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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2, 2016년, pp.263 - 291
장준도 (인하대학교 문화경영학과) , 윤은호 (인하대학교 문화경영학과)
Recently, by growing of Korean comics/animation markets and number of consumers, the more people have been reproducing culture contents into derived contents. However, user experience of active users who enjoy these cultures have not been accepted well like other local culture festivals in South K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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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코스프레 문화의 시작은 무엇인가? | 일본에서는 1975년 첫번째 코믹마켓이 개최된 것을 계기로 코스프레 문화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문현선, 2009). 국내에서는 1992년 1월 6일 아마추어만화가연합(ACA) 행사에서 PC통신을 통해 이미 형성된 만화 동호인 사이에서 활동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선정우, 2001). | |
코스튬 플레이는 무엇인가? | 코스튬 플레이(コスプレ, 이하 코스프레)는 Winge(2006)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캐릭터의 복식과 연관된, 다른 매니아들과 함께 하는 가장무도회, 가라오케,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 취하기 등의 일련의 활동”이다. 중세, 근대적 가면, 가장 이벤트와 구분되는 현대적 코스프레의 기원은 1908년, 스카이객 (Skygack) 이라는 미국신문에 연재된 SF 4컷 만화의 주인공의 복식을 한 팬이 따라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Miller, 2013). | |
현대적 코스프레의 기원은 무엇인가? | 코스튬 플레이(コスプレ, 이하 코스프레)는 Winge(2006)에 따르면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캐릭터의 복식과 연관된, 다른 매니아들과 함께 하는 가장무도회, 가라오케,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 취하기 등의 일련의 활동”이다. 중세, 근대적 가면, 가장 이벤트와 구분되는 현대적 코스프레의 기원은 1908년, 스카이객 (Skygack) 이라는 미국신문에 연재된 SF 4컷 만화의 주인공의 복식을 한 팬이 따라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Miller, 2013). 일본에서는 1975년 첫번째 코믹마켓이 개최된 것을 계기로 코스프레 문화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문현선, 2009). |
신미란, 한국 코스프레 집단의 문화기술지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석사논문 (2002).
Kongkun Tribunjongsilpa, Examining Japanese Influences in Thailand : cosplay subculture qualities in cosplayers' perspective,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2012).
남궁윤선.황선진, 우리나라 코스플레 하위문화의 외모 특성과 상징적 의미, 한국의류학회지, 한국의류학회. Vol. 25 No.1, 2000. pp. 132-143.
문창현, 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전주국제영화제의 관람객 특성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한국지역사회학회, Vol. 16 No.3, 2008. pp. 123-152.
문현선, 재팬 애니컬 (Japan Anical) 의 스토리텔링 전략,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9 하반기 종합 학술대회,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9. pp. 42-62.
양수정, 특집명: 문화콘텐츠 기술: 창조경제 시대, 콘텐츠 산업이 나아갈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한국정보처리학회, Vol.21 No.1, 2014. pp. 6-11.
유창국, '가장 행렬'의 문화산업적 현상. 인문콘텐츠, Vol. 12, 2008. pp. 7-28.
윤은호, 한국 하위문화의 공간 변용 현상 연구 : 놀이-창조 공간 개념을 중심으로, 차세대인문사회연구,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Vol. 8, 2012. pp. 243-264.
윤은호, 콘텐츠 유저에 의한 만화-애니메이션의 재해석에 관한 연구 - 한국 코스프레 문화에서의 재생산,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Vol. 41, 2015. pp. 488-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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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학순, 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인식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Vol. 24, 2011. pp. 1-24.
임학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브랜드가치 요인과 도시 활성화에 대한 부천시민 인식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Vol. 9 No.1, 2013. pp. 129-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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