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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4, 2011년, pp.65 - 82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이헌우 (동서대학교)
Since the arrival of the internet, numerous creative content industries have been active online. In particular, additional training has been necessary due to higher interest in e-Book publishing, and the opening and expansion of the online comics industry. However, as for the study of film gramm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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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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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MU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것은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설립된 후 문화콘텐츠 산업이 활성화가 되고 OSMU의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OSMU는 부가가치산업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하나의 소스가 원천이 되어 여러 분야에 진출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4) | |
문화 콘텐츠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영상 콘텐츠는 총체적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의 영역이다. 문화 콘텐츠란 문화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등과 이에 관련된 산업으로 음악 에듀테인먼트 게임, 만화, 캐릭터, 방송, 인터넷모바일, 애니메이션, 영화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는 문화의 요소로서 각각이 지니는 창의성과 기술에 따라 분류되며 영상 콘텐츠는 문자, 음성, 음향과 같은 영상을 디지털화해서 제작 가공한 것이다. | |
수평 컷은 어떠한 것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가? | 이 상황에서의 수평 컷은 고독하거나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준다. 전체적 구성이 들판이나 바다 추격전 군중행렬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다. 수직 컷은 세로로 길게 뻗어있는 컷으로 산의 전경, 깊은 계곡, 건축물, 좁은 골목길 등 모양이 수직에 가까운 소재 들을 역동적으로 표현하는데 이상적 상승, 등반, 추락, 비상, 혹은 로켓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체의 발사 등 수직 이동으로 특징지어지는 모든 행위 장면에 적합한 컷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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