은 Microsoft Excel 2007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지는 총 59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설문들의 신뢰성분석 결과 일관성이 낮거나 불성실한 응답이 없었기 때문에 59부 모두가 분석에 사용되었다.21) 본 연구의 분석은 Microsoft Excel 2007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①시의회 및 주민자치회 관계자 12명 ② 공무원 및 만화진흥기관 관계자 13명 ③ 만화가 12명 ④ 만화산업 및 콘텐츠산업 관계자 11명 ⑤ 대학교수 및 만화 분야 전문가 11명 등이다.
이론/모형
그리고 Richards & Palmer의 이벤트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델을 준거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축제와 도시활성화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을 살펴보고, 부천만화축제의 목적과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부천만화축제 이해관계자 59명에 대한 계층화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부천만화축제의 정체성을 도시활성화 맥락에서 정립하고, 포지셔닝 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성능/효과
부천시는 1998년에 만화문화도시 계획을 수립한 이후 부천만화정보센터를 설립하고, 부천만화축제를 개최하였으며, 1999년에는 만화산업육성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였다.1) 이것은 부천만화축제가 부천시의 도시 활성화 정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2) 이러한 도시 활성화 전략은 지역의 문화전통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라 만화라는 새로운 문화영역을 도입하여 도시 활성화 자원으로 활용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최근에 부천국제만화축제에 대한 비전 및 평가보고서에서는 경제적 가치를 중요하게 강조하는데 비해서, 축제 관계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AHP 조사결과에서는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경제적 가치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수준의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도시 이미지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13개 세부 지표에 대한 AHP 분석결과에 있어서도 도시 이미지 가치에 해당하는 ‘문화도시 정체성 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문화적 가치에 해당하는 ‘만화문화 인식 개선’, ‘만화 문화 활동 참여 활성화’, ‘만화창작 활성화’, ‘만 화네트워크 구축’ 순으로 나타났다.
축제운영과정에서 문화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제관련 전문가 AHP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제적 가치를 중요한 정당성의 근거로 표방하는 도시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부천시 의회 회의록을 분석한 결과, 부천국제만화축제에 대해서는 아래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지난 1998년부터 2011년 7월까지 6개 회기에 10건 정도가 언급되어 있다. 내용을 분석한 결과, 축제의 정체성에 대해서는 만화산업의 경쟁력 관점과 시민참여 관점에서 이슈를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만화축제가 시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시민의 참여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가치 중 ‘도시 이미지 가치’의 2차 수준 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문화도시 정체성 형성’이 0.713의 중요도를 가짐으로써 ‘도시 공간 환경 개선(0.287)’에 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가치’의 2차 수준 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시민들의 문화활동 참여 활성화’가 0.387의 중요도를 가짐으로써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화생태계에 기반을 둔 이해관계자는 만화의 생산과 소비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 만화창작자, 만화관련 기업, 만화독자 등이 이러한 범주에 포함된다.
둘째, 만화축제의 경제적 가치가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제 5회 축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제 5회 축제는 축제 개최목적으로 “만화 출판계 및 관련업계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만화와 관련한 캐릭터 산업 등 파생산업의 참여기회를 통한만화산업의 육성과 시장의 활성화”, “생산과 유통 및 투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민간투자를 촉진하며 전시, 거래의장을 통한 시장 확대 가능성을 제출”, “향후 아시아 출판만화를 중심으로 한 세계 출판만화의 견본시로서의 토대 마련” 등을 설정하여 만화산업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가치에 대한 이해관계자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해관계자들 간의 가치인식 차이가 다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이해의 차이에서 기인된 측면이 있지만 아직 축제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인식 공감을 위한 소통체계가 미흡한데서 기인한 측면도 있다.
둘째, 사회적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것으로 시민 자부심(civic pride),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공동체 형성, 삶의 질 향상, 자발적 조직 활동 강화, 사회통합, 지역자부심 등이 이러한 범주에 포함된다. 셋째, 문화적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문화영역에 미치는 양향을 의미하는데, 이를 측정하는 지표로는 문화 참여수준, 문화조직간 협력, 문화생산 수준, 문화재원 변화, 새로운 창작활동 등을 들 수 있다.
이것은 경제적 가치를 중요한 정당성의 근거로 표방하는 도시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조사 결과, 이해관계자들에 따라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이해의 차이에서 기인된 측면이 있지만 아직 축제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인식 공감을 위한 소통체계가 미흡한데서 기인한 측면도 있다.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에 대해서는 비교적 인식의 차이가 작은 반면에,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둘러싸고는 인식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 동안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의사결정 과정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지 못한 측면도 인식의 차이를 가져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47의 평균을 보여 다소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으로 수렴하였음을 알 수 있다25).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에 미친 영향이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미친 영향이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목표를 분석함으로써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추구하는 도시 활성화 가치를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결과보고서 자료들을 바탕으로 축제목표를 분석한 결과, 만화문화, 만화산업, 지역이미지, 지역경제, 국제화 등 복합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최시기에 따라 축제목표들의 중요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델을 개발하고, 이러한 도시 활성화 가치가 축제 운영과정과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만화축제의 정체성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도시 활성화 차원에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운영과정에서 문화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적 가치’의 2차 수준 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만화문화 인식 개선’이 0.275의 중요도를 가짐으로써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적 가치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만화문화, 만화창작, 만화네트워크 등 만화생태계의 문화적 측면에 초점을 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문화적 가치를 ‘만화 창작 활성화’, ‘만화 문화 인식 개선’, ‘만화 문화 활동 참여 활성화’, ‘만화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세분하였다.
