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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325 - 337
중학교 기하 영역에서 엄밀하고 형식적인 정당화로서 증명에 대한 여러 연구가 있어왔고 교육과정의 변화와 함께 증명은 지속적으로 수준을 약화하여 왔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증명이라는 용어를 삭제하고 정당화의 의미로서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는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실질적인 증명 약화를 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 영역을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당화의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분석 결과 증명이 중학교 2학년에서 등장함에 비해 학생들의 인지 상태를 고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당화의 유형들이 사용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고, 중학교 1, 2, 3학년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예로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당화의 사례를 확인하였다.
There have been several studies regarding strict and formal proof in the field of geometry in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the level of proof has been gradually lowered along with the changes in the curriculum. In the 2011 Revised Middle School Math Curriculum, there have been efforts to elimin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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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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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정당화라는 용어를 처음 언급한 것은? |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정당화’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언급한 것은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이다.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7)의 교수․학습 방법 항목에는 다음과 같이 정당화와 관련하여 언급되어 있다. | |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무엇이 있나? |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을 확신시키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용어에는 증명(proof), 정당화(justification), 타당화(verification), 설명(explanation), 논증(argumentation)등이 있다(김정하, 2010). 이 중 수학적 명제가 참임을 밝히는 가장 엄밀하고 형식적인 과정을 증명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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