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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시대에서 출판 콘텐츠의 확장과 적용
Expansion and Application of Publication Contents in the Era of Smart Med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11년, pp.12 - 17  

남석순 (김포대학)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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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출판 콘텐츠가 다른 미디어 플랫폼에 어떤 방법으로 전환 할 것인가 또는 각 미디어들이 어떤 관점에서 출판 콘텐츠를 전환 할 것인가 하는 전략 개발을 위해서는 미디어들의 특성과 스토리텔링의 기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다만 여기에서는 거점 콘텐츠로서 출판 콘텐츠가 전자책, 영화, 드라마, 모바일 미디어들로 넘나듦에 대하여 각 미디어의 특성과 스토리텔링에 대한 적용의 사례를 살펴본다.
  • 둘째, 이러한 확장성을 근거하기 위하여 실제 출판 콘텐츠가 전자책, 영화, 드라마, 모바일 등 동종 매체 혹은 이종 매체로 넘나듦의 사례를 살필 것이다. 셋째, 이러한 논거를 통하여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서 콘텐츠의 개발과 확장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며 지향점이다.
  • 이 글의 목적은 출판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확장성과 적용성을 검토하여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서 문화 콘텐츠의 빈곤에 대처하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출판의 핵심은 콘텐츠이며 출판 콘텐츠는 모든 미디어를 팽창시키는 원동력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이 글의 목적이 출판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확장성과 적용성을 검토하여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서 문화 콘텐츠의 빈곤에 대처하는 하나의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문화산업으로서 출판미디어의 특성을 파악하고 출판 콘텐츠가 이종 매체로의 확장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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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출판 콘텐츠란? 출판 콘텐츠란 인쇄 출판물과 전자 출판물을 포함하여 모든 출판매체 속에 담긴 내용물을 지칭한다. 이 콘텐츠 들은 디지털화 되면서 상품의 제작, 유통에서 멀티미디어화를 특징으로 하며 출판 콘텐츠의 디지털화는 매우 중요하다.
출판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이 콘텐츠 들은 디지털화 되면서 상품의 제작, 유통에서 멀티미디어화를 특징으로 하며 출판 콘텐츠의 디지털화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매체 간에 전환이 가능하려면 콘텐츠를 디지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산업적 의미에서 유력한 매체 양식은 종이책(Paper Book)과 전자책(e-Book)으로 귀결되고 있는데, 이들은 동종 매체이기는 하지만 차별 매체이기도 하다.
스토리텔링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출판 콘텐츠가 동종 매체 혹은 이종 매체에서 성공하려면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토리텔링에서는 OSMU(One Source Multi Use), 크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Cross media storytelling),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 media storytelling) 등의 이야기하기의 방법론을 검토할 수 있다. OSMU란 1차 콘텐츠를 시장에 성공시킨 후 다른 매체의 콘텐츠로 판매하여 수익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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