둘째, 사회적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것으로 시민 자부심(civic pride),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공동체 형성, 삶의 질 향상, 자발적 조직 활동 강화, 사회통합, 지역자부심 등이 이러한 범주에 포함된다. 셋째, 문화적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문화영역에 미치는 양향을 의미하는데, 이를 측정하는 지표로는 문화 참여수준, 문화조직간 협력, 문화생산 수준, 문화재원 변화, 새로운 창작활동 등을 들 수 있다. 넷째, 이미지 영향은 이벤트가 도시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 것이다.
셋째, 전체적으로 부천국제만화축제가 도시 활성화에 미친 효과에 대해서는 ‘보통’ 또는 ‘약간 긍정’ 등으로 다소 긍정적이지만, 그리 높은 수준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전체 13개 세부 지표에 대한 AHP 분석결과에 있어서도 도시 이미지 가치에 해당하는 ‘문화도시 정체성 형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문화적 가치에 해당하는 ‘만화문화 인식 개선’, ‘만화 문화 활동 참여 활성화’, ‘만화창작 활성화’, ‘만 화네트워크 구축’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결과를 살펴보면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가치 중 ‘문화적 가치’가 0.371의 중요도를 가짐으로써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결과를 살펴보면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모든 평가지표 중 ‘문화도시 정체성 형성’이 0.194의 중요도를 가짐으로써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해관계자 집단에 따라 부천만화축제의 도시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은 다르게 나타났다. 주민자치조직 관계자들은 주로 도시 이미지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강조한 반면에 만화가 및 만화기업가는 문화적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무원 및 만화진흥기관 관계자들은 도시 이미지 가치를 다른 이해관계자 집단에 비해 높게 평가 하였다.
첫째, ‘경제적 가치’의 2차 수준 간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만화산업 경쟁력 강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지역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지역관광 활성화’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만화축제의 초기(1회-4회)에는 주로 만화문화의 확산 관점에서 접근되었다. 사단법인 부천만화정보센터(2002)의 『부천만화정보센터 백서 1998-2001』에 따르면,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초기에는 만화가 저급한 문화가 아닌 생활문화로 인식시키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자체 진단하고 있다.
첫째, 최근에 부천국제만화축제에 대한 비전 및 평가보고서에서는 경제적 가치를 중요하게 강조하는데 비해서, 축제 관계자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AHP 조사결과에서는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경제적 가치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수준의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도시 이미지 가치,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분석은 부천만화축제의 정체성을 도시활성화 맥락에서 정립하고, 포지셔닝 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부천만화축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참여와 협력기반의 축제체계를 구축하는 준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화축제를 활용한 도시 활성화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앞으로 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에서 나아가 도시 활성화 가치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부천만화축제 이해관계자 59명에 대한 계층화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부천만화축제의 정체성을 도시활성화 맥락에서 정립하고, 포지셔닝 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부천만화축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참여와 협력기반의 축제체계를 구축하는 준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천시는 1999년에 어떤 계획을 수립하였는가?
부천만화축제(BICOF)는 1998년에 처음 개최된 이래 2011년제 14회에 이르기까지 부천시의 도시 활성화 정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부천시는 1998년에 만화문화도시 계획을 수립한 이후 부천만화정보센터를 설립하고, 부천만화축제를 개최하였으며, 1999년에는 만화산업육성 중장기계획을 수립하였다.1) 이것은 부천만화축제가 부천시의 도시 활성화 정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Bianchini(1993)는 도시 활성화(Urban regeneration)를 어떤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만화는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문화와 도시 활성화 관계를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라고 할 수 있는 Bianchini(1993)는 도시 활성화(Urban regeneration)를 경제적 차원, 환경적 차원, 사회적 차원, 문화적 차원, 상징적 차원, 정치적 차원 등이 혼합된 개념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도시 활성화 전략으로 문화계획 접근(cultural planning a pproach)방법을 제시하고 있다.8) 그는 또한 도시 활성화 전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회문화적 목표와 경제적 목표, 국제화와 지역정체성, 순수예술과 대중예술, 커뮤니티 지향성과 엘리트 지향성, 소비지향성과 생산지향성 등 대립되는 이슈들이 제기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델을 개발하고, 이러한 도시 활성화 가치가 축제 운영과정과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모델을 개발하고, 이러한 도시 활성화 가치가 축제 운영과정과 이해관계자들의 인식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만화축제의 정체성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도시 활성화 차원에서 어떻게 접근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운영과정에서 문화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지속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제관련 전문가 AHP 분석결과, 문화적 가치와 도시 이미지 가치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경제적 가치를 중요한 정당성의 근거로 표방하는 도시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인식 조사 결과, 이해관계자들에 따라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요도와 우선순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