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을 통한 정당화 방안 탐색
An Exploration of Justification Types represented in the Geometry field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325 - 337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하영화 (아주대학교)

초록

중학교 기하 영역에서 엄밀하고 형식적인 정당화로서 증명에 대한 여러 연구가 있어왔고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증명은 지속적으로 수준을 약화하여 왔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증명이라는 용어를 삭제하고 정당화의 의미로서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는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실질적인 증명 약화를 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 영역을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당화의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증명이 중학교 2학년에서 등장함에 비해 학생들의 인지 상태를 고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당화의 유형들이 사용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고, 중학교 1, 2, 3학년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예로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당화의 사례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several studies regarding strict and formal proof in the field of geometry in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the level of proof has been gradually lowered along with the changes in the curriculum. In the 2011 Revised Middle School Math Curriculum, there have been efforts to elimin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부터 정당화의 의미와 유형을 구분하고 이를 중심으로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 영역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새로운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 영역에서 정당화가 제시된다면 어떤 형태로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탐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부터 정당화의 의미와 유형을 구분하고 이를 중심으로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 영역을 분석하고자 한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새로운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 영역에서 정당화가 제시된다면 어떤 형태로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1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시도하려고 하는 정당화의 의미와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재 적용되고 있는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구체적인 예를 찾아봄으로써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혼란을 줄이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정당화의 유형을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를 기반으로 하여 정당화의 유형별로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구현된 사례를 찾아 정당화의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3) 유형4가 아닌 다른 정당화 유형의 구체적인 예로 적절한 것이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정당화라는 용어를 처음 언급한 것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정당화’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언급한 것은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다.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의 교수․학습 방법 항목에는 다음과 같이 정당화와 관련하여 언급되어 있다.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무엇이 있나?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용어에는 증명(proof), 정당화(justification), 타당화(verification), 설명(explanation), 논증(argumentation)등이 있다(김정하, 2010). 이 중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밝히는 가장 엄밀하고 형식적인 과정을 증명이라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