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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출판사들의 SNS 활용 실태 분석 연구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n the Usage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by Book Publishers in Korea: Focused on Twitters, Facebook and Me2da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3, 2011년, pp.75 - 90  

이종문 (경성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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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출판사들의 SNS 활용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SNS를 개설한 출판사는 전체 신고 출판사(41,407개) 중 0.5%(222개)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었다[독립적 웹 페이지 개설한 출판사는 전체 출판사 중 3.7%(1,537개)]. 둘째 조사대상 SNS 222개 중 응답 212개(트위터 71개, 페이스북 74개, 미투데이 67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0.5%(107개)가 100명 이하의 독자 혹은 잠재 독자와 관계를 설정하고 있을 정도로 소통이 미흡하고, 출판사들이 게시한 글의 횟수 또한 1,000개 이하가 77.4%(164개)에 달할 정도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출판사들이 게시한 글(300개)과 이용자들이 게시한 글(500개)을 분석한 결과, 게시한 글의 상당수가 출판도서의 마케팅, 소개, 추천, 독서와 관련한 글로 나타나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출판사들의 SNS에 글을 게시한 이용자 글의 86.6%가 1회성 글로 나타나, 지속성이 미흡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analyze and identify the problems related to SNS usage by publishing companies around Twitter, Facebook and Me2day as well as theoretically investigate SNS, and ultimately to suggest the approaches to improve the outstanding issues identified. In accordance with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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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는 이처럼 SNS 사용자가 증가하고 휴먼 마케팅으로의 활용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출판사의 활용은 아직 미흡하고, 관련한 연구 또한 미진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출판도서의 홍보와 마케팅 측면에서 SNS의 유용성을 고찰하고, 둘째 웹 페이지와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출판사들의 웹 페이지와 SNS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이를 토대로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웹 페이지와 SNS(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출판사들의 활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를 파악,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처럼 우리나라와 일본의 출판사들은 외국의 유명 출판사들과 비교하여 SNS 활용이 아직은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출판사들의 SNS 활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방안을 제언하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출판사들의 SNS 활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 기준은 크게 신고출판사 현황, 웹 페이지 활용실태, SNS(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활용 실태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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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페이지가 제안되면서 출판사들은 어떤 점을 기대했는가? 인터넷과 웹이 등장하기 이전, 출판사들은 주로 책자목록에 의존하여 출판도서를 홍보하고, 전화와 방문면담 등을 통해 기존 독자와 관계를 유지하거나 잠재적 독자를 개발해 왔다. 그러다가 웹 페이지가 제안되면서 더 이상 책자목록이나 전화와 방문에 의존하지 않고도 출판도서를 홍보하고, 독자와의 관계 유지 및 잠재 독자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웹 페이지가 갖는 특성이 접근 자에 국한되고, 게시판 또는 E-mail이나 SMS와 같은 연계 인프라에 의존하여 소통해야 하는 탓에 웹 1.
인터넷과 웹이 등장하기 이전, 출판사들은 어떻게 독자를 관리해 왔는가? 인터넷과 웹이 등장하기 이전, 출판사들은 주로 책자목록에 의존하여 출판도서를 홍보하고, 전화와 방문면담 등을 통해 기존 독자와 관계를 유지하거나 잠재적 독자를 개발해 왔다. 그러다가 웹 페이지가 제안되면서 더 이상 책자목록이나 전화와 방문에 의존하지 않고도 출판도서를 홍보하고, 독자와의 관계 유지 및 잠재 독자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본 논문에서 나타난 SNS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 중, 두번째 이유는 무엇인가? 이 같은 SNS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첫째 그 주된 특성이 참여․공개․대화․커뮤니티․연결이라는 점에 있다. 둘째 그 특성에 기초하여 지인과의 관계를 강화함은 물론 관심사(關心事)를 통해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설정해 나감으로서 사회적 네트워크를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셋째로 이전의 미디어와 달리 “커뮤니티(카페, 클럽), 미니홈피, 마이크로블로그, 프로필 기반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어 포털(Portal) 개념의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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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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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나유나. 2010.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미투데이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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