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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에 나타나는 만화적 표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rtoon Style in Image Content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4, 2011년, pp.65 - 82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이헌우 (동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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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공급된 이후로 수많은 창의적 콘텐츠산업이 활발하다. 특히 e-북에 관한 높은 관심과 열기와 출판만화의 온라인 진출로 인하여 부가적인 산업이 활발하게 양성되고 있다. 그러나 영화에 대한 영상 문법적 연구는 활발하나 다양한 콘텐츠에서 표현된 만화적 연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및 회화에서 표현되어지는 만화의 기법적 사례를 통해 만화적 연출의 가능성 제시에 목적이 있다. 또한 만화산업은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로 연관 산업과의 부가가치산업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타 매체에서 표현된 만화의 기법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영상콘텐츠의 핵심적 요소로서 작용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rrival of the internet, numerous creative content industries have been active online. In particular, additional training has been necessary due to higher interest in e-Book publishing, and the opening and expansion of the online comics industry. However, as for the study of film gramma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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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문화 콘텐츠 산업의 요소로서의 만화의 현 위치를 파악하여 기존의 만화에서 보여지는 기법적 요소를 애니메이션작품 및 영화, 드라마, CF, 뮤직비디오, 게임, 에듀테인먼트등과 같은 영상콘텐츠에서 표현한 만화적 연출기법을 살펴보고 영상 콘텐츠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만화의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출판만화에서 자주 쓰이는 기법을 찾아서 분류하고 이 분류된 기준을 가지고 미국 장편 애니메이션 ‘호튼(Horton Hears A Who!)’과 일본 애니메이션인 ‘그 남자 그 여자의 사정(彼氏彼女の事情)’, 광고 및 영화, 드라마 및 게임, 에듀테인먼트 등의 사례를 통해 실재 만화적 기법이 쓰이는 장면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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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SMU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것은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설립된 후 문화콘텐츠 산업이 활성화가 되고 OSMU의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OSMU는 부가가치산업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하나의 소스가 원천이 되어 여러 분야에 진출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4)
문화 콘텐츠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영상 콘텐츠는 총체적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의 영역이다. 문화 콘텐츠란 문화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등과 이에 관련된 산업으로 음악 에듀테인먼트 게임, 만화, 캐릭터, 방송, 인터넷모바일, 애니메이션, 영화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문화의 요소로서 각각이 지니는 창의성과 기술에 따라 분류되며 영상 콘텐츠는 문자, 음성, 음향과 같은 영상을 디지털화해서 제작 가공한 것이다.
수평 컷은 어떠한 것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가? 이 상황에서의 수평 컷은 고독하거나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준다. 전체적 구성이 들판이나 바다 추격전 군중행렬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다. 수직 컷은 세로로 길게 뻗어있는 컷으로 산의 전경, 깊은 계곡, 건축물, 좁은 골목길 등 모양이 수직에 가까운 소재 들을 역동적으로 표현하는데 이상적 상승, 등반, 추락, 비상, 혹은 로켓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체의 발사 등 수직 이동으로 특징지어지는 모든 행위 장면에 적합한 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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